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3년전에이런’썰’을올렸었지요.그때의것을다시한번올립니다.
“배차적,무시적”이란?고향이갱상도쪽양반들은대충알아들을수있겠지만,경상도는(혹은일부지역만…)배추를배차,무를무시라고한다.炙(적)이란글자그대로부침개를뜻하는것이니배추煎(전),무煎(전)이되겠다.
확실한것은모르겠지만“배차적,무시적”은경상북도북부지역과강원도일원에서만해먹는것으로알고있다.특히내고향경북상주에서는이“배차적,무시적”을제사상차림에꼭끼워넣는다.
조부님께서는특별히이“배차적,무시적”을좋아하셨고,굳이제사가아니더라도평소에자주즐겨드셨다.물론선친께서도조부님이상이것을즐겨드시고특히김장철엔제사가없더라도의례어머니께요청하지않더라도어머니는배추와무煎(전)을김장보다먼저하시곤하셨던것이다.
나이어릴적엔사실큰맛을몰랐다.한마디로심심하고무미건조한그런맛이었다.그런데이놈을어머니로부터전수(?)받은마누라가제사나차례때만되면꼭이것을제수로마련하는데,지지고볶고굽고하는과정을그냥지나칠수없어따끈따끈할때이놈을양념간장에찍어먹으면정말삼삼하고감칠맛이난다.
“배차적,무시적”의맛을모르시는분은그게무슨맛이나겠느냐고하기겠지만,참맛을알면은근하고삼삼한우리토종의맛을즐길수있다.단따끈따끈할때먹어야제맛이난다.
그림처럼배추포기중중간것을이용하여몇조각덧댄후그냥부침개를만들면된다.
아무튼안잡숴본들은맛을논하지말것.
무부침개는조금손이간다.먼저무를7-10CM두께로썬다.
뭐,원형그대로가되었던반쪽이되었던그건관계없다.
마누라는무반토막즉반달형으로만들기를좋아한다.
그렇게썬무를끓는물에반숙으로익힌다.
그리고일반부침개만들듯하면된다.위에도얘기했지만더울때먹으면더맛이난다.
너무뜨거우면이빨이빠질수도있다.^^*만약빠져도책임안짐.
여기까지가3년전에올렸던썰입니다.
약보름만에천등산자락으로왔습니다.저의마나님께선쌍둥이때문에도저히함께내려올수가없답니다.그래서혼자내려왔습니다.언제까지홀아비생활을할진모르겠습니다.이생활이지겨우면또올라가고…그러다지겨우면또내려오고…구속되지않은생활이라살아볼만하답니다.^^*
도착하자마자개울건너이반장형님이반색을합니다.‘아이고!어째이리뜸혀!?“,”아!네,서울에볼일도좀있고,중국출장을다녀오느라…..”,“이~이!그랬었구먼.아!우리배추좀뽑아다먹어~!”,“아!예~에~!고맙습니다.형님!”
보름씩비워둔집안을대충이것저것정리하고나니불현듯‘이반장형님의배추’생각이났습니다.마땅한반찬거리도없고(워낙오랜동안집을비웠으니…),배추국이나끓여먹을까?하는생각으로일단이반장밭으로갔습니다.요즘배추농사가풍작을이루어또난린가보던데(하긴이반장도팔방법은없고기왕인심이나쓴다고했으니….),큰부담없이밭으로갔습니다.
배추들이실하게자랐다.작년배추파동생각하고이곳사람들또너도나도배추를과다하게심었다.농촌사람들이게큰잘못이다.다음핸분명히과잉생산으로문제가될줄알면서마구심는다.그리곤갈아엎으며죽네사네하는…이럴때촌놈!이라며비하하고싶은것이다.(이반장이그렇다는얘기가아니고..)
두포기뽑아왔는데,정말실하다.속이단단하게고갱이가여물었다.배추가정말고소하다.
배추를뽑아올땐오늘저녁은샛노란고갱이로쌈이나썰까?그런생각으로가져왔는데,노오란속을보니갑자기배차적생각이난다.그래서배차적을굽기로작정을했다.그런데한가지엉뚱한생각이든다.마누라는아니누구라도그러하겠지만,배차적을만들때그냥하는것같다.그래서난배추를절이면어떨까생각이든다.일종의상식파괴다.하여배추를위와같이두어시간절였다.
그뿐아니고배차적과뗄래야뗄수없는게또하나있으니그것은무시적이다.이미무시적에대한’레시피(?)’는3년전에언급했지만,기억을상기시키는의미에서무우를7-10mm두께로썬다.무우의가장굵은가운데토막을이용하는게좋지만남은토막을소진하기위해그냥썰었더니다이아가들쑥날쑥한다.
자아!본격적으로배차적과무시적을구워보기로하자.우선밀가루를개고….(위의것은저려놓은배추)
동시에무우를삶는다.(먼저삶는다고누가뭐라진않는다.)단절대푹익히면안된다.너무무르면맛이없다.따라서반숙이좋다.전문가가아니더라도반숙정도는육안으로대충알수있다.
무시적이노릇노릇익어가고있다.
잘익힌무시적.위의마누라가만든것보다는그림이형편없지만,내가직접만들었다는긍지와무시적불변의맛이핵심이다.
다음은배차적이다.역시모양은형편없지만뚝배기보다장맛아닌가?배차적도노릇하게잘익어간다.
잘(?)구워진배차적의위용.
잘구운배차적과무시적을상에올려놓고저녁상차리기준비에들어간다.
아!다음중요한것은배차적과무시적을찍어먹을쏘스다.보통은양념장들을하지만.난진간장에내이이고추(와사비)를믹서한다.
오늘저녁메뉴는배추쌈,배차적,무시적,김치,깍두기,그리고오미자막걸리한잔.
연후에tv를켜고식사를한다.
저녁을마치고남은배차적과무시적은앞집이PD네집에가져다주었답니다.첨먹어본다며정말맛잇다고그러던데요….인사치레든가????아무려면어때요.제가직접만든부침개를이웃과함께할수있다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