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파업과 고속도로
제천집과서울집을오갈때주로이용하는시간대는새벽녘이다.동절기엔6시전후해서,요즘같은하절기엔4시반전후해서이다.요즘은어느쪽에서출발하더라도30분정도지나면대지를비추는붉은태양즉해돋이를볼수있어좋다.붉은태양을앞에두고애마를모는기분은산정이나해변에서맞는해돋이는아닐지라도장관이다.

굳이이런시간을택하는이유는교통체증을피하기위한나만의수단이다.이시간대에는차량의소통이그리많지않다.예를들자면러시아워가아니더라도평소의내부순환도로홍은동-구리IC까지3-40분걸리지만,새벽녘엔10여분이면충분하다.시간절약도절약이지만애마에채찍을가하면달리는기분어이들표현으로‘짱’이다.이점은제천집을떠나38국도를달려감곡IC까지도동일하게적용(?)된다.서울집에서제천까지의거리는대충176km(네비가알려주는..)이다.이거리를약간밟으면gatetogate즉서울집대문-제천집대문까지1시간20분정도걸린다.

오늘아침엔아이들먹을쌈꺼리를채취하느라4시40분쯤제천집을나섰다.38국도를달리는데평소보다차량이적은듯한기분이든다.이시각엔화물차량이주를이루는데그다지많은것같지않다.그런데감곡IC를빠져나와중부내륙을거쳐여주를지나고호법IC에서중부고속도로를들어섰지만차량은여전히평소보다많지않다.

“어!?어쩐일이지?”혼자중얼거리니뒷좌석에편안히몸을기대고(원행할때는마누라를꼭뒤에모신다.혹시라도있을그무엇을대비하기위해…둘중에하나라도살아남아…)새벽잠을못이기고자다깨다하던마나님이오기사에대한미안함인지“뭔데!?뭐가!?”라며참견을한다.“으~응!고소도로에평소보다차가없네!”하자,“아!그거있잖아!화물차들파업인지뭔지하는거….”,“아하~!그래!맞아!그거야!”마누라의지적에나는마냥감탄을쏟아내며기왕한가한도로를달려보겠다고애마에게채찍을더가했다.솔직히맨날이랬으면…하는심정으로.오늘정확히1시간10분에주파했다.기록이다.

그리고대충정리하고컴을열고,아침신문을읽는다.첫눈에들어오는기사가있다.

900만원벌어도떼고또떼고…쥐는건188만원

새벽4시출근,퇴근하면11시
도시락두개…식비아끼지만소득은도시근로자절반수준

28일오후화물연대조합원들이농성중인경기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ICD).15년경력의컨테이너운전자김영권(46)씨는며칠째면도를하지못한듯수염이덥수룩했다.

김씨는보통새벽4시화물차가있는의왕ICD로출근한뒤경기도일대에있는화주(운송의뢰업체)가있는곳으로이동해원목·합판,화학원료등을운반하고있다.온종일차를몰고집에들어가면밤11시쯤이라고말했다.일주일에일요일하루쉬고매일18시간근무한다.그는식비를아끼기위해도시락을두개싸서다닌다.이렇게해서김씨가한달에버는돈은800만원정도.그러나400만원가량은기름값으로들어가고,고속도로통행료50만~60만원,지입료(운송업체에내는관리비)27만5000원,트레일러임대료20만원등을내고나면손에쥐는돈은한달에200만원정도라고했다.도시근로자월평균소득(3인기준425만원)의절반도안되는돈이다.

화물연대간부출신인오모(46)씨는의왕ICD에서다른조합원들과함께먹고자면서농성하고있다.그는오전5시집을나와충남아산의공장에서자동차부품을싣고광양항에갔다가오후6~7시쯤다른화물을싣고경기안성의사료공장으로향하는일을반복한다고했다.다음날오전8시까지전달해야하는화물이다.잠은천안휴게소에차를세워놓고그안에서잔다.그렇게해서받는운송료는83만원정도.

오씨는이런일을일주일에2~3번,많으면4번정도하고있다.그는"보험료·지입료등고정비용을제하고나면손에쥐는돈이한달150만원정도"라고했다.오씨는알선업체에분개했다.알선업체두곳으로부터운송료의7%씩떼이는데다,알선업체들이그자리에서추가로운송료를5만~6만원씩깎는경우도많다는것이다.

그러나일감이없는것보다는낫기때문에어쩔수없이일을받을수밖에없다고오씨는말했다.

평택당진항에서만난김상직(52)씨는"갈수록생활이뒷걸음쳐파업에동참하고있다"며"주로장거리를뛰고있기때문에한달에10일은집에못들어가고있다"고말했다.월수입은200만원정도여서식구3명이거의입에풀칠하고산다고했다.그는경유값이리터당1000원을넘어서면서생활이더어려워졌다고했다.박상운(44)씨도"나는파업이딴거하고싶지않고,그냥일만열심히하고싶은사람이다.하지만정부가약속한것하나도안지키고있다"며"여기있는사람들은정말죽을지경이라나온것"이라고말했다.

교통연구원이매분기화물차운전자3000여명을대상으로실태조사한결과에따르면이들은월평균903만원을벌어기름값등으로715만원을써서순수익이평균188만원이었다.또하루평균12.7시간일하고,한달평균22.6일일했다.

데모니파업이니하는거만보면질리고화나고’저거빨/갱/이네’라고치부했다.그런데내용을알고보면그렇지도않은모양이다.소위재벌기업들의황제노조는파업기미만보여도대가가쑥쑥올라가는데힘없고빽없는자영화물차들은명색만자영업이고빛좋은개살구다.기름값,고속도로비,세금기타의부대비용은꼼짝마라!올리며저들의생활근거는저토록쥐어짜야하는가?
이아침고속도로를신나게달려오며맨날그랬으면희망했지만,나길막혀도좋으니…열악한환경에서기본급도못미치는불쌍한우리차주님들먹고살게나해주면좋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