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아카데미 상을 거머쥘 수 있을까?

세계영화인들의축제라고일컬어지는,물론이건헐리웃의막강한파워를염두에둘때에만

이라는단서가붙을수도있겠지만어쨌든아직까지는최고의영화시상식으로인식되고있는

아카데미,다른말로는오스카시상식이어제있었습니다.이번82회시상식에서는이변과

재미있는우연이동시에펼쳐졌고,그런점에서보는이들에게평소완또다른흥미를주었던

것도사실일듯싶은데요.

저는중간정도부터시청을했는데이번시상식에서는두남자가사회를봤지요.바로코메디

언겸배우인스티브마틴과알렉볼드윈이요.스티븐마틴이야원래정평이나있는자타공

인최고의코메디언이지만,알렉볼드윈을보자면그는원래정통연극을거쳐영화배우에더

가까웠던인물인데언젠가부터코메디프로에모습을많이보이고있고,이제는어엿한코메

디언으로더명성을얻고있습니다(어쩜코메디언이다,영화배우이다,굳이구별을하는게더

어색할수도있긴하겠습니다.왜냐면둘다연기가기본이되는영화의타장르일뿐일테니까

).

82회오스카시상식최대의이변이었던첫여자감독수상의

주인공인캐더린비겔로우인데영화배우빰치는외모지요?

이번시상식의최대의이변이라고한다면물론아카데미영화제사상첫여성감독이감독상

을거머쥐었다는것이겠지만,거기에기묘한우연이또겹쳤으니그녀가바로지난해영화흥

행면에서최고의기록을갈아치운영화아바타의감독제임스카메론의전처였던캐더린비

겔로우이고,둘이동시에이번영화제의감독상과작품상에서대결을벌였는데(그밖에서도

론대결을펼쳤지만가장하일라이트라고볼수있는두가지만꼽아봤을때)결과는완전히

전처의승리로돌아갔다는것이겠지요.

아직그녀가감독한영화(제목이TheHurtLocker인데폭발로부상을당했다는걸의미하는

랭이기도하고,또다른의미로는최후의고통의장소라는뜻이랍니다.)를보지는못했지만

기로이라크전쟁을다룬아주좋은평을받은영화이고,이번아카데미시상식에서도그걸

입증하듯이9개부문후보에올라무려6부문에서수상을했습니다.

이번결과는어찌보면아카데미가점점흥행성보다는예술성에더점수를주는경향을보이고

있어서기도하지만,저역시개인적으로이런추세가더마음에듭니다.영화라는것이우리들

에게현실에서이룰수없는환상의세계를보여준다는것뿐만아니라우리들에게희망을주고,

때로는우리들을좀더선하고긍정적인’쪽으로이끌어준다는점을고려해봤을때도궁극적

으로이렇게흥행만으로점수를매기지않는방법은아주바람직하다여겨지거든요.물론제

가영화아바타도아직보지못한상황에서이렇게말하는것이저의편견일수도있다는전

제를염두에두고말이지요(흥행성이높으면예술성이부족할거라는).

아무튼제가말하고자하는요지는흥행에서나작품성외에도화제만발로이목을끄는작품이

아닌조그맣게시작하여점점많은이들에게회자되고결국작품성을인정받게된영화를인정

해주므로영화계의판도에변화를준다는것,그러므로거대한골리앗에대항했던다윗과같은

이야기가실제상황이될수도있음을보여주므로수많은영화인들의꿈이현실화될수도있

다는것에대한희망적메시지를던진것이아주보기좋더라!이말씀입니다.

,사실오늘제가하려고(가아닌전해드리려고)했던이야기는이런이야기는아니고,오늘

어제시상식이끝난아카데미영화제에대한기사를검토하다가재미있는기사를하나발견하

게되어그걸옮기려는거였답니다.일종의하나의분명한패턴을보여주는아카데미회원들

예측가능한투표경향에대한지침이라고나할까요?

그래서그걸밝힌6가지단계를소개하려고했던것이어째옆길로마구새버리게된점을대

단히죄송하게생각하면서이제부터그천기누설의비밀을하나하나벗겨보이도록하겠습

니다.이기사는아카데미상을타고싶다면이단계를잘밟아실행해보라는격려성기사인

듯싶기도하지만,사실인즉은약간의비아냥거림과냉소의냄새가솔솔풍기고있는,다시말

해아카데미영화제시상을맡은아카데미회원들에대한은근한항의라는생각을멈출수가

없었음을아울러밝힙니다.^^

원글의출처는인무비즈닷씨에이입니다.

