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wine)과 지도자.

며칠전보도되었던재미난기사입니다.영국과학자들이최근보통사람들이비싼와인과싸구려와인의맛차이를정확하게구별할수있을까?실험을했답니다.결론부터말씀드리면,제대로알기는커녕돈과시간만낭비했다는것입니다.

일반인에게싸구려와인과그보다비싼와인을두고블라인드테스트(눈을가리고맛을비교하는실험)를하며,어느쪽이더비싼와인인지맞혀보게했는데구분해낸사람의비율은평균50%였고,심지어우리돈6천원짜리와3만원짜리가비교대상이된프랑스보르도레드와인의경우,더비싼와인을제대로맞힌정답자는39%에그쳤다는것입니다.

우리속언에“족(足)도모르는새색시가쌍방울보고탱자탱자한다.”고합니다.테스트에응한반수의일반인과더비싼와인을제대로못맞힌60여%의사람들이꼭그짝입니다.그것도포도주를우리네가막걸리나소주를마시는만큼이나일상으로음용하는서구(西歐)에서말입니다.만약위의포도주실험이우리나라에서벌어졌다면어땠을까요?그냥상상에맡기겠습니다.다만좀안된얘기지만,한마디로허수아비죠.이런허수아비들때문에싸구려가명품으로둔갑하여비싸게팔리고심지어가짜명품이만들어지는거죠.

니들이진짜명품을알아?

이기사를보며문득생각나는대목이있습니다.소나개나명품이라는걸걸치거나찾습니다.명품이라는건품위에맞는사람이걸치고들어야명품으로서의가치가있는것입니다.그런명품을소나개나걸치고들고다니니명품의가치는떨어지는것이고,그런점을악용하여사이비소위‘짜가’명품이판을치는것입니다.이런결과는진품명품을구분할줄도모르는허수아비들때문에일어나는사회적병리현상이기도합니다.

그런데이런점을정치현실에적용시키면어떨까요?전직대통령의아들딸이라고명품이겠습니까?아니죠.오히려일반상식으로는절대이해불가인점이많습니다.전직대통령의아들은마약중독자이고,딸하나는납득이가지않는이혼과결혼생활을하고끊임없이형제간에불협화음을생산해냅니다.나머지딸도어떤루머나사생활이자유롭지못합니다.

뭐,이런대목에이르면꼭그전임대통령의아들딸만을두고하는얘기는아닙니다.우리나라정치사에대통령의가족들치고개판안친가족이있습니까?일일이열거하자면3박4일도모자랍니다.그런데이상하게도우리는그런점에도량이넓은것인지너무익숙해서무감각한것인지도통지적을않습니다.지적은커녕단지대통령의아들딸이라하여명품화시키고나아가그가짜명품에현혹되어교조주의빠지고맙니다.

포도주실험에서한가지빠진게있습니다.그실험의결과에대해유력한와인잡지편집장이한마디덧붙이기를"어차피맛은주관적인것이다.비싼와인이주는즐거움중하나는그것이비싸다는사실그자체"라고반박했다는것입니다.요는그것이명품이라고생각하면진짜든가짜든명품이든아니든간에허수아비들은자기만족을느낀다는것이죠.

문제는포도주또는기타의것이라면마음먹기따라아주이해가안가는것도아닙니다.나중에싫증이나면다른것으로바꾸어걸치거나마시면됩니다.그러나국가의백년대계아니단지5년이라도가짜명품에속아지도자로뽑는다면나라망치는거간단합니다.어떤놈들은현정권을두고나라말아먹었다고방방뜨잖아요?

이거일정부분인정합시다.그러나똑같은실수를되풀이할수는없잖아요?차기지도자는제대로뽑아야합니다.와인맛도모르미명품와인찾지말고,족(足)도모르미전임대통령의아들딸이라고명품인양현혹되지맙시다.허수아비가많을수록국가는위태롭고망국은가깝습니다.눈을감아보십시오.스스로블라인드테스트를해보며진짜명품이누구인지를자각해야합니다.

덧붙임,

솔직하게어떤게맛나는와인인줄모른다.와인상점에서권장(적정한가격의내입맛에맞는…)

해주는것을4년째음용(매일저녁한잔씩,약으로…)하고있다.가끔씩은와인가게사장이

아주좋은것이라며무료로시음을시켜주며권장을하지만,가격이만만치않고무엇보다

늘마시는것에입맛이들었는지그어떤것도이젠내입맛에맞지않는다.내입맛이일방적이아니라

괜히비싸기만한가짜명품(?)에속지않으려는내의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