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 카메러 박사> 이야기

헝가리태생의영국작가아서케슬러는어느날과학계의사기행위에대한작품을쓰기로했다.

그문제에관해서그에게질문을받은연구자들은과학계의사기사건가운데가장불행한것은

아마도파울카메러박사와관련된사건일거라고주장했다.

카메러는오스트리아의생물학자였다.그의생물학적발견들은주로1922년에서1929년사이

에이루어졌다.그는언변이뛰어나며매력적이고열정적인사람이었다.그는<살아있는모든

존재는자기가살고있는환경의변화에적응할수있고그적응의결과를후세에전할수있다>

고주장했다.그이론은다윈의주장과는정반대였다.카메러박사는자기가옳다는것을증명

하기위해흥미로운실험을생각해냈다.

그가실험대상으로삼은동물은땅에서생식을하는산두꺼비였다.그는그두꺼비들의알을

구하여물속에넣었다.그런데그알에서나온두꺼비들은호수에사는두꺼비들의특징을보이

면서물에적응하였다.그두꺼비들의발가락에는검은돌기가있었다.그돌기는수생두꺼비

수컷으로하여금암컷의미끈미끈한살가죽에매달려물속에서교미를할수있도록해주는것

이었다.수중환경에대한그적응은후세에전해져,그새끼들은발가락에검은돌기를가지고

태어났다.결국수중의삶이두꺼비들의유전자정보를변화시키고그들을수중환

경에적응시킨것이다.

카메러는그실험을통해상당히성공적으로자기이론을옹호하였다.그러던어느날과학자

들과대학교수들이그의실험을<객관적으로>검토하고싶어했다.대형강의실에많은기자

와청중이모인가운데,카메러박사는자기가사기꾼이아님을멋지게증명해보이리라생각

했다.그런데공교롭게도실험전날그의실험실에화재가발생하여그의두꺼비들이모두죽

고단한마리만남았다.카메러는유일하게살아남은그두꺼비를가지고나와발가락의검은

돌기를보여줄수밖에없었다.과학자들은돋보기를들고그두꺼비를살펴보다가

폭소를터뜨렸다.두꺼비발가락에난돌기의검은반점은살가죽속에먹물을주

입해서인위적으로만든것임이뻔히보였기때문이다.사기가폭로되자강의실은웃음바다

가되었다.

카메러는일거에신용을잃고자기연구업적을인정받을기회를놓치고말았다.그는모두에

게서배척을받고교수직에서쫒겨났다.다윈주의자들이승리를거둔셈이었다.야유를받으

며강의실을떠난카메러는절망의나날을보내다가끝내는숲으로달아나입에권총을물고

살하였다.그는간결한글을남겨,자기실험의진실성을재차주장하고,<사람들속에서

보다는자연속에서죽고싶다>는뜻을밝혔다.그렇게자살함으로써그는실추된명예를회

복할기회마저스스로없애버리고말았다.

이쯤되면누구나그것을과학계의가장졸렬한사기사건으로생각할법하다.그러나아서

케슬러는두꺼비의교미라는책을쓰기위해조사를하던중에카메러의조교였다는사람을

만났다.그남자는자기가바로그사건의장본인이라고실토했다.

고백에따르,그는다윈주의학자들그룹의사주에따라실험실에불을질렀고,

지막남은변종두꺼비를살가죽속에미리먹물을주입해놓은다른두꺼비로바꿔치

기했다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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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베르베르의상대적이고절대적인지식의백과사전에나오는글중하나인데,이글

을읽으면서우리의삶이라는건<진실과거짓의묘한씨줄,날줄의우연성>이라고정의해야

하는것이아닐까란생각을다시금해봤습니다.좀더거창하게는<운명>이라는말로대치할

수도있을듯하구요.

어느날내게어떤운명이다가와서,나를행복의나라로이끌어갈수도,불행의늪으로던져

넣을수도있음을자각하게된것이지요.

제가늘생각하고,주장하는것은그운명이라는것또한평소의나의모든노력과분명상관이

있다!였는데이글을읽으면서우리가얼마나허약하고무방비하게바스라질수있는지깨달

았다고나할까요?

어쩜우리의운명이라는것은마치우연처럼그렇게우리에게다가와서우리를시험하는아주

못되어먹은,막무가내,일관성의부재그자체일지도모른다고…동시에끝까지박살을내든,

어느정도허우적거리다구제해주든그건전적으로운명의마음에달려있다고그렇게저를

아주암담한심경으로,무력의극치로이끌었답니다.

그런데이러한운명의장난,아님심통에저는,아니우리는뭘할수있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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