스텝#1

시나리오를쓰는방법에관한책을읽고가능하면그들의충고에따르라.

시나리오의대가인로버트맥키(“스토리:실체,구조,스타일,그리고시나리오의원칙들”

저자)는그의웹사이트에서그에게서배운학생들이26개의오스카,125개의에이미,

리고19개의작가협회상을타냈다고떠벌리고있다.그간최고의시나리오상을타낸리

스트들을면면히살펴보면그의주장이유효하다는걸발견하게되는데영화목격자”,“

스트”,“죽은시인의사회”,그리고“굿윌헌팅”의시나리오들이맥키의시나리오작법교실

의결과라는게바로그것이다.각각의작품들은잘만들어지긴했지만맥키와소위수많은

시나리오의교본이라고불리는다른작가들이쓴작품들은모든시나리오작가들이동경

해야만한다고믿는방식으로쓰여진,말하자면공식에따라쓴별로새로울것도없는그런

작품이라고할수있겠다.

매번그랬듯아카데미는패디채엡스키의네트워크나챨리코프만의“이터널선샤인”

은좀더모험적인작품들에시나리오상을줄것인데이상한건이런일이벌어질때마다

그게예상치못했던사건처럼보이기도하고,또복권에당첨된듯보이기도하면서동시에

벼락에맞은것처럼보이기도한다는점이다.이미시험을거친확실한공식을따르는게

훨씬더안전하단걸명심하라.

스텝#2

가능하면시나리오에더많이외치는장면을포함시키라.

나는상은더많이연기한게아닌,더훌륭하게연기한사람에게주는거라고생각했었다.”

라고히쓰레저는필립세이모어호프만이영화카포티에서현란한공연으로상을탄후에

이렇게비아냥거렸다.헤저는잽싸게응용해서그의다음번영화다크나잇”의조커로분

했을때이전의영화브로크백마운틴에서보여줬던미묘하고도억제된것과는대조적인

화려하고도타오르는듯한연기를보여줬고,그결과그는마침내영화다웃”으로거의같

은정도의요란한연기를펼쳤던필립세이모어호프만을누르면서아카데미조연상을거머

쥘수있었다.

이런식으로또상을탔던인물로는영화여인의향기”(“후하!”)에서의알파치노,영화

데어윌비블러드”(“드레나지!”)에서의다니엘데이루위스,그리고영화“몬스터볼”(나를

기분좋게해줘!”)에서의할베리등이있다.

스텝#3

사진발이잘받는배우를쓰고,그런다음그들의외모를철저하게변화시키라.

로버트드니로가영화분노하는황소에서70파운드를살찌우고나온이래,근본적으로

외모를변화시키는것은오스카상을거머쥐는확실한티켓으로증명되었다.영화디아

워즈에서의버지니아울프로분한니콜키드만은가발을쓰고커다란보철을넣은코를만

들어역을소화했고,그녀의그렇게변한모습은미디어로부터끊임없는화제의대상이되

다가결국오스카에서최우수여배우상을안전하게수상하게만들었다.거기에못지않게

샬리즈테론역시영화몬스터에서몸무게를늘리고,보철기를입에끼고,몰라보게분장

한후상을타냈다.가장최근으로는조지클루니가영화시리아나”에서살을찌우고,

염을길러모습을변화시킨후즉각적으로남우조연상트로피를수상한것이그예라고할

수있겠다.

물론이전략이100퍼센트먹히는건아니다.왜냐면브래드피트는영화“벤자민버튼의

이상한경우에서분장을많이하고나왔었지만비교적덜분장하고영화밀크”에나왔던

숀펜에게분패했다.어쩜브래드피트가그역을위해몸무게를좀찌었더라면결과는달

라졌을지도모르겠지만

스텝#4

일반적인스타일을가지고있는감독을써라.

이미상을받은과거의리스트를기반으로아카데미회원들은지난30년간가장중요한

영화감독들이로버트레드포드,웨렌비티,케빈코스너,론하워드–즉개인적인기호는

부족하고그들의만들어낸작품은주로서로교환할수있는이었다는인상을풍기고있

는듯보인다(예를들어만약영화뷰티풀마인드”감독을로버트레드포드라고한다한들

누가알아차리기나할까?).

반면에스탠리큐브릭,로버트알트만,또는데이비드린치가만든영화를보면당신은즉

시누가영화를만들었다는걸알아차리게되고,그들의개성과세계관을감지하게된다.

