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다 더 좋은 밑천은 없다.(5부)
IMF당시를제외하곤사실무역(보따리장사)을한다면서간간이환율과외환시세를들여다보았을뿐,크게개의치않았습니다.뭐적정선에서오르내렸기때문이고대상(大商)도아니면서그리호들갑을떨필요성도느끼지못했기때문입니다.좀덜남으면덜남는대로장사하면되는것이지지독하게따져봐야무슨소용있겠습니까.그런데요즘은아닙니다.촉각을곤두세우고매일환율변동의추이를체크합니다.그리곤속쓰려하기도,환호하기도합니다.지난7-8월만하더라도1$/\970-980에왔다갔다했습니다.중국인민폐1元/\130-140에서오르내렸습니다.지금어떻습니까.어제보니까많이내렸다고는(언론에서는급락이라는표현을자주합니다마는…)하지만,수치상으론1292원인가하지만,그래도1300원대입니다.한때는$/1500원까지치솟았고,1元/220-30원까지치솟았습니다.백분율로따지면50%가까이원화가똥값이되어버렸습니다.다시말하면그만큼가격이올랐다는얘깁니다.그러니어떻게물건을수입해올수있겠습니까.거의가손을놓고마지못해가게들을지키고있는글자그대로개점휴업상태입니다.그런데마누라가게는그반대로문전성시입니다.최근몇달간워낙바빠서아르바이트생을쓸지경입니다.그러니경제한파가오히려덕이된거죠.

며칠전길상사의어른스님으로있는법정스님이사바세계를향하여이런말씀을하셨더군요.이번세계적경제위기는“인간의탐욕에서제동이걸렸다는점에서한편으로는다행스럽다”라고하셨답니다.그리고혹시라도속인들이오해가있을까저어되시어“이는탐욕을경고하는것이자분에넘치는풍요의환상에서깨여나라는뜻을전한다.”라는주석을다셨더군요.저같은범부는그주석조차도아리송합니다만,저로서는솔직하게톡까놓고얘기해서이번세계적경제한파가오히려다행스럽고제2의도약기라얼마나신이나는지모르겠습니다.거짓말조금도안보태고진짭니다.그러나저혼자잘살겠다고또제혼자돈벌이가된다고하여계속이러면안되겠지요.진심으로말하건데이위기를빨리벗어나모두함께잘사는나라가되었으면좋겠습니다.다시한번더강조합니다.이위기를어서벗어나야하겠습니다.제가돈이안벌리더라도좋으니…..

위에‘썰’했지만,요즘환율이저러하니중국에아무도들어가지않습니다.시장이라는게단돈1원을올려도당장비싸다는반응이옵니다.그런데50%이상값을올리면손님이있겠습니까.그렇지않아도개점휴업상태인데.

다그렇다는건아닙니다.사람들이장사가잘될때갚을돈,쓸돈이런것들구분해놓아야하는데,갚을생각은않고장사잘되면더좋은집,더좋은음식,부동산투기아니면골프한답시고껍쭉이더군요.골프안하면죽습니까?남의돈갚을것으로더좋고,더넓고,더좋은것먹으러다니면마음이편합니까?그런데그런사람들많습니다.우선먹기는곶감이달지모르지만,신용떨어지는겁니다.신용이떨어지면인생나락으로떨어지는겁니다.신용있는놈은어떻게든살아남습니다.은행문턱이아무리높아도하늘아래있고신용만있으면못넘을리없습니다.사람들이신용없는것은모르고은행문턱만높다합니다.누가뭐래도신용있는놈은은행권에서대출받습니다.그렇지못하니제2,제3또는조폭들이운영하는사채를얻어쓰고곤욕을치르는겁니다.아!물론예외는있겠지요.

중국사람들(이하華商)얼마간신용을득하면외상거래얼마든지밀어줍니다.그런것을잘활용하면성공의첩경이고왕도이지만,잘못하면그게독배입니다.외상부지런히가져와서돈안갚으면전세계에흩어져활약하는중국판마피아‘삼협회’아이들몰려오는것여러차례보았습니다.그게문제가아니라남의돈잘라먹고그게무슨망신입니까.

외상거래(신용)라는게어떤이점이있느냐하면,정확한물건을수입할수있다는겁니다.저역시초창기거래에는두눈으로확인하고포장하는걸보았는데,한국에돌아와뜯어보면엉뚱한물건이들어있는경우가왕왕있었습니다.이런경우항의해도소용없습니다.당한거죠.결국외상거래(신용)는그런것들을방지할수있습니다.대금을받지않고야그런장난을못칩니다.둘째혹시라도그런경우가있으면반품이가능하고때에따라선클레임또한가능합니다.

지난7-8월에추석대목좀보겠다고평균치이상을수입했습니다.추석지나고결재를하려드니환율이미친년널뛰듯하는겁니다.설마내일은…하고변동추이를지켜보노라니떨어질줄모르고한없이오르기만하는겁니다.그당시30만불정도결재할게있었지만,돈이아까워도저히할수가없었습니다.그냥손을놓고있을수는없고하여,중국으로달려갔습니다.“돈이없는것이아니라,장사는너무잘되고있다.그러나한비(韓幣:한국돈즉한국지폐를중국에선‘한비’라고합니다)가워낙떨어져딸라든인민폐든지금은지불할수가없다.정히달라고독촉한다면지불은하겠다,그러나이후로는거래끝이다.”협박아닌협박을했습니다.솔직히말씀드리면그쪽도한국상인들이들어오지않으니장사가안되기는마찬가지였습니다.그리곤한30만불어치더선적을하고왔습니다.

물론유선으로팩스로전화로시급한것은따로계속주문을하고있습니다.자랑이아니라송금(결재)에관한1원하나라도약속한날짜에칼같이지켜왔습니다.그런‘신용’과별도로인간적신뢰를구축해놓았습니다.며칠전마누라와주판을팅겨보니결재할금액이80만불이조금상회하더군요.종전같으면우리돈으로8억이채안되었지만,요즘같아선10억이훨씬넘습니다.현재딸라오른것만큼은지불을유예시켜놓았습니다.며칠전전화를하여내년1월초에방문하여다각적인대안을상의하자고합의를본후“신용보다더좋은밑천은없다.”라는‘썰’을풀기로마음먹었던것입니다.

기실따지고보면‘신용’이라는게어디화상(華商)에게만지켜야하고통하는것이겠습니까?세계공용으로지키고통하는것아니겠습니까.‘신용’이라는매개체를통하여혜택을입었으니이번1월초에는이곳의거대상단(商團)을끌고(형수,계수씨,처제,처형…이상은모두제가이장사를시켰습니다.)주문을하러갈계획입니다.제게혜택을준만큼저도보답을해야할것아니겠습니까.‘신용’지키면아름답고쌓으면부자되는지름길입니다.그것하나로우리는얼마든지험악한세상의파고를헤쳐나갈수있습니다.굳이금전적그것이아니더라도‘신용’지킵시다.괴발새발중언부언한것을끝까지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