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5와 썩은 준치.
요즘나라안밖으로도대체가답답하고시끄럽기만한데,삼복더위에한줄기시원한소낙비같은반가운소식이있다.다름아닌“2009WBC”월드베이스볼대회에서우리팀의승승장구하는낭보가그것이다.특히우리야구를깔보는일본야구를중요한때에두번씩이나깔아뭉겠다는것은그어떤승전보보다값진것임에틀림없다.

이번대회에서우리가주목해야할것은,일본팀전체가아닌275(이치로)의망발에서비롯된우리의자극과투지에있다고할것이다.종전1회대회에서부터275라는친구는저자신이행세하는현역최고‘메이저리거’중하나라하여,우리팀을한수도아닌한참아래로깔보았던것이다.輕敵必敗(경적필패)라고,그렇게적을가볍게보다가우리에게허벌나게깨졌던것이다.(물론준결승에서우리를제압하고결국우승까지한저력을보이기는했다.)그만큼깨졌으면상대를인정하고,적(?)을존중하는예의를갖출줄알았는데,그버르장머리는여직고치지못한모양이다.

이번2회대회도마찬가지다.예선전에서우리에게14:2의콜드게임승을했다고기고만장하며날뛰다가결국예선결승에서우리에게영봉패를당하고,대회가열리는미국에서힘한번제대로쓰지못하고우리에게여전히허벌나게얻어터지고말았다.여기까지는275나아가일본팀의코를납작하게한쾌거임에틀림없다.어찌아니기쁘고즐겁지않겠는가.

그런데우리의승전보를TV이나메이저신문을포함한포털등모든매체가난리도아니다.마치이런뉴스나기사를내보내지않으면2류3류로취급받는매체라도되는양부루스,탱고,지루박,차차차까지땡기고있다는사실에마음이참으로거시기하다.그것도그냥낭보고승전보면좋은데,하나같이275의貧打(빈타)나그의행위에대한毒舌(독설)적기사에몰두하고있는것이다.

易地思之(역지사지)라는거다.275의망동으로우리가자극을받고투지가넘치는奮戰(분전)끝에일본팀을물리쳤다면,275의망동을지나치게클로즈업시키고스포트라이트를비추며亡身(망신)주는기사로일관하여275와일본팀에게刺戟(자극)을준다면그들이라고鬪志(투지)를불태우지말라는법이있는가?

손자병법시계(始計)편에怒而撓之(노이요지)라는말이있다“적을성나게하여소란케만들라.”는의미다.즉,상대를자극하고뿔따구를내게한다음상대의판단이나행동에이성을잃게한뒤교묘하게빠지는술책으로“승부는화를낸편이진다.”는심리전의일환인것이다.

그런데어떤전술이나병법이건간에똑같은것을두번써먹는것은결코바람직하지않다는것이다.더구나적도그런전술이나병법을알고있다면,오히려역공을당할수있는것이다.275가우리를자극했다고해서275식노이요지가안통했다면,우리도이제275식의노이요지는감출때가된것이다.승패라는것이진부한얘기로병가지상사라면계속이길수도있겠지만,또질수도있다는데염두를두어야할것이다.

적이그랬다고,똑같이보복적으로“얼라리꼴라리”를외쳐된다면그건승부사의처신도또승자의태도도아니다.지난베이징올림픽때우리의수호신‘이승엽’이예선전을비롯하여모든경기를얄밉도록죽을쑤어우리를곤혹스럽게한적이있었다.결국준결승일본전과결승쿠바전에국민타자로서의역할을단단히하며금메달의1등공신이되었지만,그과정은지금의275가일본팀이죽을쑤고있는과정과하나틀리지않았던것이다.

‘썩어도준치’라는말이있다.이승엽이국민타자로서의역할을제대로하지못할때,끝까지믿고戰列(전열)에서빼지않았던것은‘썩어도준치’였기때문이다.일본팀이275를국민적비방에도불구하고역시전열에서빼지않는것은똑같은맥락일것이다.손자병법에는또이런얘기도있다.“歸師勿掩窮寇莫追(귀사물엄궁구막추)”라는,물러나는군사는덮치지말고,궁한도적은뒤쫓지말라는뜻이다.아무리약한쥐새끼도궁지에몰리다보면결국있는힘을다해고양이에게저항하게되는법이다.애국심도좋지만적을지나치게자극하여죽기살기로덤벼들면낭패보는것은우리다.오히려승자의도량을보임으로국면을이롭게하는게옳지않을까?해서해보는소리다.

275와일본팀약그만올리기바라며,,,,

우예뜬동,좋은성적으로우승을기원한다.

한국야구팀만세다!!!

한국야구팀화이팅이다!!!!

덧붙임,

이썰을만들고막올리려고로그인을하고보니

현재일본야구대표팀이패자부활전에서쿠바를상대로9회초현재5대0으로앞서고있다는것이다.

또저들과한판붙어야겠다.그러나정정당당하게실력으로이기길바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