그러니이들감독중에오스카상을탄사람이한명도없다는것은놀랄일이아니다(알트

만의공로상은차치하고말이다).

스텝#5

자신을마치18세기에살고있는걸로착각하는작곡가를써라.

지난10년간가장주의를끄는음악을작곡한사람들(영화“데어윌비블러드”의조니그

린우드,“제시제임스암살의닉케이브와웨런엘리스,그리고“꿈을위한레퀴엠”의클

린트맨셀과같은)은후보가되는것조차실패했는데대부분은그들이현대음악유행에어

느정도정통하다는것을보여주었다는점,그리고아카데미는클래식정통스타일로현란

한심포니에상을주기를좋아한다는걸보여주고있다.

이전까지상을탄수상자들을훑어보면존윌리암즈,존배리,그리고제임스호너를되풀이

해서보게된다.아마이세사람이작곡상에대한분할방식권을쥐고있는듯보인다고

말해도과언이아닐듯.

스텝#6

공격적인광고캠페인에착수하라.

오스카에서최고봉에군림하고있는미라맥스는다른스튜디오보다훨씬많이작품을후보

에올리고있는데부분적으로그이유는그들이뛰어난작품(“펄프픽션”,“잉글리쉬페이션

”,“나의왼발”)을생산해내서기도하지만,부분적으로는그들이오스카역사상가장공

격적인캠페인을시작했기때문이기도하다.아카데미회원들이웨인스타인의수백만달러

의세뇌적인획책의소용돌이아래떨어지지않고세익스피어인러브나“시카고”를최고

의영화로선택했었다는것은거의상상도못할일로보였던이유가바로그것이다.

,그럼이제아카데미시상식의결과를한번알아볼까요?

BESTPICTURE(최고작품상)
‘Avatar’
‘TheBlindSide’
‘District9’
‘AnEducation’
‘TheHurtLocker’–
수상
‘InglouriousBasterds’
‘Precious’
‘ASeriousMan’
‘Up’
‘UpintheAir’

BESTDIRECTOR(최고감독상)
JamesCameron,’Avatar’
KathrynBigelow,’TheHurtLocker’–
수상
QuentinTarantino,’InglouriousBasterds’
LeeDaniels,’Precious’
JasonReitman,’UpintheAir’

남우주연상수상자제프브릿지스와그의아내수잔제스톤

BESTACTOR(최우수남우주연상)
JeffBridges,’CrazyHeart’–
수상
GeorgeClooney,’UpintheAir’
ColinFirth,’ASingleMan’
MorganFreeman,’Invictus’
JeremyFenner,’TheHurtLocker’

여우주연상수상자산드라블록

BESTACTRESS(최우수여우주연상)
SandraBullock,’BlindSide’–
수상
HelenMirren,’TheLastStation’
CareyMulligan,’AnEducation’
GaboureySidibe,’Precious’
MerylStreep,’JulieandJulia’

남우조연상수상자크리스토프왈츠와그의아내

BESTSUPPORTINGACTOR(최우수남우조연상)
MattDamon,’Invictus’
WoodyHarellson,’TheMessenger’
ChristopherPlummer,’LastStation’
StanleyTucci,’LovelyBones’
ChristophWaltz,’InglouriousBasterds’–
수상

BESTSUPPORTINGACTRESS(최우수여우조연상)
PenelopeCruz,’Nine’
VeraFarmiga,’UpintheAir’
MaggieGyllenhal,’CrazyHeart’
AnnaKendrick,’UpintheAir’
Mo’Nique,’Precious’–
수상

BESTANIMATEDFEATUREFILM(최고만화상)
‘Coraline’
‘FantasticMr.Fox’
‘PrincessandtheFrog’
‘SecretofKells’
‘Up’–
수상

ORIGINALSCREENPLAY(시나리오상)
MarkBoal,’TheHurtLocker’–
수상
QuentinTarantino,’InglouriousBasterds’
AlessandroCamonandOrenMoverman,’TheMessenger’
JoelCoenandEthanCoen,’ASeriousMan’
PeterDocter,BobPeterson,TomMcCarthy,’Up’

ADAPTEDSCREENPLAY(각본상)
NeillBlomkampandTerriTatchell,’District9′
NickHornby,’AnEducation’
JesseArmstron,SimonBlackwell,ArmandoIannucci,TonyRoche,’IntheLoop’
GeoffreyFletcher,’Precious’–
수상
JasonReitman,SheldonTurner,’UpintheAir’

