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외 생활… 천국일까? 지옥일까?

한때(아님여전히?)우리나라에서은퇴,명퇴하신분들이시골로내려가전원생활을하는것이하나의유행처럼퍼진적이있지요.저푸른초원위에,그림같은집을짓고~”란노래가유행했던건이보다훨씬이전이었지만그노래를실제로구체화시켰던일말입니다.^^

아마이번골든글로브시상식에서여우주연상을수상한케이트윈슬렛의영화“RevolutionaryRoad”가인기를끌어서인듯제가늘보는한인터넷사이트(심파티코/엠에스엔)에전원생활에대한조금은비관적인글과전원생활과관련된영화들을소개한기사가있어번역해올립니다.

사족으로,저도나이가들어가면서내조국이그리워서인지,아님단순히내가낳고,자란곳이그리워지는수구초심때문인지언젠가고국으로돌아가시골에가살고싶단꿈을지니고있었는데,이기사를보면서쪼끔흔들리게되었음을고백합니다.흐미!이거무서워어디가살겠어요?그런데이글은아무래도작심하고전원생활의비극적측면을강조한듯하긴한데,그러면서도재치있는설명으로뒤틀리는유머를느끼게하네요.

!!전원에사는거좋지~!부드러운잔디가쫙깔려있는,거기에하얀판자로울

타리쳐진집을원하는곳에소유하는거말이다.주말마다아이들이노는소리로,

들이짖는소리로주위는꽉차오르고,드넓은뒷마당에서는맛있는바베큐고기굽는

냄새가진동하고,스프링클러의물은늘녹색의초원을적시고.당신도이웃을알고,

이웃도당신을알고,아이들이안전하게바깥에서놀수있고,때로당신은집대문을

잠그지않을수도있는곳.

아주완벽하게들리지않는가?그런데글쎄이러한꿈같은겉모습밑바닥에는사

실어두운진실이놓여있다.교외생활은복종,억압,편견과인종차별을기를수있다

고오랜동안비난받아왔다.새로운이웃이케잌을들고당신의현관앞에나타나는

동시에당신에대한사악한소문이퍼지기쉽기도하고.저밑에사는좋은사람이소

아성애증,마약상용자,또는숨어살고있는갱스터의일원일수도있는것이다.

런귀여운집에서살고있는완벽해보이는가족들이월튼처럼보이는아담즈패밀리

(번역주:월튼이나아담즈는다미국드라마에나왔던가족이름인데월튼은단란한가

,아담즈는기괴한가족을대신말하고있음)일지도모르는,다시말해장애를교묘

히가리고있을수도있단말이다.

RichardYates의고전소설을바탕으로만든새영화“RevolutionaryRoad”에서보여

지는것처럼,교외생활이여러번영화에서반복되어온(1957년의멜로드라마인“

이톤플레이스부터최근의리틀칠드런”까지)주제인절망과비극을낳을수도있다.

이런영화가많으므로전원생활의단점만을들추는게아니고,실제로종종상당히정

확하기도하니영화제작자들이거대하면서동시에좋지않은대도시를벗어나선정상

고립된장소(?)가거의없다는것을굳이찾아내야할이유를발견하게되는것이

.전원지옥에대해살짝때리는걸찾아내기보다는“전원천국”에대한영화를

발견하기가더어렵긴했지만최선을다해봤는데,만약우리의의견에공감하지않는

다면실컷뒤에서우리를욕해도할수없겠고.

지옥:“AmericanBeauty”(1999)

“RevolutionaryRoad”의감독인샘멘즈의데뷔작인데,몇가지결점에도불구하고

교외생활의으스스함에대한결정적이고현대적묘사를잘한작품으로꼽힌다.케빈

스페이시는자신의일,,현재상황에대해단지흥미를잃은불행한중년의남자이

.그의천박한부인(아네트베닝)은바람을피우고,딸은만성적으로우울증을앓고

있고,이웃에사는사람들역시그들나름의문제를다가지고있다.그렇다!이영화

의인물들은좀덜현실적이긴하지만오스카상을탄케빈스페이시가특별히감수성

과기지를더해그나마이영화를본사람들의인내심테스트같은이영화를견디게

해준게사실이다.

지옥:“EdwardSchissorhands”(1990)

프랭케슈타인같은과학자(빈센트프라이스)에의해창조된친절하지만,불쌍한에드

워드는궁극적으로아웃사이더이다.손대신쇠붙이날을가지고여러가지일을하므

로작은마을에서환영을받기는하지만어떤범죄의죄인으로잘못비난을받으면서

즉시추방당한다.당신은감독팀버튼에게서나오는자서전적분노를느낄수있는

데이캐랙터는바로자기가살고있는곳에서누구나에게호응을얻는사람으로부터

스스로를멀리하고있다고느끼는모든아이들을상징하는것이라고볼수있겠다.

그리고공동사회,상자모양의똑같이파스텔톤으로칠해진집이늘어서있는것,

안에사는교활하고,억압하는거주자들은영화배트맨”의고담시티,영화“스위니

토드의런던에사는사람들보다더악몽적이다.

