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영화의 진수를 보여주는 영화 ‘바벨’

제목이<바벨>이라영화를보러가는내내나는바벨탑을머리에이고극장에도착

했다.성서적지식부터조금논하자면바벨은인간이하늘까지닿는탑을건설하겠

다는야무진꿈을가지고바벨이라는땅에탑을쌓는것을하느님께서인간의

행위를우려하시어이를저지하시고때까지하나였던언어와사람들을여러

으로흩으셨다는성서의창세기에나오는이름이다.

그렇게성서와연관을지어생각하면서영화를관람하다보면분명바벨의의미

더욱다가오는데우선바벨탑이무너짐과동시에민족과언어가출현했다는

성서대로영화에는곳의무대가등장하고언어역시영어,아랍어,스페인

,일어가등장한다.

그리고더욱영화를빛나는드라마로만들어주는것은다름아닌이러한성서를

기초로감독이시사하는우리인간들의진정한소통의어려움에대한고찰이아닐

싶다.각기다른언어로말하고있는우리들,그러므로소통에어려움을겪는

습들.또한있는이들(보통사람들)말을하고들을없는이들(청각,

언어장애인들)간의당연한소통부재,게다가어린아이들과어른의소통의한계까

세상에서벌어지는가장비극적인해프닝을집대성하여보여주며인간과인간의

소통이라는것이얼마나어려운것인가를여실히보여준다.

그래서영화는드라마장르를사랑하고깊이사유하길즐기는관객들이아니라

혹평을던지길주저하지않을듯도하고가까이남편만하더라도좋은영화란

생각은하지만일부러영화관을찾으면서까지이런영화를감상하기엔지금자신

앞에놓여있는생도벅차다는느낌을토로하였다.말에공감을하면서도개인적

으로나는관람하는내내영화의슬픔과고뇌에나를함께던졌고묵직한것이

시종가슴을눌러대었지만기꺼운동행으로오래도록기억할같은예감이었다.

또한영화를보면서나는나비효과것에대해서도다시한번숙고할기회를

가지게되었는데너무도사소해보이는것의시작이시간이흐르며,장소를바꿔

가며점점반향을일으켜마침내불행으로까지변해가는것을보면서

없는삶의오묘함과우연성,그리고운명에대해서도깊이사색하게되었다.결론

적으로아직까지도머릿속은개운하다기보단복잡다단함으로혼란스럽지만

또한우리들의삶의분명한과제가아닌싶다.

일단이러한나의전반적영화에대한느낌을피력하는것을시작으로본격적인

영화내용을살펴보며나만의감상을읊어보려한다.

앞에서말한대로영화의배경은곳인데우선주인공부부(브래드핏과케이

블랑셋)여행모로코에서여행의전조가어두울것을암시하는장면(위생

적이지못한물로얼린얼음을거부하는부인이얼음을쏟아버린다.)보여주

있다.다음부부의아이들을돌보는불법체류자인멕시코보모는아들의

결혼식을보러가야하는데예상치못한일을당한부부때문에없이돌보는

아이둘을데리고멕시코국경을넘어간다.무대는청각장애를가진고교생,

치에코가있는일본이다.

무대는이렇게각각다르지만영화의내용은무대를따라옮기며우리들에게

서로의연관성을보여준다.모로코의사막지대에서양을치며살고있는평범한

가정에사내가방문한다.그는총을팔러것인데총은일본인사냥꾼(

에코의아버지)보답으로그에게주고것이다.

총을사들인사람은아들에게양을지키게하려고총을구입했고어린아들

맹수로부터양을보호하기위해서쏘는연습을한다.첫째보다영악하고

쏘는실력이나은둘째는형에게뽐내려고멀리내려다보이는관광버스에총을

쐈는데총알이바로여행미국인부부아내의가슴을관통한다.일은

당연히테러리스트들의소행으로여겨지며국제적인문제로까지확대되고부부는

미국대사관에연락을취하며엠블런스를기다리지만현실의여건은녹록치않다.

시골의구석방에일단몸을누인환자는고통속에신음하고그를간호하는

편의고통은깊지만그들과함께있던여행객들은자신들의문제를제기하며현장

떠나길원한다.재미있는것은그러한상황에서오히려처음낯선곳의낯선

사람들이더욱부부에게도움의손길을주고여지없이우리들의상식과기대를

깬다는것이다.(이게바로생의오묘함이아니고무엇이랴!)

이러한예기치못한불상사로여행지에체류중인부부의아이를돌보는

보모는아이와함께아들의결혼식에참석해즐거운시간을보낸차로미국

까지바래다주겠다는조카와함께국경을넘다가국경수비대의의심을받고

사를받던겁이조카의우발적인행동으로도망자의신세가되어버린다.

그녀의조카는그녀와아이둘을어둠속에남겨두고떠나버리고그녀는비상

하나에의지해어둠속을헤매다사막속에서아침을맞는다.

청각장애인으로살아오며보통사람들에게서받는멸시와차별의눈길을가슴

응어리로지니고있는치에코는얼마엄마의자살로더더욱마음의문을

고통속에지내고있는데세상의누구도자신을이해하고사랑해주지않는것에

대한화풀이로반항적이고퇴폐적인행동을한다.

다시장면은모로코.사고를알아챈소년은사실을끝까지숨기려

했지만결국경찰에게꼬리를잡혀아버지와함께도망을가던경찰의추격에

어리석게도투항하지않고달아나다가첫째아들은총을맞고그제서야정신을

차린둘째는손을들고자신이범인임을자백하며잘못을깨닫고부상당한

도와달라고부르짖는다.

엠블런스를기다리던부부는드디어헬리콥터를타고병원에도착해수술을받고

회복되지만사막속에서길을잃은보모와아이들은고생끝에보모의헌신적

력으로아이들은안전하게집으로,보모는불법체류자의신분이들통멕시코

쫒겨난다.또한일본의치에코는그녀의마음을보다듬어주는사람을만났을

비로소어리석은자신의행동에대해참회한다.

이렇게영화는인간들간의진정한소통의어려움에대한극대화를통해참으로

비극적인드라마편을보이고있는데일상에서이와같은고뇌(같은

말을쓰는인간끼리도진정한소통을하기가그리어려운것일까라는…)절감

하는나에겐나위없이반가운영화이기도했지만영화를통해서도역시

렷한답을얻을수는없다는현실을한번절감했다고나할까?

나만의느낌을솔직히표현하자면그것이바로우리인간들이지니고가야할숙명

이며하느님께서우리들에게주신,마지막날까지풀어나가야숙제가아닌

싶다.정답을없되끝까지포기하지말고알아내야우리들의과제

이다.어쩜그것이우리들이살아가고있는삶의목적일수도있단생각이불현듯

스쳤다.삶의오묘한이치를깨달아가는과정하나하나가바로절대자께서

우리를사랑하시는명징한증거이며우리들의기쁨일있다라는

역시사람은자기가아는그만큼만있고느낄있다라는깨달으며,

하지만깊이,깊이사유하여분이원하시는그대로되길힘쓰며많이

우겠다결심하며영화가끝나고나서도자리에동안그대로앉아있었다.

그리고나는영화를만든감독을앞으로주의깊게보며그의작품을많이

아하게같단예감이들었다.

그런데영화관을나오면서도여전히안에서울리는소리하나,

치에코가형사에게메모의내용을감독은끝까지밝히지않은걸까?

이름하여여백의?의미는무엇일까?~~~’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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