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화역시몬트리올판타지아영화제덕분으로한번은집에서편안하게,또한번은큰
극장에서많은관객들과함께실컷웃고즐기며감상할수있었다.영화컬럼을쓴다는이유
로샘플용DVD로먼저집에서감상한후극장을찾았을때난솔직히아주많이놀랬는데,그
이유는길게바깥까지늘어선줄때문이첫번째요,우리의이준익감독작품을그렇게
나좋아하는열렬팬들이몬트리올에많다는걸영화상영내내확인할수있었음(익살
스런장면에선어김없이빵!터트리며열렬하게반응하는팬들)이두번째였다.그에덧붙여,
직접만나짧은대화나마나눠본이준익감독은참서글서글하고경쾌한분같아보였고,무
대인사를통해서도그가겸손하면서도유머감각이뛰어난사람이라는걸확연히느낄수
있었다.
사실이영화를보러극장을찾기전영화관련정보를뒤지다가이영화가8년전에제작되
었던“황산벌”이라는영화의후속작품이라는걸알게됐고,당연히영화를사랑하는한사
람으로시리즈물의첫번째작품에호기심이생겨그영화도감상을했었다.그러니자연히
두영화를비교하게도되고,또그두작품에서보여지는주제의식의상관성,좀더범위가
넓게는이런영화를만들어낸이준익감독의영화철학이랄까뭐그런것들에대해서도많은
생각을하게된게엄연한사실이다.
그래서오늘은내가느끼는영화“평양성”과“황산벌”,그리고지금까지의이준익감독의작
품에서느껴지는그의삶의철학혹은영화철학내지관객들에게전달하고자하는메시지를
한데아우르며나의개인적인견해를피력해볼까한다.
먼저영화“황산벌”이나“평양성”,그리고오늘의이준익감독을만들어줬다고해도과언이
아닌너무나도유명한영화“왕의남자”등사극영화에서보여지는해학적코드를빼놓
고는그의영화를말할수없을듯한데,그의전매특허와도같은유머,익살,해학은바
로그가세상을바라보는시각이어떤것인가를가장잘드러내는요소가아닐까한다.
즉,내가추측하는이준익감독의삶의철학이랄까영화철학은바로세상을한바탕놀다
가는무대로여긴다는그것인데,그러다보니심각함보다는재미와그에수반되는유머
를선호하고,또어차피한번놀다갈무대지만그위에서인간이느낄수있는진한
감동과진정한인간다움에대한올바른시각또한견지하고자하는의지를놓치지않
는,어찌보면다소욕심꾸러기같기도하지만,또어찌보면우리모두가가장절실히원하는,
그런삶의철학이그게아닐까싶은거다.
그게바로우리인간사에서가장심각하달수도있는전쟁을,죽음을,사랑을이야기하는그의
영화가유머와해학을견지하면서도우리들에게가슴뭉클한교훈과감동을줄수있는이유
이고,어제의과오와과실을제대로인식해오늘의불행을막아내자고하는그의메시지에우
리가공감할수있는타당성이충분한이유일듯싶다.그가외치듯어쨌든대다수평범한우
리들은세상의아수라에서벗어나행복하게살권리가있는거니까,“거시기”의입을빌려
우리들에게일갈하는그의이야기는이렇게분명하다.그러니그의유머는단순한유머에
머무르지않고,그안에촌철살인의뒷심이늘숨겨져있다고말할수있겠다.
또한그는세상의이치를직설보다는은유적으로풀어내는은근한비유의대가같은데,
세상에는<강한자가살아남는게아니라살아남는자가강하다>는걸말하고자살아남기
위한수단으로유머와진정성을적절히배치하는그의재주를볼때,그는분명탁월한IQ의소
유자임과동시에뛰어난감성의소유자가확실해보인다는거!
그와동시에그는관객들의욕구와요구에도응답하되,자신만의아우라역시견지할줄
아는베짱두둑함을가지고있는데,이는어쩌면그가굳이연출하는자신의이미지로서가
아니라실제로그의본연의모습,그것이아닐까싶다.다시말해남들의시각에서자유롭고,
자기자신의신념에가장충실한당당함그런것말이다.그래서그는재미나면서도매력넘
치고포스만땅인그런사람이라는걸작품속에서늘증명하고있다.줄을잘서는거에앞
서원칙적이고근본적인우리들의행복추구에대한소망이야말로변하지않을행복의
필요충분조건임을늘강조하면서.
사족을붙이자면난개인적으로지금까지의그의작품중에서“라디오스타”를가장좋아하는
데,이작품에선그의유머도훌륭했지만그것보다인간에대한예의를끝까지지키고,
헌신하며소신을지키는한인물을통해우리들에게순수를환기시키는그의아날로그
적방식이못내마음에들어서다.거기다일류만이주목받는세상에서일류에서삼류로
전락한한인물을위해그렇게고군분투하는한인물을보여주면서세상의모든삼류들
에게희망을선사하는그의선함이몹시도따뜻하게여겨지기때문에그렇다.한마디로
이영화를보고나면세상살아가는맛을되찾을수있고,희망이라는단어를떠올릴수
있기에!
이사진들은다현장사진들인데,
본영화가상영되기전우리의전통북춤이선보였고…
무대인사하시는이준익감독님과통역자의모습.
이여자분은첨엔감독님여친인가?했었는데알고보니스탭중한명의여친이었다고…ㅎ
왠지어린시절무척개구장이였을것같고,지금도여전히개구장이같은감독님의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