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녕의 ‘호랑이는 왜 바다로 갔나’

작년한국방문때구입한이책을캐나다에와조금읽다가어느새잊어버리고있었다.그러고

보면정말책과사람과도일종의궁합이란게있다는게맞는말같다.어쩜그땐이책말고도

읽을만한책이많아서일수도있겠지만,아무튼그당시이책을조금읽다그만둔걸보면책과

나의궁합이안맞았다는게더맞을것같으니까

그런데엊그제스파가면서어떤책을가져갈까책장을둘러보다가문득이책을발견하곤그래.

지난번에읽다말았지?오늘이책을가져가서읽어보면어떨까?’하는맘으로집어들고갔다.

솔직히별기대도안하고,정읽다맘에안들면책안읽고그냥쉬었다오지,뭐하는심정으로

말이다.

스파장소에다른날보다훨씬일찍(아침9에문여는데9시8에도착했다.)간우리는그

날의첫손님으로아무도발담그지않은온천에먼저발을,그리고몸을담갔다.그런데이상하

게그날난스파를즐기고픈마음보다는책읽기에차라리더신경이쓰이면서,빨리책읽을기

회를잡으려고했던것같다.그리고기대한만큼책읽기에푹빠져아주좋은시간을가졌다.

내가이책에온전히빠질수있었던이유는첫째,날씨도화창하고온도나공기의쾌적함으로

인해최적의독서분위기가조성되었기때문인듯하다.또한그러한환경적영향으로맘잡고

책에빠져들다보니이게또나와연관된부분이아주많다는걸발견했기때문이기도하고.

래서처음과는다르게아주많이이책이좋아졌고,거의삼분의이이상을읽고돌아왔다.

그런데이책이나와연관된게많다는건무슨이야기일까?

우선이책에등장하는인물영빈(개인적으로주인공은작가인윤대녕을많이반영한인물인듯

하단느낌이우세하다.)은나와대학학번이같은81이고,62년생이다.그래서그와나는다른

환경에서자라온다른배경을지녔지만,또어찌보면같은시대상을살았던비슷한배경을지녔

다고도볼수있겠다.

그리고영빈의깊은죄의식과절망감을나또한가졌었던경험이있기에그의고뇌가절대로소

설속인물의고뇌로만은보이지않는다는공감이뚜렷하다.나또한혼란의시기에서나름대로

어떤것이옳은삶인가를고민하면서,영빈처럼소시민적이되울분을삼켜야했던적이있었고,

극복되지않는현실과이상의괴리에서분명한혼란을느꼈던적이있었다.

거기에나역시그처럼가족을한때멍에로여겼던적이있었고,내자신을아웃사이더로규정

했던적이있었기에그의고통을고스란히내자신의고통으로환치할수있었다.사람과의관

계맺음에있어어딘지모르게방어적이고,허무적인결말은내게도전혀낯선게아니었으므로.

그리고현실에만안주할수없는,시대의아픔을짊어지려는열정을일종의작가의식이라고규

정한다고봤을때,그의그것에비해나의그것은지극히미약하긴하지만그래도동질의것이

라는믿음이나와그와의유사점을또확신시켜주었다.

그중에서도가장이책을나와친근하게만든점은바로우리각자안에존재하는호랑이

존재에대한인식이아닐까한다.우리가극복해야할그무엇을형상화한것으로보이는호랑

이라는존재는우리안에서우리에게호령하고,우리를조정하지만결국우리힘으로물러나게

해야만하는우리자신의한계이자,우리를변화시키는원동력이될수도있다는거.

다시말해이세상만물의법칙이라고도볼수있는음과양,빛과그림자와같은상보성원리

중하나가우리의불안,고통,그리고그것에대적하는우리의의지이고,그걸극복하므로우리

는성장할수있는게아닐까란평소의내믿음을다시금확신했다는거말이다.

그래서나와많이닮아보이는작중인물에동화되면서나는나의또다른분신을만난행복감

으로외로움을덜었다고믿는다.비록그외로움이다시곧살아난다할지라도얼마동안은뭉

근한위로와위안을받고,나혼자만이아니고나와비슷한이들이이세상에존재한다는동류

의식속에서외로움을다소덜수있었던건분명삶의축복중하나라고믿기에더욱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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