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정방문기.

가정방문?어릴적소학교때선생님께서학생들의가정환경을알아보기위해‘가정방문’이라는걸다니셨지만,이번중국가정방문은엄밀하게는초대를받은것이다.중국에상주하며이런저런가정엘많이초대를받고방문한적이있지만,내가성격탓인지아니면중국음식에대한거부반응인지일반적으로중국가정방문하는것을그리탐탁하게여기진않는편이다.보통중국의집이라는것이왠지칙칙하고분위기가밝지못한느낌이들었기때문이다.


그런데근간중국의거리가빌딩이주택이높아지고밝아지고있다는느낌을확연히느낀다.이들도우리네처럼서로가신뢰할수있는사이라면자신들의집으로초청하기를좋아한다.따라서과거처럼중국인들집안으로들어가는것을꺼리지않는다.다만나같은경우는초청을받으면어떤음식을깨작이고나올까가걱정이된다.


보따리장사라는게양질의제품을값싸게사기위해오지를누비기를마다않았으나은퇴기에접어드니이젠노하우도생기고따라서안정도찾으니신변상의위험과기타의리스크가줄어들고크게이문이남고말고를떠나사람위주의장사로변해간다.그런즉가까운중국친구들이몇몇있다.그게아니더라도여러거래처중자신들의집으로초청하는이들이많지만위에서언급했듯성격탓그리고편식하는습관때문에선뜻나서기를주저한다.


초청의인사가들어오면언제나‘다음에…다음에…’를입에달고다녔는데,그중에서도정말더이상은거절못할친구하나는지난8월하순경이곳에방문일기를올린적이있다.어제도그런경우다.10년넘게거래를해왔고오히려지난8월방문했던거래처보다더오래거래를했지만,역시자신의집에서저녁한끼하자는제안을미루고또미루기를10년가까이….지난8월에누구네집은갔으며왜우리집은안가냐는식으로나오는데는더이상거절할방법이없다.

지난번방문했던가정은농촌가운데호화주택을지었다면,이집은시내중심가에위치하고있고,그리크지않은5층건물이다.지하엔공장이있고60여명의종업원이그곳에서그리고1.2층은그들의식당과숙소로이루어져있다.들어가면서부터사진을찍을수는없고…

3층이거실이다.너무도중국다운거실의풍경이다.약간은엔틱한분위기를조성했고깔끔한분위기에안도감이든다.그리고중국은침상문화라신발을신은채로생활한다.하긴바닥이타일이라약간이라도습하면골절상입기십상이지만…….

거실후면에있는식탁,역시소파와같은앤틱으로셋팅을했다.중국의식탁은참합리적이다.식탁가운데다시원탁유리가있어이걸돌려가며자신이먹고싶은음식을날라다먹는다.위생상좋기도하고…

거실맞은편에수납공간과함께화분이가지런히놓여있는게참간결하고짜임새가있어보였다.그옆으로주방이있지만,주인마님과다른아낙둘이서열심히요리를만들기분주하여사진생략했다.

중국의중산층가정엘가면꼭이런공간이있다.휴한실(休閒室)이라하여마작이나카드를하는곳이다.마작이가지런히정돈되어있다.

주인양반이이런저런얘기끝에TV가삼성꺼라며자랑을하기에찍었다.우측의액자를함께찍은것은원내의화제(畵題?)가’영화부귀(榮華富貴)’이기때문이다.중국의국화가’모란’이라는것은익히아는것이고,흐드러진모란그림에’영화부귀’로화제를삼은것은…갑자기기억은나지않지만,중국과우리가이와같이같은뜻을지니고있으며표현방법이다른말들이더러는있다.

바쁘게음식을만드는와중에주인댁마님은우선간식으로들라며오리알삶은것을내온다.근데이오리알이그냥오리알이아니라그안에털이보송보송한부화직전의오리가들어있다.그렇지않아도거부반응이있는중국요리에이런몬도가네식간식을내놓다니….그꼴난나의식욕은이미반으로꺾이고만다.

그나마의남은식욕으로식사를하기위해선난언제나독주가필요하다.’우랑예’다.마오타이만큼어떤것은마오타이보다더쳐주는중국의명주이다.주인은원래술을전혀못하는친구다.나를태워가던길에저걸2병이나산다.우리돈으로20만원이넘는걸.그리고한병을개봉하였다.한병은가져가고개봉한것은마시고가란다.그렇지만극구사양하고마시던것만가지고왔다.비록개봉은한것이지만술좋아하시는사돈어른생각이났기때문이다.

이런저런요리가계속올라온다.그러나내속은여전히거북하다.중국의명주를반주삼아깨작여보았지만김치와고추장생각이간절하다.그럴수밖에거의가육류다.양고기,소고기,돼지고기,닭,오리등등….

이사진을특별히찍은것은,그중그래도한점들어올려먹은게’돼지족발’이다.우리네족발요리와는달리흐물거릴정도로푹삶는다.그래서이놈으로독한’우랑예’를마셨고만찬의대단원을마무리지었다.

촌놈!촌놈!호텔로돌아오니배가너무곺았다.’미니바’에있는중국라면을끓여먹을까?하다가어제올린어린애머리통보다더큰서유(西柚)즉서양유자를급히까서먹었다.바나나와비교한서양유자의속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