현각스님과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대담

禪僧현각스님-佛작가베르나르베르베르대담

"삶은순간…지금이순간속에희망이있다"

"푸른눈의선승(禪僧)"현각스님(右)과프랑스의인기작가베르나르베르베르(左)가22일파리에있는베르베르의자택에서대담을가졌다.한국관광공사파리지사의주선으로이뤄진대담은불교,동양문화,인간의삶등광범위한주제를놓고자유토론방식으로진행됐다.소설"개미","나무"로널리알려진베르베르는불교와동양철학에관심이많은작가이며,프랑스는전체인구의10%인60만명이불교신자인유럽최대의불교국가다.

베르베르의자택곳곳에는그림들이걸려있었다.모두그가그린것들이라고한다.베르베르는"나는그림그리는것을즐긴다"고말했다.한쪽벽에는친구에게서선물로받았다는커다란개미조각이걸려있었고,거실피아노위에는부처상이놓여있었다.베르베르는현각스님과기자를맞으며합장을했다.불교신자냐고묻자"나는종교가없다.그냥버릇이다"라고답했다.현각스님이이를보고"아마당신은전생에불교신자였을것"이라고말했다.

자리에앉자베르베르가녹차를권하며"불교에귀의하는것은현실도피가아니냐"고물었다.현각스님은"우리가현재에있으므로현실도피가아니다"고답한뒤"다만현재에미련을갖지말고모래가손가락사이로빠져나가듯미련을흘려보내야한다"고말했다.



베르베르가"세상이어지러운데인류의미래는어떻게될거라고생각하느냐"고묻자현각스님은"내일을어떻게알수있겠느냐.사람은순간밖에살지못한다.바로지금이순간이희망이다."고답했다.현각스님은현재의중요성을강조하면서나름대로해석한기독교사상도인용했다."예수가어린아이를본받으라고한것도어린아이는지금이순간만생각하기때문이다.그것이진정하고완벽한삶이다.오로지순간(onlymoment)만이존재할뿐이다."

현각스님은자신은"이순간에빠져사는"도구로선(禪)을좋아하지만사람들이다른종교나음악,운동등을도구로삼는다하더라도"그로인해자기와우주가하나가되고,정신이가벼워지고행복해질수있다면"괘념치않는다고덧붙였다.



현각스님의말을적용하자면베르베르의"선"은"상상력"이었다.그는상상하는그순간행복을느끼는소설가이기때문이다.베르베르는"상상력은지식보다더중요하다"면서"지식은단순히배운것을기억하는것일뿐,상상력을개발하는것이야말로정말로중요한것이다"라고말했다.현각스님도"맞는말"이라고화답했다.

현각스님은대학강연과프랑스공영방송2TV출연등프랑스일정을마친뒤26일부터닷새간영국에머물면서옥스퍼드대.런던대등에서한국불교를주제로강연하고BBC방송에도출연할예정이다.미국뉴저지주출신인현각스님은예일대에서철학과문학을,하버드대대학원에서종교철학을공부했으며현재서울화계사국제선원원장으로있다."만행-하버드에서화계사까지"의저자로도잘알려져있다.

파리=박경덕특파원<poleeye@joongang.co.kr">poleeye@joongang.co.kr>

현각:예수님께누군가물었지요.“마지막에는어떤일이일어날까요?”예수님께서는“그럼당신은시작은어땠는지이해하고있나요?”라고되물으셨습니다.마찬가지입니다.시작과끝은같은것입니다.과거,현재,미래는결국‘현재’라는시간의다른모습입니다.따라서지금이순간이중요한것입니다.

베르베르:현재는그럼무엇이라고설명할수있습니까?.

현각:(대답대신손바닥으로탁자를세게내려쳤다.)

베르베르:알기쉽게설명을해주세요.

현각:(다시탁자를손으로탁친뒤)과거,현재,미래가바로여기에있습니다.

베르베르:그렇다면수백년전에그려진‘모나리자’를현재의우리가바라보며감명을받는것은어떻게설명해야합니까.

현각:좋은지적이에요.레오나르도다빈치의작품을보면서우리는과거의현재를보는느낌을받습니다.바로그것입니다.다빈치는모나리자를그리면서완벽하게‘현재’에충실했기때문에우리가감명을받는것입니다.

베르베르:스님께서말씀하시려는것을이제조금알듯합니다.새벽에일어나컴퓨터앞에앉아작업을할때나는주변의모든것을잊고글속에빠져듭니다.천국에있는듯한느낌을받곤하지요.명상을하는것같은기분입니다.

현각:그게바로명상입니다.당신은컴퓨터로일하는승려라고할수있습니다.나는그냥보통승려이고요.

베르베르:스님은전생에무엇이었다고생각하십니까?

현각:신부이거나,승려이거나그런영적인일을했을것입니다.하지만중요한문제는아니지요.나는가톨릭집안에서태어나가톨릭신자였고지금은머리깎고승려가됐지만내자신은변하지않았습니다.

베르베르:가톨릭신자였던당신이불교를접하고,문화와관습이다른나라한국에서승려생활을하는것이어렵지는않았나요?

현각:어려움도물론있었지요.가장어려웠던순간은나의스승이신숭산스님으로부터“너는누구인가?”라는질문을받았을때였습니다.예일대학과하버드대학에서철학을공부했고책도많이읽었지만그런질문을누구도하지않았거든요.결국그‘엄청난’질문은나를한국으로이끌었고내종교생활의화두가되었습니다.

베르베르:바보같은질문을한가지하고싶습니다.불교인이된다는것은세상으로부터회피하는것이아닌지요?

현각:나는지금이세상에이렇게있습니다.불교에서는세상에있되집착을하지말라고가르칩니다.손가락사이로모래가빠져나가는것과같이살아야한다는얘기지요.

베르베르:무저항과비폭력,명상으로어떻게세상의악을물리칠수있을지요.

현각:지금우리두사람이앉아서차를마시는이것이바로평화입니다.창밖의새소리를듣고순수한마음으로순수한현재를느끼는것입니다.

베르베르:티베트의많은승려들은중국군에의해목숨을잃었습니다.결국종교가그들을죽인셈인데….

현각:그들은종교로인해목숨을잃었지만이생에서몸이사라진것은중요한문제가아닙니다.가장중요한가치는물질(육체)에있는것이아니라내안의‘참나(眞我)’에있는것입니다.

***이상은퍼온글입니다.***

현각스님에대해선이름만들어보았고베르나르베르베르는내가좋아하면서도존경하는작가인데이두사람이 만났다는것에도관심이갔고또이들의대화를들으며느끼는점이많다. 우리는현재에충실해야함을또깨달았는데역시나명상은꼭가부좌를틀고앉아야만할수있는게아니구나!~도 알게되었고…물론그전부터그런생각을했었었지만오늘또마침표하나를찍었다고해야할라나?? 내가좋아하는작가도나처럼컴퓨터앞에앉아글을쓸때(물론그의천재적글쓰기와나의보잘것없는글쓰기를 비교한다는건절대아니고…)희열을느끼며글속에빠져들고열반(涅槃)에빠지는구나했고…나의글쓰기가 바로나의명상이란느낌이강하게왔다.이들도역시그렇게말했고. 이아침,또기운이난다.결과는중요치않고나의명상과정과바로현재에서충실한내모습이’참나(眞我)’ 라는것.요즘내가읽고있는베르나르베르베르의책안에서도이런나를발견하는순간을보고있는데… 세상에는아직도배울게많고느낄게많고또한행해야할것도많다는걸깨달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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