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이고 방송이고 그러면 못쓴다.
며칠전부터뉴스시간에센카쿠열도인지댜오위따오인지하는곳에서불법조업을하던중국어선을일본순시선이나포하여그동안그어선의선원들은방면했으나선장은아직억류구금하고있다는뉴스를대대적으로내보내며중국인들및세계에흩어져살고있는화교들이반일시위를하는장면을마치무슨의거인양보도를하고있다.

이에뒤질새라신문들도그대열에합류하여중국인들의반일시위로인한중-일갈등을흥미진진한모습으로취급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물론중국인들의속내에는지난날만주사변을통하여일본에게당했던과거사에대한울분도내포되어있긴하겠지만,그렇다고우리가이런모습으로기사화한다거나뉴스화하는것은문제가있다할것이다.

특히오늘아침동아일보종이신문첫면에는“홍콩反日시위…中-日고조”라는제목의사진을대문짝만하게내놨다.원래사건의시발은중국어선의불법어업이었다.일본입장에서는당연히자국의영해내에서저질러진불법을징계하는차원에서중국어선을나포하고그가운데책임자인선장을구금한게잘못이기만할까?

입장을바꿔우리서해엔중국불법어선이수십수백척몰려다니며불법조업을한다.단속을하기는하지만마치인해전술쓰듯하는그들의불법을단속하다가가끔씩은그들의무지막지한반항에목숨까지잃는경우가왕왕있어왔다.그래도제대로중국당국에항의한번하지못하는우리의입장이다.

역지사지라고하지않던가.당장은일본이밉다고중국어선의불법을이런식의편중된뉴스와보도를보낸다면후일우리가똑같은입장이된다면누구를원망하겠는가.그렇지않아도중국인들의오만방자함이속속이들어나는마당에중국을두둔하든듯한뉴스와보도는지양되어야할것이다.아이러니하게도비단이번문제뿐만아니라일본이라는나라는경원의대상이기는하지만그래도우리와는함께해야할이웃이다.신문이고방송이고그러면못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