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아니땐굴뚝에연기날까?

아:阿鼻叫喚따로없네통큰놈의북괴소식

니:尼己美剌이러다가급변사태오잖을까?

땐:땐놈들은되도않는육자회담盟主되어

굴:屈辱적인조건으로북괴기만喜喜樂樂

뚝:뚝심으로버텨온게벼랑외교기만전술?

에:에둘러서말하건데북괴멸망초읽기라

연:年年歲歲장군님께충성맹세했던놈들

기:기가차고억장막혀이노릇을어찌하누

날:날벼락이떨어질땐지은죄가크기때문

까:까닭없는하늘응징있을턱이없잖은가???????

<<<관련기사>>>

전문가들"고목이남쪽으로쓰러지는경우는피해야"

북한이화폐개혁에실패하고김정일국방위원장의수명이"3년쯤남은것같다"(캠벨미국무부차관보)는전망이나오는가운데"북한은이대로가면’초읽기상태’가될것"이란우려가곳곳에서제기되고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와이화여대통일학연구소가19일강원도양양대명리조트에서공동개최한’남북관계전문가대토론회’에서김영수서강대교수는"북한은현재일정기간버텨낼수있다고설정해놓은기간이소진되고있는상황에직면했다"며이같이주장했다.올초부터북한체제가종전궤도를이탈하고있기때문에"연내미증유의’북한사태’를경험할가능성이크다"는말도했다.김교수는"현재북한은화폐개혁실패가보여주듯시장의존도가높아졌고,정보유통속도가빨라지는등의미있는변화가진행중"이라고했다.남한화장품과전기밥솥이’명품’으로통하고드라마’아이리스’와’선덕여왕’이인기일만큼주민의식이변했고,신병탈영이속출하는등북한군도예전과다르다는것이다.그는"쓰러질상태의고목(枯木·북한)이남쪽으로쓰러지는경우는피해야하는상태가도래하고있다"고말했다.

이날류길재경남대교수도"북한급변가능성이미니멈(최소한)20%는넘어섰다"고했다.그는옛날처럼경제협력과지원으로북한체제를변화시키겠다는것도과욕이지만,북한을’빨리끝장내자’는태도도우리능력을벗어나는일이기때문에"현실적(급변)대비책을마련해야한다"고강조했다."북한은올해도벼랑끝외교와전통적기만전술을구사할것인데,미국과의대립이격화하면김정일이통제력을상실할수있다"(유호열고려대교수),"김정은후계는결국실패할것"(박형중통일연구원박사)등의얘기가나왔다.올해북한위기의근거로▲4~6월춘궁기에최소50만t식량부족▲남한·중국등외부지원불충분▲김정일에대한주민불만확산등이거론됐다.

반면김근식경남대교수는"북한이곧망할것이란주관적기대(wishfulthinking)만내세워대북정책에’올인'(다걸기)하는것은금물"이라며"정부가북한불안정성에대비하는것도중요하지만안정성을회복할가능성도대비해야한다"고말했다.북한이중국의지원을받는다면당장급변사태가임박하지않을것인데,북한을압박만하면강경대응을유발할뿐이란설명이다.

이날북핵6자회담수석대표를지냈던이수혁전국가정보원1차장은서울삼청동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에서열린세미나에서"6자회담진전이쉽지않고자주좌절했지만6자회담을대체할다른대안은없을것"이라며"지금은북한급변사태를대비할시점"이라고밝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