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자전(父傳子傳)이니모전여전(母傳女專)이니하는속설은긍정적인면보다는부정적인묘사로많이쓰인다.해서그애비에그아들이나그애미에그딸이라는식의폄하된표현을하는것이다.노氏집안의내력을난알턱이없다.물론관심도없다.그런데…
種豆得豆(종두득두),種瓜得瓜(종과득과)라하지않든가.콩심은데콩나고오이심은데오이나는게세상의이치이니,인간사집안의내력또한어쩔수없이대이음을하는경우가많다.자손대대로물려지는기본인자인유전자가形(형)이나質(질)적으로나은우성의유전자를대물림받는집안은그形質(형질)을잘보존고수하고이어나감으로,명문가로서세인의崇仰(숭앙)과존경을받고대를이어나가는것이다.
지난날사회적제도에불만이나억눌림을받아온반항아또는麒麟兒(기린아)들이하나같이외치는선동적표어가있다.‘王侯將相(왕후장상)의씨가따로없다.’라는…그런식의선동으로성공을하면일세를풍미하지만,실패할경우는자신은물론이요철없이또는멋모르고추종하며따랐든무뇌아들까지형장의이슬로사라지는것은,역사가우리에게남긴교훈이다.
노무현그도긍정적인평가로,어찌보면혁명아요기린아다.왕후장상의씨가따로없듯한미한집안출신인그가어찌律師(율사)의길로들어섰으나,변변치못한사건수임으로점차적인불만을사회를향해쌓을무렵어쭙잖게핍박받는노동자들을보호한다는명목으로선동가로나섰고,그러한행위가당시사회상과기가막힌궁합으로어우러져명분을얻고또이름석자를,철없고멋모르는추종자들에게각인시켜놓는계기가되었으며오늘날로이어져온것이다.
그러나,사람은根幹(근간)이라는게있다.임꺽정이나황건적의수괴장각이민초를위해세상을바꾸고개혁을하겠다는당초의취지는훌륭하나,시간이흐르며그세력과추종자들이늘자결국자신들의사리사욕과영달을위해역성혁명을하려했든도둑놈의무리에지나지않는것에문제가있었던것이다.처음부터그들은민중이나백성을위한혁명이아니었다.근본도없는자들이자신이주체할수없을만큼의명성을얻고지위에오르면눈에보이는게없고세상이돈짝만하게보이며전횡을일삼는것이다.
또이런얘기도있다.‘형만한아우없더라.’라는.부전자전이니모전여전이니하는경우와는달리한집안의형제를비교하여설령형이아우의인품이나능력에미치지못하더라도형은아우를잘아우르고,아우는형을존경하며함께하라는긍정적의미의얘기일것이다.형은앞장서고동생은뒤를밀어주는눈물겨운(?)형제애를보이는것까지는좋았는데,그게도둑질일줄이야꿈엔들생각못했다.아우가일국의대통령이라해서狐假虎威(호가호위)의작태를벌이다못해도둑질을함께했으니나라가온전할턱이있었겠는가.또그쯤으로그쳤으면,정많은국민들이크게인정한번쓰고없었던일로치부할수도있겠는데,마누라에아들에조카사위까지동원을했으니그저啞然失色(아연실색)할뿐이다.결국이런게노씨네근본이요내력인가?
옛날중국에전설적인盜蹠(도척)이라는도둑이있었는데,신출귀몰하고잔인무도하기가그지없었단다.어느날부하졸개가그에게묻기를"도둑한테도덕목이있습니까?"물으니,도척이말하기를…..
"부자의재물을눈여겨보는것이’誠(성)’이며,
목표장소에솔선하여뛰어드는것이’勇(용)’이며,
뒤에서도와끌어올리는것이’義(의)’이며,
훔쳐도좋은지아닌지를분별하는것이’智(지)’이며,
훔친물건을공평히나누는것을’仁(인)’이라하는것이니,
“誠.勇.義.智.仁”이다섯개가도둑이갖추어야할덕목과예의이니라.했다나뭐라나…..
노씨일문은이중에몇가지의德目을갖추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