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와 그녀를 통해 나의 “마지막 정거장”을 점검해봤다! 영화 “The Last Station”
BY sophia7903 ON 10. 18, 2010
자신의특권적인귀족의삶에회의를느껴자신보다못한처지의농민들과의삶을꿈꾸고,
직접실천하기도했던살아있는양심으로그가쓴소설만큼세계적인명성과묵직한존재감
을후세에게전하고있는러시아의대문호레오톨스토이.그의일생중그의후반기생을
조망하는이영화는작품에등장하는대개가사실에근거하고있다.
예를들어그가자신의안락한특권적지위와삶을어느정도포기한채철학적이고구도자
적인삶을견지해나가기로결정하고자신의토지와재산,저작권의소유를가족외의농민,
하층민들에게넘기기로한것,그런그의결정에그의아내였던소피아가온몸을던져저항
했던일등은실제있었던일들이었다.
그리고그런아내를견디다못해결국노구를이끌고새벽에가출을감행했던일또한사실
에근거한다.그렇게가출을한그가마지막으로머문곳,그곳이바로이영화의제목이자
영화의근간이되기도했던톨스토이의전기“마지막정거장”,즉그가집을떠나전전하다
병을얻어머물게된시베리아의“아스타포보”정거장이다.
영화에선보여지지않지만젊은시절의그의삶은참으로독특하고충동적편린들로가득한
데,그런방황의시간이있었기에그가그토록세계적인작품을쓸수있었다고평하는사람
들도있는걸보면정말세상에공짜란없다!는말이실감나기도한다.물론그말고도고되
고지난했던과거의행위나의식들이든든한자양분이되고뼈와살이되어새롭게부활하는
인물들은도처에서발견되기도하지만.
이이야기는영화와직접관계되는이야기는아니니이쯤에서끝내기로하고,지금부터나
의영화이야기를다시시작하련다.
영화의대부분은이미노인이된톨스토이가아내소피아를무척사랑함에도불구하고그녀
의요구(사랑하는가족을위해톨스토이에게그들의사유재산을포기하지말라고하는)를
들어주기보다는자신의의지(사유재산을몽땅어려운이들에게넘기겠다는이상주의적이
고도영적인목표를지닌삶을지향하는)를관철하기위해그녀를설득하기도하다,때론거
짓말을하기도하는등자신의신념과남편으로서의본분사이에서방황하는그의고군분투
적삶을보여주고있다.물론주로자기자신의신념에더욱충실한모습으로영화에선그려
지고있고,실제로도그랬던걸로알려져있지만말이다.
이런장면은사실우리들에게그리새삼스러운장면은아니다.역사적사명감혹은자신의
신념과가족애사이에서방황했던인물들의예는무수히많고,이와는좀다른경우지만가
깝게얼마전우리나라에서일어났던사건(물론그렇지않은수많은공직자들중에서발생
한한불미스럽고도지엽적,단면적인현시였을수도있겠고,알게모르게이미만연된현상
이드뎌곪아터진경우일수도있겠지만)만해도자신의국가적위치에따른본분과가족애
사이에서방향을잃고,중심을잃어발생했던안타까운해프닝(?)이라고할수있지않을까
싶다.
사실대개의역사고증은철저히톨스토이의입장에서만그의행위의정당성을주장하고
있는게사실인데,물론나역시그의사상에사뭇감동받고그를추종하고있는건사실이
지만그래도좀더객관적이고,공정한시각에서톨스토이의아내소피아를판단하자면,그
녀는나이차가많은남편과18살에결혼해서남편에게13명의자녀를안겨주었던,한마
디로결말은그리지고지순한여인이아니었지만시작은분명그러했던여인이었고,남편
의대작이탄생하기이전에그의악필원고를교정하기도했던,비서이자위대한한대문호
를음으로양으로돌보고내조했던평범한아내였다.다시말해실제의그녀는지극히왜
곡되고편협적인시선에서추론하는그런경우없고,어이상실한그런악처는아니었다는
말이다.
그렇게봤을때톨스토이의비서역할을했던“발렌틴불가코프”라는인물을통해그녀의
존재를어느정도객관적으로드러내고있는이영화는적어도한번쯤은이러한고찰이
필요했었다고여겨지는바로그런공정성을어느정도지니고있다하겠다.한인물에대
한뒤틀린괜한오해,일방적인매도로사회를한참시끄럽게달구었던얼마전의사건(?)
을상기해봤을때도이러한공정한시각은절실하다여겨지고,이영화가우리들에게감동
을주는이유또한여기에서출발한다고생각한다.
그리고좀어이없는결론같지만나의마지막정거장또한그와그녀의삶의족적을따라가
본그들의마지막정거장만큼이나허망하고애처로울수있을지언정우리네삶을늘결과로
만따지지않는다면야전혀무의미하진않았다는그걸로족하지않을까란내생각을덧붙이
고싶다는거.이렇게말한다고세계적인인물과나를비교하겠다는의도는절대아닌것이
그냥우리처럼평범한사람들의삶도존재해야했던,존재하는,존재해야할이유가있을거
란이야기를하고싶어서이다.그리고이렇게평범한사람들의이야기도좀더객관적이고
공정성을가진눈으로들여다봐야하지않을까라는걸또말하고싶음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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