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그들의 정신이 너무 좋아 옮겨왔습니다.

이곳조블에계시는여에님의소개로매일가서글을읽고있는’다음명상여행’에서글을읽다좋은글을

발견하여이곳에옮겨왔습니다.출처를밝히면될듯싶었고또여에님께도여쭈어보았고요.

아마전전생에인디언이었는지이런애잔한음악과그들의얘기를들으면정신이번뜩남을늘느낀답니다.

그저남의얘기같지가않고요.가슴이아려옵니다.그들의삶에서많은지혜를배우고싶고요.제게

늘사고의단초를준답니다.그저사고만이아니라아주풍덩빠져한동안그속에서헤엄치다나오게하지요.

제방에두고두고또읽어보고싶었습니다.이렇게갖다놓으니너무좋네요.^^*

인디언의영혼



DaybreakVision

1492년콜럼버스가아메리카대륙을인도로착각하여원주민의이름을인디오(Indio:스페인어로인디언이란뜻)라부른이후,아메리카원주민의이름은뜻하지않게인디언이되었고,그들의삶과역사는백인에의해철저히파괴되기시작했다.

문명이라는허울좋은구호속에자연과야생의삶은점점벼랑끝으로몰렸다.백인들이만들어낸오만과편견의현대사를거치며그들의순수한삶과역사는사라졌지만,이제인디언은조화로운인간의전형으로,자연의사상가로,육체적으로나영적으로고귀함을간직한존재로인식되고있다.

많은사람들이인디언의지혜와사상을배우고자하고,그들의삶의방식에존경을보내고있다.하지만더욱중요한것은그들의단순한삶,드높은기상과용기,올바른정신을보다새롭게해석하고승화시켜우리의삶에적용시켜야한다는점이다.

이제인디언의삶은기억으로만남아있지만,그기억만이라도공정하고옳은것이기를소망하는<인디언의영혼>저자오히예사는이책에서인디언의자유로웠던야생의삶을아름답게그려내면서,수세기동안자연과의영적인결합으로이루어진그들의정신세계를정결하고도절도있는문장으로되새기고있다.

인디언문학의거장오히예사의글속에살아숨쉬는인디언들의영혼!

수많은저서와연설을통해현대아메리카대륙에진정한인디언의정신을전파한작가찰스이스트먼.수우족인디언으로태어나전통적인인디언방식으로용감한사냥꾼이자전사로성장했던그는아버지에의해백인사회에편입했다.

보스턴의대를졸업하고최초의인디언출신의사로서성공적인삶을살던그가인디언문제에본격적으로참여하기시작한것은,백인기병대가‘운디드니’라불리는작은골짜기에서수많은무고한인디언들을학살한‘운디드니대학살사건’을경험하면서부터이다.

산골짜기로달아나는여자와아이들까지무참히살해당하는현장에서부상자들을치료하면서그는아메리카대륙에수만년전부터인디언이지켜온고귀한정신과사상을보호하는일에자신의길이있음을깨달았다.

이때부터이름을어릴적인디언이름인오히예사(승리자)로바꾼그는보호구역의열악한환경에처한인디언들을진료하면서그들의권리를되찾기위해노력했다.

미국과영국각지를찾아다니며아메리카인디언의고유한사상을알리고,야생의숲과인디언의정신세계를담은저서를펴내면서인디언에대한사람들의편견을바로잡는데크게공헌했다.특히인디언들의정신과숲속의생활방식을바탕으로출발하게된보이스카웃의출범은그의노력에힘입은것이다.

순수한인디언의혈통은사라졌지만그들의숭고한문화가후대에게남겨진것은오히예사같은인디언작가가있었기에가능한것이다.

문명인의언어로승화시킨인디언의실체적삶과사상


오히예사는인디언스토리텔러와구전역사가들중에서도독특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

그것은그가16세가될때까지할머니와훌륭한삼촌의손에서인디언전통에따라성장했기때문이다.그는인디언의삶의방식과언어,문화,구전된역사등을직접배우고경험했다.이시기의다른인디언작가들은너무일찍기숙사학교에끌려가백인교육을받은나머지,부족의전통적인생활을제대로경험하지못한사람들이었다.또한경험을했다해도교육을받지못해문자를모르기때문에백인작가들의통역이나해석을거쳐야만했다.

다트머스와보스턴의과대학에서공부한오히예사는뛰어난학식을갖고있으면서더불어인디언의삶의방식와역사적인사건들을직접경험한사람이었다.따라서통역자나백인인류학자,이야기수집가들을거칠필요가없었다.

