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기내식 비교 그리고….

먹는것가지고치사하게이러는것같지만,,,,,뭐솔직히먹어도그만,안먹어도그만인항속거리가짧은여행길은차치하고라도10여시간이상가는장거리여행도마찬가지다.어떤경우는비행기를갈아타고2박3일간의장거리비행을하는경우는마치울안에서먹이를받아든짐승같은생각이들고,하여혼자실소하는경우도있다.시간맞추어제공되는기내식을앉은자리에서먹고그자리에서잠들고2박3일을날아가면배도튀어나올것같고몸무게가조히몇kg은쪘을것같은비둔함도느낀다.

여러항공사의서비스를받아보고기내식을먹을때마다비교해보았지만특히기내식에관한우리국적기들은개선해야할필요성을많이느낀다.그중에서도우리의대표적국적기인’k’항공사는더더욱그러하고노력을해야할것이다.

어쩌다여행하는분들이야기내식에대한생각이나필요성을크게느끼지않겠지만,한달이면2-3회비행기를타야했던나같은사람은기내식이필요불가결한일용식이상의것이기도하다.국내선비행기를타본경험이한40년전에업무차경남사천비행장에내려본것과김해공항에딱한번그리고수년전사돈내외분과제주도여행시외에는국내선비행기를타본경험이일천하다.그때국내선은드롭프스몇알주는것으로서비스를하곤했는데지금은어떤지모르겠다.

아무튼기내식에관심을쏟기시작한것은중국을드나들기(서울-청도)시작하며국적기에서제공되는기내식을먹기시작하고부터다.약20년전먹어본기내식은생선초밥과김밥각각3덩이씩그리고약간의음료였으며,식사시간을비켜간비행시간대에는소형찹쌀떡몇덩어리비스킷정도였다.그래도겨우한시간남짓날으며서비스하는것인데그리불만은없었다.

다만,시간이흐를수록중국인승객이많이늘어난가운데차디찬생선초밥(생선초밥을무지하게즐기는나지만…)에서비린내가날정도였으니중국사람들은아예손도못대고그냥나가는것이다.뭐,입맛이없어서못먹는다면어쩔수없지만,입맛은당기는데날것을먹지않는중국인의특성상그음식에손을대지못한다면이는서비스가아니라거의횡포에가까운것이나진배없다.그리하여항공사에근무하는지인에게민원(?)을건의했더니K항공사에서친절한(?)답변이도착했으나,비행거리가짧아음식을데울수없다는변명뿐이고개선될여지가없다.그이후로청도에갈일이있으면"A"항공사를(나중에일이지만…)선택하였으나,이항공사역시처음엔따끈따끈한음식을서비스하더니만얼마뒤"K"항공사와담합을했는지역시차디찬주먹밥종류로대치를시킨다.

까짓나하나먹어도안먹어도그만이지만,이제우리국적기를이용하는외국인이너무도많다는것이다.그러함에겨우먹는것가지고얄밉게구는우리국적기가한심하고치사한생각이드는것이다.같은거리의비행구간을중국국적비행기보다2배가까이비싸게받으며말이다.저러다모든손님을중국이나외국항공사에빼앗기고망하면자신들만손해아닌가?저들망하는데안타까울건없지만대한민국위상이좀거시기할것같아서해보는소리다.먹는것가지고치사하지만…..어쩔수없다.

기내식이라는게항공사마다또비행거리마다제공되는것이다다르겠지만아래의사진들은재미있는비교가될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의LA-서울간제공되는기내식이다.KAL도비슷한걸제공한다.아무튼고추장이있고느끼하지않아가장먹을만한기내식이다.각국항공기내식품평회에서상을받았다나뭐라나….

싱가폴항공싱가폴-멜번구간의기내식이다.제법푸짐하다.나같은놈은다먹지못할만큼,,,,이정도는되어야만족하지않겠는가?

아시아나서울-항주구간의기내식.실수로껍질을까내지않고찍었다.하지만늘소고기볶음일것이다.

KAL서울-칭따오간기내식일것이다.비린내나는생선초밥보다는낫지만타항공사비행기삯에비하면너무초라한느낌이다.

동일한항공사의귀국길기내식이다.역시…뭔가….나만의짜증일까?

중국민항서울-칭따오간기내식이다.우리네국적기가거리가짧아도저히음식을덥힐수없다며차디찬음식을내놓는것과는비교되게따끈따끈한오물렛을준다.같은노선의아시아나기도처음엔저렇게따끈한음식을제공햇었는데칼과담합을했는지…..그것참~!!!

위에서도언급했지만,우리의국내선은어떤가모르겠다.위의사진은칭따오-심양간의동방항공국내선기내식이다.불과1시간비행거리이며가격도6만원정도의항공료에기내식서비스가있다.중국의국내선은대체적으로기내식서비스를한다.

위의사진은심양-서울간의KAL기내식이다.칼에대한좋지않은선입견은아시아나는이정도되면하다못해고추장을달라지않아도준다.그러나칼은달래야만마지못해주는인상이다.그거그냥한개씩주면회사가망하나?

아시아나의서울-광쪼우구간의기내식.그런대로먹을만하다.자동적으로지급되는고추장을보면KAL과대비가된다.물론칼도어떤구간은자동으로지급되는곳도있지만,가깝다고안주고덜먼곳은달래야주는것은너무인색하다는것이다.고추장하나로승객의마음이왔다갔다는하는판에….

광쪼우-서울을오가는중국남방항공의기내식,고추장이없어그렇지우리네항공사것보다먹을만했다.

먹는것가지고이러는나도그렇지만항공운임은중국비행기곱배기를받으며기내식에신경좀쓰주면안될까?먹는게남는거라는데…..

중국출장시에내가즐겨먹는식단(?)이다.흰죽한그릇,옥수수하나,각종야채볶음

그러나뭐니뭐니해도잡곡밥과시래기국에야채로만된마누라가만들어준성찬이세상에서제일맛나다.

덧붙임,

위의기내식비교는몇년전의것이다.어떤자료(?)를찾다가발견하고다시올려보는것이다.아마도지금은많이바뀌지않았을까?또그래야하고….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