지옥:“FarFromHeaven”(2002)

감독더글라스서크의1950년대의멜로드라마를정교하게재현하면서,작품속에숨

겨진파괴성을영화에잘드러낸토드해인즈의솜씨는과연존경받을만하다.가정주

부캐씨위태커(쥴리안무어)의생활은모든게잘돌아가는데–남편이게이인것만빼

,그녀는자기집흑인정원사에게끌리고소위그녀의가장친하다는친구들은그녀

를파괴하려고애를쓴다.강제적위선에쌓여있는중류계급의생활은진정한감성들

로인해시험을받는데

지옥:“TheIceStorm”(1997)

릭무디의소설을리안감독의쓸쓸하게음침하면서도강력한각색으로탄생된이작

품은70년대의애증과나르시시즘을잘표출하고있다.오늘과는다른그시대–사람

들이워터게이트사건과같은일에관심을갖고있는에코네티컷의한한적한곳에

서아이들과함께살고있는부유한커플은공허감에휩싸여있다.그들은그당시에

가능한최대한내에서자신들을흥분시킬수있는일을찾으려고노력한다.와이프를

바꿔성관계를갖는스와핑,하지만애끓는결과가이렇게정처없이방황하는영혼들

에게남겨지고마는데

지옥:“Happiness”(1998)

1997년의아이스스톰’과99년의‘아메리칸뷰티’의중간에샌드위치로끼여있는

토드솔론츠의행복은아마도이셋중가장어두운영화일것이다.이미그의데뷔

작인1995웰컴투더돌하우스”에서교회생활의공포에대한힌트를줬던솔론

츠는여기에선연대기순으로세명의여자형제들,그들의가족과그들을우울하게

만드는다른사람들,그리고인간성을빼앗는작은도시의생활로진일보했음을보여

주고있다.그중에서도가장불안정하고기억할만한건딜랜베이커라는소아성애

증정신과의사가자기아들과함께자신의욕망에대한걸토론하는장면인데도저히

봐줄수없을정도이다.이감독은종종우리들을너무충격적인걸로웃게만든다.

지옥:“LittleChildren”(2006)

이영화는꽤나현실적인사람들로영화의주인공들을만들므로아메리칸뷰티

범했던그이상을보여주고있다.사라(케이트윈슬렛)와브래드(패트릭윌슨)의좌

절과욕망,결점교외에사는사람들이그들의삶과배우자에게만족하지못했을때

바람을피게만든다는을솔직하면서도익살스럽게드러내고있다.그들과그들이

사는도시에사는사람들은모두너무남의일에관심이많고,그들의무료함을불쌍

한성범죄자(잭얼할리)에게쏟아붓는다.이영화는무척이나슬픈영화지만역시

인간적이기도하다.

천국:“AmericanGraffiti”(1973)

조지루카스감독의두번째작품인이영화는그의최고작(‘스타워즈팬들에겐미

안하지만)으로보통간주되는데,진정그럴만한이유가있다.그가보여주는1962

년의미국십대청소년들의생활은국가를거대하게몰아가는대규모의변화와마

찬가지로감상적이지않으면서도향수를자아내며순수했던시대와순수함이사라

져가는감성둘다를명확하게조망하고있다.루카스는분명하게그러했던나날들

에대한기억을멋지게보여주면서도동시에그것들이영원히지속될순없는것이

었단걸인정하고있다.

천국:“E.T.:TheExtra-Terrestrial”(1982)

스티븐스필버그처럼미국의조그마한도시와교외를안락한곳이란시각으로보여

주는현대감독은거의없는데,그점에서그는칭찬을받기도하고,비판을받기도

한다.이영화는아마교외가아이들이세상에대해걱정없이자전거를탈수있고

귀여운길잃은외계어린이를만나는것과같이조금은황당한일을당할수도있는

그런곳으로이제까지영화가보여준작품중에서가장감상적인작품이다.그의친

구인조지루카스처럼스필버그는순진과경이로서이런따뜻한환경,그리고외계

침입자가아무런해도주지않는그러한환경의유년시대를보고있다.이영화후

스필버그의작품들은좀더어두워지는쪽으로발전되었는데,아마도그건그역시

성장했다는걸의미하는걸까?

천국:“MyBlueHeaven”(1990)

영화“Goodfellas”에서헨리힐(래이리오타)이지겹게평온한시골생활에싫증이

나서증인보호프로그램으로사는걸로끝을내는장면기억나시려나?스티브마

틴이나오는이영화는바로힐의이야기를좀더넓은범위의코메디(시나리오작

가인노라에프론과그녀의남편인굿펠라의각본가인니콜라스필레기는실제힐

이란인물을동시에연구했었다.)로계속하고있다.힐의실패한갱스터버전인마

틴의갱스터모습은샌디애고교외에서범죄를저지르는생활로재탄생하게되지

,영화의끝장면에이르러선스스로를안정적으로만들므로힐이할수없었던

뭔가를보여주고있다.

천국:“Parenthood”(1989)

이영화는왜부모다움이성공적인가를온통심각하게보여주려고의도하지않

는다.감독이면서동시에공동작가인론하워드는교묘하게벅맨가족의다양한

위기를,스티브마틴과재이슨로바드,그리고다이엔위스트의강렬하면서도너무

감상적이지않은연기에힘입어잘조화되게만들었다.비록몇몇캐랙터가판에

박힌듯하기도하고,영화가종종메스꺼움을일으키게도하지만여전히재미있으

면서도,따뜻하고반박의여지없이중류생활방식을잘보여주고있다.뒷마당과

바베큐장면도거의없어서우리의냉소적인시대에더잘맞고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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