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에서는‘썰제’가어째서‘과부냐?창부냐?’를밝혔다.우리미래의창조적인과학은당연히필요한것이고그리하여‘미래창조과학부’라는국가적핵심부서를만들어국가의장래를도모하겠다는의지는마땅히펼쳐나가야할것이다.그러나향후그보다더소중히다루어야할국책아니어쩌면지구상의모든나라가선결해야할문제도함께고민해보자는의미로이어렵고난해한‘썰’을만들어나가고있는것이다.
필자는오래전부터이런주장을해왔다.세상에서제일무서운무기는그어떤미사일이나핵폭탄이아니라바로식량즉인간의먹을거리라고.오늘아침어떤기사인지얼핏보았지만북한괴뢰가핵폭탄을만들어우리를향해패악을부리는것은다름아닌식량확보때문이라는것이다.이론의여지가없는100%공감가는말이다.우리속담에‘사흘굶어도둑질않는놈없다’고한다.어제의어떤기사에는북괴군병사가죽을훔쳐먹다들켜중대장을포함한동료5명을쏘아죽였다는보도도있다.배곯는북한의인민들은요즘굶어죽느니차라리전쟁이라도일어났으면좋겠다며숨김없는실토를한다는것이다.지난날300만의아사자를내면서도고난의행군이라는미명을덧씌워인민을통제했지만똑같은악몽을꿀수는없을것이다.결국놈들의정권유지는인민의식량조달에있는것이다.강성대국의자존심때문에차마배가고프니도와달라는말을못하고강짜를부리고있는게놈들의실체인것이다.
비록우리는놈들처럼핵무기를보유하고있지않지만그보다수십어쩌면수백배의강력한무기인식량을지니고있는것이다.그것이놈들과의긴장과대치속에서도굳건히이겨낼수있는강력한무기인것이다.그러나….
그러나이런강력한무기는우리만의것은아니고지구촌의모든국가가소중히다루어야할무기인즉세계모든나라가촉각을곤두세우고무기확보에혈안이되어있는것이다.그런가운데문제는우리의강력한무기가점점고갈되어가고있다.시나브로고갈되어가는우리의강력하고확실한무기를확보하자는의미에서가칭‘미래식량창조부(未來食糧創造部)’를만들어언제고일어날혼란이나규환을피하자는뜻에서나는이썰을이어가고있는것이다.
‘식량大亂’의먹구름이밀려온다는데
세계적인기상이변으로올해곡물수확이감소할것이란예상과함께’식량대란’우려가나오고있다.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따르면1월중세계곡물가격지수는244.8로1년전보다44%올랐다.옥수수와밀국제시세는1년전보다80%이상뛰었다.
우리나라는사료(飼料)용을포함한곡물자급률이25%에지나지않는다.해마다1400만t이넘는곡물을사들이는세계5위곡물수입국이다.쌀은국내생산만으로100%자급할수있지만다른곡물은95%를수입에의존하고있다.국제곡물가격이뛰면그충격이그대로장바구니물가에나타날수밖에없는구조다.작년4분기농산물과가공식품,음료류를포함한한국의식품물가상승률은12%였다.경제협력개발기구(OECD)회원국가운데두번째로높은수준이다.
국내식품값이뛰고있는게곡물자급률이낮아서만은아니다.곡물자급률이우리보다낮은일본은작년4분기식품물가상승률이1.8%에지나지않았다.일본도대부분의곡물을해외에서사들이지만우리와달리’곡물파동’의충격을흡수할장치가마련돼있기때문이다.
곡물수입의70%를떠맡고있는일본종합상사들은해외곡물생산업체들과의계약재배,선물(先物)거래등을통해안정적인곡물수입망을확보하고있다.반면우리는주요곡물수입의73%를카길을비롯한4대곡물메이저와일본종합상사에기대고있다.가격결정때끌려다니는처지여서국제시세가뛰면곧바로직격탄을맞는다.
일본은또적극적인해외농업투자를통해자국농경지면적의3배인1200만㏊의해외농지를확보하고있다.우리가확보한해외농지는30만㏊다.여기다일본은국가적차원에서쌀·밀·옥수수·콩등주요곡물을비축해필요할때가격조절에나설수있지만우리는비축곡물이쌀하나뿐이다.
전문가들은식량수급(需給)불안이장기화할가능성이크다고내다보고있다.기상이변이되풀이되고있는데다중국과인도같은고성장신흥시장국들의곡물수요가꾸준히늘고있기때문이다.그렇다고당장국내경작지를늘리고,곡물자급률을끌어올리기도어렵다.우리도일본처럼다양한식량확보방안을마련할수있도록’식량안보’차원에서농업정책을다시검토해볼때가됐다.
Share the post "과부냐? 창부냐?(4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