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감상.(마카 도둑놈)
시거든떫지나말지.

사람들은어떤것에대해혼동을많이한다.그중에‘탐관오리(貪官汚吏)’또는‘패가망신(敗家亡身)’을들수있다.말인즉이단어를하나로묶어본다는점이다.다시얘기하면‘탐관(貪官)과오리(汚吏)그리고패가(敗家)와망신(亡身)’은별개의단어로보아야한다는것이다.

‘탐관(貪官)’,요즘은그어떤직업보다‘공무원’이가장존경내지선호하는직업이다.그게고위직이아닌미관말직일지라도관직으로나가겠다는생각부터가탐관인것이다.하기사지난날종9품능참봉격인9급관리뽑는데도몇십대일또는그이상의경쟁이있다면분명이것은탐관이라해도무방할것이다.또기왕관직에나가거나벼슬살이하면서상위품계로발돋움하고자하는의지를(탐관)두고어찌나쁘다고할수있겠는가.문제는오리(汚吏)인것이다.문자그대로더러운벼슬아치말이다.오리의전형은100%청렴하지못하다는것이다.뇌물수수,이권개입,직권을이용한공갈협박그에따른반사적이익추구그런즉오리가아니될수없는것이다.

‘오리(汚吏)’,청백리의표상인황희같은양반은직권을이용한부의창조기회가얼마든지있었겠지만그집안이빈한하기가이럴데가없었다.물론그스스로탐관을하지않았어도일인지하만인지상의위치에도달했다.반면구한말동학혁명의단초를제공한고부군수조병갑이라는자는저수지를증축할때군민에게임금도주지않고,오히려수세(水稅)를징수하고착복하였으며,무고한사람에게죄목을씌워재산을착취하는등의더러운짓을한관계로오리(汚吏)의대명사가된것이다.그러한즉탐관과오리는별개로보아야하는것이다.

‘패가(敗家)’,사전적의미는가산또는재산을모조리탕진한것을두고이름이다.즉땡전한닢없이망한형상이다.어떤사업을하다가부도가나고회사가망했지만있는재산모두빚잔치하고불알두쪽만남은상태를패가라고할수있을것이다.그러나남몰래숨겨둔재산이있다거나하지않고권토중래하여언제고다시일어설의지를품고있다면비록패가는했지만망신(亡身)은아닌것이다.

‘망신(亡身)’,반대로전두환이나노태우같은경우국고나그밖의오리(汚吏)와동일한행동으로남의돈을착복하여부를창출하고도떵떵거리고살고있으면‘죽일놈살릴놈더러운놈들’이라고아무리욕을먹어도망신(亡身)은당했지만패가는아닌것이다.그러한즉패가와망신도별개의단어로취급해야할것이다.

요즘한창‘청문회’가전개되고있다.속속들이파헤쳐지는탐관(貪官)하는자들의지난행적.마카도둑놈.도둑놈아닌놈이없다.알고보니그들은이미오리(汚吏)였던것이다.숫제도둑질경연대회에수상한놈들만나온것같다.자신들은아니라고손사래를치고대갈빡을좌우로흔들지만썩어도이렇게썩었을줄이야.

청문회를할때마다대한민국은자유민주공화국이아니라부정부패오리공화국이다.이정권태동시부터도적놈들집합소같았지만그래도묻어두고시작했던것인데,,,,어제가이명박정권임기후반개시일이란다.전반기오명을씻고신장개업하겠다는후반기초반부터‘알리바바와40인의도적’에나오는도둑놈떼들이몰려다니는형상이다.

그런데그러한청문회를보고분노하는것은따로있다.탐관을하고자,그욕심하나로대중앞에끌려나와속속들이밝혀지는지난날의도적질에땀을뻘뻘흘리며부인을해보지만,어떤도적질은자신도모르게저지른어쩌면그런법이있다는것도모른채불법한일을저질렀다니탐관하는자들의도덕적해이가어디쯤인지짐작이가지않는다.

그런데이쯤에서질문하는자와대답하는자의입장을바꾸어보는것은어떨까.속속들이까발려대는자들은한점부끄러움없이깨끗할까?과연그들은청백리일까?솔직히또현재청문회를받고있는오리들을빼고다른어떤놈을내세워도청문회장에끌려온놈들보다깨끗하다는보장이있을까?사실모르는게약이다.저런식으로까발려놓으니민관간에위화감만더깊어진다.

시거든떫지나말것이지,기왕오리(汚吏)였으면탐관을말든가탐관을하려면오리가되지말것을저토록요란하게양파껍질벗기듯속속들이벗겨졌으니청문회가끝나면패가와망신이한꺼번에몰려오겠지?아!그러고보니도둑질(오리)전과를벗겨낸청문회는있지만,그책임을지는놈은하나없다.청문회만지나면벼락감투를쓰고점잔을빼신다.이런청문회정말해야만하는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