11년동안삼촌과할머니의보호를받으며전통적인인디언방식에따라젊은사냥꾼이자전사로성장했기때문에,이때배운기술과영적인가치관들은훗날그의삶과글속에그대로녹아들었다.

독특한이력과경험을바탕으로오히예사는인디언삶의방식을구체적이고도논리적인서술로이끌어내면서독자들에게단단한설득력을제공하고있다.자연에대한막연한신비와환상이아닌실체적삶에의의지와영적인교훈들에대한이야기는우리가이해하지못했던인디언문화의당위성을증명해주는것들이다.

아기를가진인디언여성의태교부터아기의탄생과교육,놀이,그리고인디언사회에서여성이차지하는지위와도덕관념,종교,전통을아우르면서작가는인디언사회가얼마나합리적이고,민주적이었으며,고결한정신세계를간직하고있었는지강조하고있다.

“인디언들의신비한풍습과영적세계를설명하려는시도들이곳곳에서행해지고있지만대부분수박겉핥기에불과하다.

단순한구경꾼의눈으로는우리의문화에담긴진정한의미와상징성을이해하기어렵다.나의이보잘것없는책은학자의논문이아니다.이글은진실그이상의의미를담고있다.나는죽은뼈를짜맞추는일에는관심이없다.그보다는그것들에피와살을입혀살아있는것으로만드는일에관심을쏟을것이다.

아메리카인디언의가르침과지혜에대해낯선이방인들이많은글을써왔다.그들은너나할것없이상업적이거나호기심으로만그주제를다루고있다.나는인디언들의지혜가인간모두의삶에어떤가치를지니고,어떤의미로다가오는가를말하고싶다.”
-오히예사-

인디언여성의태교

인디언은생을시작하는그순간부터종교적이었다.

아이가어머니의자궁에서잉태되는첫날부터젖을떼는두살무렵까지아이에게는어머니의영적인영향이매우중요하다고우리는믿었다.인디언어머니는아이를임신하는그순간부터순결한언행과명상을통해아직태어나지않은아이의열려있는영혼에게그가‘위대한신비’와하나로연결되어있음을가르쳤다.인디언의아이교육은그렇게시작되었다.

장차어머니가될여성은사람들로부터떨어진고요하고한적한곳에서,장엄하고아름다운자연풍경을눈동자에새기며홀로생활하는것을첫번째원칙으로삼았다.

인디언의교육


침묵과과묵함은인디언의인격형성에없어서는안되는중요한요소였다.

인디언들의생활원칙은언제나점잖고예의바른것이었다.인디언아이라면누구든힘든시간들을불평없이이겨낼수있어야한다.격렬한전투에서용감한전사가되어야함은물론어떤부족함도참아내야한다.그리고2,3일정도는음식이나물없이도거뜬히지낼수있어야하며,조금이라도약한모습을보여서는안된다.

또한낮이든밤이든길없는야생지대를방향을잃지않고꼬박달릴수있어야한다.진정으로전사가되기를갈망한다면,그어느것도거부해서는안된다.해가뜨고지는장엄한시간에아이는산꼭대기에우뚝서서드넓은대지를내려다보며‘위대한신비’와마주했다.

그곳에그렇게벌거벗은채로미동도하지않고서서,침묵속에서‘위대한신비’의힘에자신을내맡겼다.하루낮과하룻밤,또는이틀낮과이틀밤동안,드물게는며칠씩그런식으로서있는경우도있었다.때로는신에게노래를지어바치기도했다.

이신성한명상상태,환희의체험을통해어린인디언신비가는존재의가장큰행복을발견하고,생명의근원이되는힘에다가갈수있었다.인디언들에게학교건물과책과정기적인수업시간이없었던것은사실이다.하지만인디언아이는자연의방식으로부터배움을얻었다.숲이곧학교였다.

언제나자연세계와가까이접촉함으로써그속에서자기자신을발견하고,주위생명체들과다정다감한관계를맺을수있다.인디언아이에게는영적인세계가더없이현실적인것이었으며,생명의빛이다른어떤것보다우선했다.그리고무엇보다모든존재안에풀리지않는,풀릴수도없는‘위대한신비’가깃들어있음을알았다.

인디언사회의규율

인디언들의자기절제와인내심은모두강한훈련을통해얻어진것이며,뛰어난조각예술도홀로끊임없이연습한결과에서나온것이다.인디언들은누구라도신체단련과금식수행을게을리하지않았다.고깃국은주로노인들을위한것이었다.젊은사람은따뜻한음식을먹어서도,물을많이마셔서도안되었다.인디언들의일반적인생활규칙은진지함과예의바름이었다.

