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정체성에 관한 사색, “리투아니아 여인”

문열작가의글을참으로오랜만에읽어봤다.한때내가슴을뛰게했고,한때그의사색

에깊이경도되었던나로서는아주반가운마음으로이책의첫장을열수있었다.물론내가

이문열작가의글을늘좋아했던것만은아니었을지라도(참고적으로난그의소설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을읽고숨이막힐것같은벅찬감동을느꼈었고,그의소설“선택을읽곤그

가그런책을펼쳐낸이유가뭘까에대해한동안심각한고민에빠졌었다는얘길덧붙인다)

때그의작품에분명영향을받았다고믿고있고,또그의차기작에주목했던건사실이었기

에기대감이자못컸던거다.

그리고아무런정보없이이책을읽게된나는소설속리투아니아여인이우리문화의새로

운아이콘이된뮤지컬음악감독박칼린이라는걸감잡게되었고,책을덮은후확인해본

결과그게사실이라는걸또알게됐다.그러면서현존해있는인물을이렇게소재로삼은작

가이문열의의도랄까,혹은우연성(이소설을신문에연재로기고한지오래지않아“박칼린”

이한국사회의문화적아이콘으로떠오르게되었다고하니)의절묘한타이밍에대해내스스

로깊은사색에젖지않을수가없었다.그건그저순수한독자의마음에서비롯된호기심내

지탐구심이라고이름붙일수있겠고말이다.

그런데본격적으로내개인적감상을말하기전에이책을읽게된시기가평상심과는거리가

멀수밖에없는자못흥분업된고국나들이때라는점과이책의내용중어디까지가사실

에근거한것인지,또어디까지가허구인지호기심만발인내개인적성정으로인해다소살

란스러웠던게사실이고,이렇게책을읽고내느낌을표현하는것또한아주오랜만이라얼

마나나의진심을잘담아낼수있을지의문스럽다는말도미리첨가할까한다.

자그럼,지금부터이책에대한내생각들,즉독후감을이야기해볼까?

우선,다른건몰라도작가스스로가밝힌피와땅이더이상개인의정체성에결정적

영향을미치지못하는21세기적현실에난크게공감한다.그리고태생과인종,

이나국경을넘어선다국적정체성에서비롯된21세기적정체성의혼란상과그렇

게성장한고독한예술가의유목민적모습이란표현에도나는거듭공감한다.우리

살고있는이시대는분명그런개념이용인되어정착되고있는과정이분명하니까말이다.

하지만개인의정체성이더이상피와땅에얽매이지않는다고많은이들이외치고,그렇게

받아들이려고할지라도우리안에내재하는어떤선입견은또여전히존재하고있고,그걸

뛰어넘으려면오롯한자아외에도많은조건들이존재한다는그사실역시엄연한현실이고

보니과정에서벌어지는오류혹은과오또한만만치않은것도사실이다.

그밖에우리의삶에무수한사연의편린들을아로새길수밖에없는삶의아이러니가분명

존재한다는걸우린모두잘알고있음에도이렇게다국적정체성의삶을살아가야하는사

람들,그중에서도고독한(왠지난예술가들의대개의행위가고독의결실이라고느껴진다)

예술을하는사람들을향한우리들의관심과호기심혹은사랑도때로는소설속남자주인공

과같은다소애매하고불분명한색깔을띄우지않을까란생각이들었다.그런이들을

향한우리들의마음에는스산함과다소의혼란스러움과부러움,거기에미묘한질투

심까지그야말로다양한변주와변형이존재한다고여겨지는것이다.

그런의미에서난작품속의여주인공혜련의방황과고독,갈등에공감할수있었으며그

녀의끊임없는방랑과유목민적모습,그걸증명하는모든여정이고스란히눈앞에그려지며

아련한연민의마음이드는것이었다.더불어혜련”을바라보는남주인공을대변하는작가

이문열의사색과성찰에대개는긍정의시선과동감의뜻을보태고싶어졌다.

다만,“혜련의방황과고독,고뇌와갈등,그녀의삶의여정을화자”의입을통해서라도

더절절하고밀도깊게들을수있었다면더좋았을것같다는아쉬움은여전히남

는다.측만있을뿐그녀의목소리나혹은화자가전하는생생한그녀의입장같은것들이

결여되어있어정작정체성에관한문제라든지그녀의진한고뇌의흔적이많이부족해보이

기때문이.

그건어쩜위에서밝힌대로지금의내상황이스산하고살란스럽기때문에내가놓친것일

도있을까?그걸확인하기위해서라도난이소설을몬트리올도착후언젠가다시읽어볼

까한다.내모든선입견을내려놓고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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