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제갈량‘조경태’

가끔은이럴때도.

여야가쌍코피터지고대갈빡이깨지게싸워도왜싸워야하는지원인은알고싸워야한다.그런데우리구케이원이라는凜들은여야를막론하도왜싸워야하는지그원인도모르고상대편과싸움이붙었다하면자초지종은따지지도않고조폭처럼무조건야구방망이와오함마를휘두르며싸움판으로뛰어든다.즉내편은절대선이고상대는절대악이다.

그렇지만정치라는게가끔이런맛도있어야한다.<<<조경태민주당최고위원은25일국회에서기자회견을열고“어제는민생을내팽개치고정파의이익을위해정계은퇴를운운하면서나라를어지럽게한분이오늘은일방적으로논쟁을종식하자한다.NLL논쟁을그만하자는문재인의원의성명을접하고저를포함한대다수국민이당혹감을감추지못했다.황당하고어처구니없다”고말했다.>>>당연히같은편의문재인을두고하는얘기다.즉그는(조경태의원)당을살리기위해읍참마속(泣斬馬謖)을하는것이다.

읍참마속의참뜻.

유비는숨이넘어가기전모든신하를다내보내고제갈량만남게한다.그리고숨을몰아쉬며특별히유언하기를,마속(馬謖)에관한얘기를한다.마속의인간됨됨이언과기실(言過其實:실제보다는말이앞서며대단치않은인물)한인물이니너무크게기용하지말라는충고를주고숨을거둔다.유비의그런각별한유언이있었음에도제갈량은마속의실력을높이산다.그러나가정(街亭)전투에서나라가기울정도의패배를하고만다.그결과로우리가아는대로제갈량은울면서마속의목을베었다고해서저유명한’읍참마속(泣斬馬謖)’이라는고사성어가태동한것이다.그해가서기228년(단기2561년,중국촉나라후주건흥6년,신라내해이사금33년,고구려동천왕2년,백제구수왕15년)이다.

그순간을잠시재현(再現)해보면,좌우의무사들이마속을원문밖으로끌어내어장차목을베려할때,참군장완이들어온다.깜짝놀란장완은손을번쩍들어무사들에게향하여,“형을잠깐정지하시오”큰소리로외치고들어가공명을뵈었다.“옛적에초(楚)나라에서심복장수를한사람죽이니상대편에서기뻐했습니다.지금천하가아직정해지지아니한데지모지신(智謀至臣)을죽인다는것은가석한일이아니오니까”공명은눈물을흘리며대답한다.“옛적에손무(孫武)가천하를제압한것은법을밝게쓴때문이오.이제사방이전쟁을하는데만약법을폐한다면어찌적을멸하겠소.당연히참해야하오”그러는사이무사는마속의모가지를계하에바쳤다.공명은마속의참형된목을향하여소리쳐울기를마지아니했다.그모습을본장완이묻는다."“승상께서는이미마속을죽이시고저렇듯아프게우시니뜻을모르겠습니다.”,제갈량이울면서가로되,“나는마속을위하여운것이아니오.나는선제(유비)의생각을하고운것이오.선제께서백제성에서위급하실때나한테부탁하시기를마속은언과기실(言過其實)하니크게쓰지못하리라하셨소.이제과연그말씀이옳은것을알게되었소.나의밝지못한것을깊이탄식하면서선제의밝으신것을돌이켜생각하며이같이아프게우는것이오.”

똑똑한놈세놈.

제갈량은마속죽인것을안타까워한게아니었다.진작놈의사람됨을파악하지못한자조(自嘲)의눈물이었던것이다.솔직히‘조경태의원’을잘모르겠다.경상도사람이면서호남쪽정서를가진그래서몇선(?)인가국회의원이된.그러면서가끔은입바른소리를하는정도.그런‘조경태의원’이총대를맸다.즉예의입바른소리를한것이다.주둥이(특히전직이변호사라…)이는화려하지만그주둥이에대한책임을못지는,언과기실(言過其實)한‘문재인’을두고시쳇말로똥침을놓은것이다.이래저래궁지에빠진당을구하기위한결단의목소리를낸것이다.이른바’읍참마속(泣斬馬謖)’이다.

오래전‘똑똑한놈세놈’이라는말이회자된적이있었다.말인즉주도자의말을목숨을걸고따를‘똑똑한놈세놈’만있으면어떤거사도치를수있다는얘기다.‘조경태의원’과같은민주당소속의똑똑한국회의원이셋만더있어도민주당은환골탈태(換骨奪胎)할것이고,국민의지지도가지금처럼땅바닥을기지는않을것이다.‘조경태’같은똑똑한놈세놈만더있어도민주당만미워할이유없다.그래서‘조경태의원’은민주당의제갈량인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