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태풍 뒤 끝
날짜를보니꼭한달만의‘산골일기’다.전국을할퀴고간‘볼라벤’인가하는태풍그리고집안의이런저런대소사때문에‘산골일기’를약간등한시했다.다행히이곳천등산자락마을은전혀피해가없었다.굳이피해(?)라면개울건너‘이반장’네개집지붕이날아간것,앞집이PD네목련나무큰가지하나부러진것,우리집마당에있는단풍나무가지하나…그리곤정말온동네가조용하다.

지난여름집뒤로툇마루를크게달았다.마치집을한채더지은듯크고시원하다.동네잔치를해도좋을만한공간이생겼다.아~!그러고보니지난태풍때툇마루의장판이몽땅벗겨져날아가다시깔았다.얼마간금전적피해를입음.

요즘은날씨가워낙청명하여여러작물을햇볕에말리기좋다.며칠전원주5일장에가서사온표고를말리고있다.참고로이곳에서원주장터까지는30여분걸린다.그리고원주5일장은2일7일….이다.

옥수수는흔해서그런지서울아이들에게그렇게열심히날랏는데도잘먹지않는다.그리하여먹다먹다남아도는관계로말리고있다.저놈을가루를내서지난날헐벗고굶주릴때학교에서나누어주던옥분가루빵이나죽을한번끓여볼참이다.그곁에는태양초고춧가루용고추를말리고있다.방충망이제법건조기역할을한다.

엊그제가백로였던가?삶을듯하던폭염이사라진지도오래되었고,이곳골짜기뿐이겠는가마는조석으로제법한기가온다.물론즐겨입던반바지와반소매는들어간지오래다.뿐만아니라계절이계절인만큼이런저런작물들이수확을기다리고있다.

김장용배추를한200여포기심었다.밀식을했는데조금더자라면솎아줄참이다.마침처형이내려와영농에힘을보태고있다.처형은시방’땅콩’을캐고있다.아직덜영글었지만그냥캤다.

수확한땅콩.씨알이제법굵은것도많다.이놈도농약이나비료를주지않은것이다.게으른농부가참고할작물임.

고구마는잘하면100(10kg)상자정도는할것같다.일부는친.지인과나누어먹고일부는농협에넘겨용채에보탤계획이다.마누라와처형은열심히고구마캐는데옆에서사진만찍는싸가지없는행동을해서마누라에게지청구를들었다.그러나뭐이렇게않으면산골일기는누가쓰남?

올해는고추농사와옥수수농사를제법했다.산골에와서느낀바지만,소위‘유기농’이라는거말짱거짓말인것같다.도대체농약을주지않고지을수있는작물이무엇이며그런농사법이어디있는가말이다.고추만해도그렇다상품(商品)을만들려면비온뒤에는무조건농약살포를한다.그리곤유기농이란다.덧붙여남들보다덜준다며…어디그뿐인가?하다못해배추나무한뿌리에도농약을치지않고는상품이되질않는다.

요즘은뒤산근처에가면실한알밤이지천으로널려있다.지난주말에주운것은은비가가져갔는데도그후또약30분주운게이거다.언젠가도애기했지만이곳주민들은이런것들에무관심이다.있는자들의여유랄까?

그러나거짓말같지만,나만은유기농으로농사를짓는다.뭐특별한방법이있는게아니라귀찮고게을러터지다보니농약을줄수가없다.꽤비싼영농장비도여럿준비했지만한번도사용해본적이없다.초여름김포사돈내외분이오셔서고추밭바로세워주신거주변에날파리가많다며살충제한번뿌려주신거외에는청정지역그대로다.아~!그러고보니며칠전에반딧불이가몇마리날아다니는걸목격했다.비록청정지역천등산자락이지만아마도우리집에만있을것같은기분이다.그리고나야상품(商品)으로서농사를짓는게아니라그냥먹거리가목적이니굳이약을주면서까지농사를지을필요는없다는게투덜거리는마누라에게보내는변명이고강변이다.

사실얼마전건조기를하나들여놓았다.참으로유용한물건이다.고추뿐아니라어떤것도건조시킬수있어좋다.소음이좀있지만아래채뒤안에설치한관계로큰지장이없다.

농약살포및살수기인데한번도제대로사용을해본적이없다.차고에처박아놓고고압세차기대용으로쓰고있다.

어쨌든고추농사는약을안주었음에도며칠전순수고춧가루로만약10kg을빻았다.그리고지금말리는것까지합치면도합15kg는충분할것같다.마누라말로는금년김장용으로는충분하다는얘기다.어제는아이들것까지나누어주려고‘이반장’에게물고추40kg을사서건조기에말리고있다.

아~!게으른농부가지을농사가또있다.콩이다.저놈심어놓고농약딱한번뿌렸다.처형이된장공장한다기에혹시수매해줄랑가모르겠다.어쨌든농촌살이별로어렵지않건만어째서시골내려오기를그토록꺼려하는지알다가도모르겠다.500평남짓되는앞마당에무엇을할것인지목하고민중이다.

그러고보면게으른농부가지을수있는작물이있을법하다.고구마와옥수수인듯하다.두작물의농사법이원래그런것인지는모르되일단씨뿌리고파종을한뒤비료(거름)나농약을주지않아도제스스로잘자란다.어차피상품화할것이아니고먹을거리로만한다면초보농사꾼이나귀촌을꿈꾸는이들에게권장하고싶은작물이다.

지난일요일엔큰딸내외와은비그리고처제와동서가왔다.아이들가는길에바리바리싸주기에인정샷한컷했다.고무마,밤,먹지않는감자,끝물참외,아삭이고추,사진엔나오지않았지만옥수수가루와고추가루등등,귀촌하기전TV에나오는장면을보고그렇게부러워했는데…이젠내가몸소…아이들잘먹을생각을하니가슴이뿌듯하고먹지않아도내배가부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