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대로 올 상반기 “최악의 한국 영화”로 선정한 영화 “위험한 상견례”

전라도와경상도간의깊고도깊은골을살짝(“확실하게는언감생심이구ㅠ.ㅠ)터치한다는

것자체가아직(?)은많은용기와대담함을전제로한다는추측하에,이런영화가탄생했다

는건일종의반란(?)이라고도볼수있으니만큼소소한재미를가미하고어느정도노력을

기울인듯보이긴했다는그점만큼은꽤괜찮은시도였다!에일단한표를던진다.

하지만이영화의정체성에대해누군가다소심오하게물고늘어진다면나는더이상할말이

없어진다.이영화는그냥어눌한사투리연기를구사하는새로운페이스의연기자들의신선

함에주목할일이지그이상,이를테면영화속에서어떤사회적이슈(소재로부터떠올릴수

있는)나주제의식을찾으려는노력을기울이기에는턱없이시간이아깝다는생각을멈출수

가없기때문에말이다.

그동안많은애정을가지고대했던한국영화에대해오늘내가많이까칠하게썰을풀어대는

이유는우선,요즘영화에대한내자신의시각이다소변질되고있다는자각이농후한것과

도관계가있겠지만기대가크면실망이크다는말이있듯이꽤괜찮게생각했었던신인배우

송새벽의연기에도왠지한계(늘그게그것같다는)가느껴졌고,부자연스러운얼굴로좋은

역할에흠집을냈다여겨지는(영화“그대를사랑합니다”에서의송재호씨아내역은참많이

감동과슬픔을도출해낼수있었던울컥한배역이었음에도그걸살리지못했기에)김수미씨의

그자연스럽지못하고다소억지스러운얼굴을굳이또봐야한다는것에도다소짜증이밀려

들었던게사실이었기때문이었다.

그리고무엇보다중요한영화의효용으로봤을때도이영화는완전재미를추구한것도아닌

것이어째주인공들의사투리가그토록어정쩡할수있는지,영화를찍고모니터링도안해

보는지그게좀어이가없기도했고,도대체남자주인공의직업이만화가라는게왜그토록

이나희화화되었어야했는지지나침은모자람만못하다고그가잘나가는만화가가되기위

해선꼭그렇게자신의소지품속에여성의의류나장신구들을넣어가지고다녔어야하는지

그설정도참으로촌스럽고억지스럽다여겨졌던것이다!

거기에하나를더꼽자면어쩌자고여자주인공의오라비는성정체성에혼란을겪는것도아

니요,그렇다고크로스섹슈얼,메트로섹슈얼과도거리가멀어보이는외모와행동으로마구

보는이들을짜증하게만드는걸까?란독백이있었다는거!그저재미적요소라고보기엔뭔

가개연성이많이떨어지는허걱!거림이넘쳐나그가나오는장면은주로외면하고싶었던게

솔직한고백이다.

이모든걸통틀어한마디로베어갈기자면,참을수없는가벼움의극치가넘치고도넘쳐그

나마위안이되었던신인여배우이시영과노련미의대가인백윤식,그리고김응수와같은훌

륭한연기자들의노력까지도갉아먹는다분한요인이되었다말할수있겠다!란것이다.

러니영화는말그대로종합예술이자감독이마술을부리는예술장르가맞다는걸또재확인

하면서괜히감독이원망스러워졌다는걸또고백하지않을수없는것이다.

그리고이영화를감상하고난후풀풀일어났던개인적호기심으로인해도대체이영화에얼

마나많은관객들의관심이쏟아졌었나를확인해보니이쿵!~240만을넘었단다!이결과는

아마도전라도남자와경상도여자,즉“한국판로미오와쥴리엣”이알콩달콩사랑을나눈다는

로맨틱한요소에흥미를가졌을,또제목에서느껴지는긴장감내지위에서밝힌대로그동안

누구도건들지않았던터부(?)를과감히손댔다는희소성에무한한호기심을지녔을,그리고

무엇보다뭐가어찌됐든전라도하면치를떠는일부경상도인혹은그반대의사람들이앞장

서만들어낸수치가아닐까싶다.

이건전적으로나의사적인견해일뿐이고,또요즘내몸의콘디션이최악이라그것에영향을

받은바클수도있겠지만,아무튼오늘내가바라본시점에서는최근들어감상했던최악의

한국영화가바로이영화다!라는건숨길수없는진실이다.허탈한웃음중에도과거의추

억을떠올리게만드는80년대말의미장센이그나마위로가되었고,자신의정체성을정정당

당하게드러내는다홍이엄마의결단만큼은맘에들었었다는사실과함께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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