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비네페르티티흉상(한쪽눈은빠져있는채,이렇게전시되고있습니다)
베를린녹색두상
티이왕비조각상
(위의작은사진두개는관련사이트에서가져왔구요)
이집트박물관은고대이집트예술중가장세계적으로주요한작품들을소장하고있는곳
중하나이다.특별히아케나톤왕시대의작품들이다수있다.그중에서세계적으로유명
한아케나톤왕의왕비인네페르티티의흉상이있고,그의어머니였던아멘호텝왕의왕비인
티이왕비의초상화,또유명한’베를린녹색두상’이전시되어있다.아케나톤왕의개혁으
로이집트는일시적인아마르나예술(AmarnaArt)이라는예술의자유를만끽하기도했었다.
이집트박물관과파피루스전시관은원래살로텐부르크에위치해있었는데그곳은문을닫
았고,지금은베를린-미트에있는박물관섬(MuseumIslaland)으로옮겨와2005년8월13
일부터전시를계속하고있다.2009년가을쯤에는이집트박물관은신박물관(NeuesMu
seum)에서전시될것으로예측되고있기도하다.
이집트박물관은고대이집트의다른세대에속하는주요작품들을소장하고있는데거기에
는조각상들을비롯,비석,그리고이집트의건축양식을엿볼수있는기원전4000년부터
로마제국시대까지의다양한작품들이전시되어있다.
특히위에서언급한아마르나시대때부터한번도손질하지않은채그대로보관된네페르티
티의흉상을비롯하여왕족일가의조각상들이역시특이함을빛내고있다.최근의작품중
가장유명한것으로는녹색의돌로만들어진(기원전5백년),소위베를린의’녹색두상’이라
고불리우는작품이다.
***위의글은관련사이트에서가져와번역한것입니다.
전시관입구에는그리스신들의조각상과조각으로가득찬돔이있었습니다.
파피루스
이박물관을방문하면서들었던감회는이렇게나오래전의유물들이여전히우리눈앞에
보일수있었던것에대한감개무량함,오랜세월을간직해온그들의(물론이집트인들을말
함입니다)문화에대한자부심의흔적,그리고과연‘역사란무엇인가’란제안에서피여나
는경탄과의문등실로다양한그것이었습니다.
작품하나하나를보면서분명처음에는그들의숨결이느껴지는듯,마치제자신이그시대
로옮겨와있는듯한착각에빠지기도했었지요.하지만그것도잠시,어쩔수없이시간적
제한과육체적한계(그많은작품들을일일이다신경쓰고,관심을가지고보기가힘에부치
는게사실이거든요)에부딪혀현실로돌아올수밖에없었답니다.그러면서우리나라를방
문하는외국인들의심정이바로저와같지않을까싶더군요.처음엔감탄과놀라움,관심과
경이를보이다가곧너무도자신과는아득한먼이야기로느껴져포기하고싶어진다는~말
입니다.우리의아름다운궁궐이나문화유적지를돌아보며그들도아마저와유사한감상
에사로잡혔을거라고거의확신하게되었답니다.
하지만그래도말입니다.정말내가직접경험해보지못했고,가보지도못한곳의문화일
지라도그것들을보면서뭔가를배우고,느낄수있다는것만으로도우리는이런박물관탐
방을멈춰서는안될충분한이유를가지고있다고또확신하게되었습니다.동시대는아닐
지라도우리는과거를통해분명히배울게있고,또그렇게문화유산은면면히이어져야하
는게맞다는것을깨달은것이죠.우리나라말에있는’얼’이바로그걸집어주는핵심코드
가아닐까생각해보면서그들의’얼’을느껴보려고노력했습니다.그러면서저는바로세계
적인간에가까워짐을또느꼈구요.
우리가박물관을찾는이유는바로이것이아닐까합니다.시대와문화와장소를떠나만인
에게보편적으로있는정서,그것의공유내지교류뭐그런걸깨달는것이요.그렇게우리
는서로를보다듬고,소통하면서또서로를사랑해야하는인간이란생각이결국제머릿속
에남겨진결론이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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