BESTFOREIGN-LANGUAGEFILM(최고외국어영화상)
‘Ajami'(Israel)
‘ElSecretodeSusOjos'(Argentina)–
수상
‘TheMilkofSorrow'(Peru)
‘UnProphete'(France)
‘TheWhiteRibbon'(Germany)

BESTFILMEDITING(최고편집상)
‘Avatar’
‘District9’
‘TheHurtLocker’–
수상
‘InglouriousBasterds’
‘Precious’

BESTDOCUMENTARYFEATURE(최고다큐멘터리상)
‘BurmaVJ’
‘TheCove’–
수상
‘Food,Inc.’
‘TheMostDangerousManinAmerica:DanielEllsbergandthePentagonPapers’
‘WhichWayHome’

DOCUMENTARYSHORT(단편다큐멘터리상)
‘China’sUnnaturalDisaster:TheTearsofSichuanProvince’
‘TheLastCampaignofGovernorBoothGardner’
‘TheLastTruck:ClosingofaGMPlant’
‘MusicbyPrudence’–
수상
‘RabbitàlaBerlin’

ARTDIRECTION(미술상)
‘Avatar’–
수상
‘TheImaginariumofDr.Parnassus’
‘Nine’
‘SherlockHolmes’
‘TheYoungVictoria’

CINEMATOGRAPHY(촬영상)
‘Avatar’–
수상
‘HarryPotterandtheHalf-BloodPrince’
‘TheHurtLocker’
‘InglouriousBasterds’
‘TheWhiteRibbon’

BESTORIGINALSONG(주제가상)
‘AlmostThere’from’ThePrincessandtheFrog,’MusicandLyricbyRandyNewman
‘DowninNewOrleans’from’ThePrincessandtheFrog,’MusicandLyricbyRandyNewman
‘LoindePaname’from’Paris36,’MusicbyReinhardtWagnerLyricbyFrankThomas
‘TakeItAll’from’Nine,’MusicandLyricbyMauryYeston
‘TheWearyKind(ThemefromCrazyHeart)’from’CrazyHeart,’MusicandLyricbyRyan–
수상

BinghamandTBoneBurnett

BESTORIGINALSCORE(작곡상)
‘Avatar’
‘FantasticMr.Fox’
‘TheHurtLocker’
‘SherlockHolmes’
‘Up’–
수상

SHORTFILM(ANIMATED)(단편만화상)
‘FrenchRoast’
‘GrannyO’Grimm’sSleepingBeauty’
‘TheLadyandtheReaper’
‘AMatterofLoafandDeath’

‘Logorama’–수상

SHORTFILM(LIVEACTION)(단편영화상)
‘TheDoor’
‘InsteadofAbracadabra’
‘Kavi’
‘MiracleFish’

‘TheNewTenants’–수상

SOUNDEDITING(음향편집상)
‘Avatar’
‘TheHurtLocker’–
수상
‘InglouriousBasterd’
‘StarTrek’
‘Up’

SOUNDMIXING(음악상)
‘Avatar’
‘TheHurtLocker’–
수상
‘StarTrek’
‘Transfromers:RevengeoftheFallen’

VISUALEFFECTS(시각효과상)
‘Avatar’–
수상
‘StarTrek’
‘District9’

MAKEUP(분장상)
‘IlDivo’
‘StarTrek’–
수상
‘TheYoungVictoria’

COSTUMEDESIGN(의상상)
‘BrightStar’
‘CocoBeforeChanel’
‘TheImaginariumofDoctorParnassus’
‘Nine’

‘TheYoungVictoria’–수상

그리고보너스로아카데미시상식에등장했던배우들과가족들모습입니다.

아만다세이프라이드

사라제시카파커와그의남편매튜브로데릭

조에샐다나

베라파미가

메릴스트립

제인세이모어

맥데이몬과그의아내루씨아나바로소

멜라니그리피스와안토니오반데라스

제니퍼로페즈와마아크앤소니

제임스카메론감독과그의아내수지애미스

조지클루니와엘리자베타카날리스

데미무어

마일리싸이러스

안나켄드릭

영화"에듀케이션"으로여자주연상후보에올랐던캐리

물리건

케이트윈슬렛

크리슨스튜어트

샬리즈테론

영화"프레셔스"로여우주연상후보에올랐던가부리

시디브

사만다해리스

레이첼애담스

조지나챔프맨

콜린퍼스

캐머런디아즈

모건프리만과그의딸모가나프리만,그리고프로듀서

***사진의출처는오스카닷컴입니다.

로리맥크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