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은끝났다.아직챔피언을가리기위한진정한승부는계속되고있지만우리와는불심상관이라는얘기다.저렇게참패를하고돌아왔을까.진정한축구팬들에게욕먹을소리지만…나는조추첨할때이미우리축구가참패할것을예견했다.아니깨져도단단히깨질것으로봤다.
조추첨이끝나자우리와조를같이한‘벨기에,러시아,알제리’를향하여가장해볼만한상대라고?이거얼마나웃기는얘긴가?그런데이런얘기를한두군데서하는게아니라도하의메이저매체나지방의찌라시까지한결같이살판이나난것처럼떠들어대는것이었다.이런걸한마디로저널리즘의병폐인것이다.기자놈들저희들입맛대로소설을쓰는거….
경적필패,개중에하나(하다못해조선일보까지도…)라도적을가볍게보면틀림없이낭패를본다는사실을알려주는이가없었다.결국경험도별로없는젊은선수들은정말저희들이최고인줄알았을것이다.연습이나훈련을게을리했다는게아니다.죽어라했겠지만적을가볍게본만큼실력이채워진게아니라자만심이가득채워진것이다.그리고그런참담한결과만안고….
선수들이돌아왔다.어떤이가돌아온선수들에게‘엿’을던져준모양이다.그러자‘우리가엿먹을일을했나?’라는반응이나왔단다.오죽화가났으면그랬을까?선수가이해해야한다.그화속엔숨길수없는사랑과깊은애정이있기에그리한것이지그렇지않다면그런돌출행위는나오지않는것이다.나처럼아예무관심한사람이면그랬을까?그친구축구와선수를사랑했고애국심때문에그랬을것이다.
어제오후어떤종편을보는데,선수들귀환입국장에서예의‘엿먹어라!’사건을논한다.엿을던진인간잘했다는게아니다.某포탈사이트에‘너때문에졌다’라는카페까지만들어놓고계획적으로한짓을잘했다고할수는없다.그런데사회자와패널이흥분하여인간아닌인간으로만든다.
그런식으로폄하를하면,월드컵축구때문에남미의온두라스와에콰도르(확실치않다)는전쟁을하고구교단절까지했다.같은남미의어떤국가에서는골키퍼가잘못했다고귀국하자총으로쏘아죽인일까지있었다.그런것까지사랑으로승화시킬수는없지만그만큼관심은컸기때문일것이다.
솔직히나는그기간동안언제나새벽서너시에일어나지만이번예선을하나도생방으로보지않았다.열렬한스포츠팬이아니거나애국심이없어서가아니다.절대이기지못할것이라는결론을내렸기에관심이그만큼반감했고또고혈압약을먹는데똥볼차는모습을보고뚜껑열리면나스스로를콘트롤하기가버거웠고정작은마누라와싸우기싫었기때문이다.새벽부터혼자흥분하고길길이뛰면서소리지르다가마누라에게지청구들을것이고그게또발끈하는계기가되어부부싸움날것은불보듯훤하다.
어제의사태(?)를보며문득그런생각이들었다.요즘우리대통령이왜저러실까?대통령이혹시우리월드컵대표같지는않을까?하는생각말이다.국정을열심히보살피지않는다는게아니다.함께하는스텝들은무시한채감독혼자뭔가자꾸다른방향으로작전수행을하는것같고,아니면반대로코치(국민적여망)가바라는경기를하지않는선수같다.
문창극사태(이점은분명사태다)이후대통령에대한비난과비방이마구날아든다.어떤이는진짜‘엿먹어라!’하는식으로비난을한다.그러나대통령과그지지자들이이해를해야한다.무관심하다면그런행동못한다.‘엿먹어라!’는비난과비방마저도사랑으로승화시켜야한다.
월드컵은보지않았지만,대통령의일거수일투족을매일새벽부터관찰하는국민의한사람으로충고를드리고싶다.국민의눈높이로작전을짰으면좋겠다.국민이소화할수있는작전을구사했으면하는것이다.반대로코치(국민의여망)들의조언도들어가며조화로운작전수행을했으면한다.그래도‘엿먹어라!’하는놈이나오면치지도외수수방관하시라는거다.그것은진짜국민의뜻은아니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