티피안에서모두가함께살아가는인디언의생활방식에서는그런본능적인배려와세심함이없다면그공동체생활이금방견디기어려웠을것이다.인디언들은누구나가족구성원각자의소유물과개인적인공간을존중하고,습관적으로조용하고질서있고단정한태도를지켜나갔다.인디언은어려서부터마음속에남성다운강인함과아름다움에대한이상을키웠다.

그것에이르기위해서는음식과성적인관계를엄격히절제하는한편,꾸준하고강도높은운동이필요했다.인디언남자는이따금짧은기간동안금식을했으며,달리기와수영,또는땀천막의식등으로념쳐나는기운을발산했다.특별한금식수행과함께육체를지치게함으로써지나친성적욕망을다스릴수있었다.

인디언사회에서의여성의위치

여성의위치가문명의척도라고얼굴흰사람들은말한다.그렇다면인디언여성만큼확실한위치를차지한경우도없을것이다.인디언사회에서는도덕성과혈통의기준이여성에게주어졌다.아내는남편의이름이나남편부족을따르지않았으며,아이들은엄마쪽부족에속했다.가족의모든재산이아내소유이고,모계를따라혈통이이어졌다.그리고집안의명예가아내의손에달려있었다.

인디언의우정

인디언들에게친구는‘나의슬픔을대신지고가는사람’이란뜻이다.인디언들사이에서가장고귀한우정은의형제를맺은관계,또는생과사를함께하기로약속한친구관계였다.이런우정은대개어려서부터맺었으며,죽음에의해서만깨어질수있었다.

그것은이익을추구하기위한것이아니라,서로를도덕적으로돕고의지하기위한순수한동료애였다.인디언들은필요하다면서로를위해목숨까지도바치기로맹세하곤했다.어떤것도그맹세를깨뜨릴수없었으며,또한서로에게인디언의원칙에어긋나는행동을요구하는일도없었다.

인디언의종교

인디언들이행하는종교의식들은저마다상징적인의미를지니고있었다.얼굴흰사람들이십자가를찬양하는것과마찬가지로인디언들은태양을숭배했다.인디언들의눈에는태양과대지가명백히모든생명의원천이며,그것은과학적인진리이면서동시에시적인은유이기도했다.

우주의아버지인태양은자연의원리에생명력을불어넣는다.그리고우리의어머니인대지의인내심많고비옥한자궁속에는모든동식물과인간의숨겨진태아가있다.신은다만이대지위에서올바르게살고겸허하게행동하는이들을자신의품안에받아들일뿐이다.그것이인디언들의변함없는믿음이었다.

인디언사회의가치관


인디언에게개인의존재는무엇보다중요했다.씨족이든부족이든모든조직은본질적으로개인의자유로운의사에따라이루어졌다.원치않는사람은언제든부족을떠나자기들만의무리를만들수있었다.누구도집단에소속되기를강요하지않았다.인디언사회에서는이름에상품가치를부여하지않았고,국가의부를축적하는일도없었다.또한정부를유지하기위해세금을걷지도않았다.

추장들도영향력은크지만권력은거의없는자연스런지도자일뿐이었다.인디언들이지속적으로도시를발전시키거나물질문명을발달시키지않는것은무지하거나미래에대한생각이부족해서가아니었다.소박한인디언현자의눈에는수많은인구가한곳에집중해서모여사는것이야말로타락의근원이었다.육체적으로도그렇고,도덕적으로도그러했다.인디언들에게음식은신성한것이지만,필요이상으로많이먹는것은죄악이었다.

사랑은좋은것이지만,탐욕은사람을망가뜨린다.사람들이밀집해살아가는불결한환경에서생겨나는온갖전염병보다더무섭게여긴것은다른사람들과너무자주접촉함으로써어쩔수없이영적인힘을잃게되는일이었다.문명이이룩한눈부신성과물에비교할때어쩌면인디언들의기여는보잘것없을지도모른다.

하지만인디언들이갖고있던민주주의정신,인간의평등과정의의실천은그어느것보다소중한것이며,그가치를인정해야하는것들이다.더많은부를쌓기위해미친듯이달려가면서현대인은너무도오랫동안대지로부터,자연의정직한삶으로부터멀어졌으며인간다움이무엇인가를잊었다.인디언은과거의영광과자신들의시적인전설,예술품속에서만살아있지않다.

대지가더이상파괴되지않고,공기가다시순수해지고,누구나‘위대한신비’앞에서경이로운눈길을간직하기를바라는모든이들의정신속에서인디언은언제까지나살아있을것이다.

출처:다음’명상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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