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배워라! 배워서 남 주는 거 아니다. 제목: 일본이 존경 스럽다.
이런게마음에안들면일본놈에게도배울게있다로얘기를시작할까?우리가36년씩이나일본의압제를받은원인이뭘까?한마디로말하면쇄국을하며빗장을걸어잠군탓이다.서양의뛰어난문물이넘쳐흘러개벽할기회가있었지만‘신미양요,병인양요’따위의적대적감정을들어낸쇄국전쟁까지치르며그들의문물을배척했던것이다.그러나일본은명치유신이라는혁신과정을거치며문명의세계로들어서며미개국으로서의탈피를한것이다.

나는가끔그런생각을해본다.일본의도자기기술은세계최고의첨단을걷고있다.그러나그기술의원천이임진왜란당시우리의도공(陶工)들을납치하여이루어낸결과라고생각할때우리는그들을배워야한다고생각한다.그옛날우리의도공들은인간이하의대접을받는천박한부류였다.도공얘기를하자면이런아류의직업들이많았다.갖바치라하여가죽다루는것을업으로삼는사람들,노가다라라는소위건설기능공,백정이라는직업은또어땠는가?우리가천대시했던직업은오히려선진국에서는인기직종에존경까지받는직업이다.

천년비색청자와우아한백자를만들어낸우리도자기기술이일본에게뒤진것은소위도제니수제자니하며어떤기술의노하우를대중에게일리지않고비밀습득을시킨게한원인으로볼수있다.노하우를전수받은수제자가갑자기죽으면그기술은안타깝게도사장이되고마는것이다.도제나수제자전수의폐해는이것만이아니다.음악또는미술등예술계통의사제지간(도제또는수제자라는명목으로…)의불륜내지불협화음이신문의뉴스로자주오르는것을목격할수있다.생각을해봐라,다자란암수가밀폐된공간에서남아있을때동물적신체반응이안일어나겠나?

다시도자기로돌아가얘기한다면,언젠가일본의국보라며TV에나온도자기그릇을보니비뚤배뚤찌그러진그야말로유약도제대로입혀지지않은질그릇이었다.즉임진왜란당시납치되어간도공들의초기제품이었다.우리로치면그정도의제품이면개밥그릇도쓰지않을형편없는상태였으나일본인들은그것을국보로귀히여기는것이었다.즉현지에서만들어낸초창기제품이라는희소성에그가치를부여한것이다.그렇다면도공을잡아간왜적들이도공을천대했을까?그반대로도공들은그곳에서칙사대접을받으며도제나수제자에게몰래최고의비책을전수한게아니라공개된장소에서제자들을양성한것이다.정유재란때일본가고시마로끌려간조선도공심당길의후예14대심수관(沈壽官)같은이는일본최고의도예가한사람으로명망을가지고있으면서도자신은조선반도인의후예가아닌일본인으로서자랑스럽다는기사를어디서본듯도하다.

지난주일본히로시마에국지적집중호우로인한산사태가잇따라발생,여러채의주택이휩쓸리거나토사에묻히며사망42명,실종43명으로집계되었고특히재해가일어난시각으로부터생존자구조가능성이크다는’72시간골든타임’을넘겨실종자들에대한안타까움이더해지고있고사망자와실종자수는더불어날것이라고뉴스는전했다.그러나일본속의피해자들이동요하거나난동을부리고있다는뉴스는듣도보도못했다.

현금우리의세월호사태는차치하고우리가그런재해가났으면어땠을까?세월호사태를기준으로삼는다면솔직히상상이안된다.무슨코미디프로의대사처럼…이게뭐지?어째서일본과우리는사뭇다르지?그게바로미개국과선진국의차이고미개인과문명인의간극인것이다.언젠가도얘기했지만세월호사태이후정몽준의아들정某군의넋두리가정답인것이다.

그래서하는얘기다.세월호사태이후일본산께이신문라는멍청한놈들과사고당시대통령의일곱시간을두고공방을거듭하지만,그런소수의일본놈븅딱을제하면우리는일본에대해욕할자격없다.아니일본을배워야한다.막말로아베라는독종이세계가떠들어도요지부동하는것도,일국의국가지도자로서의…그정신을우리최고지도자가배워야한다.그렇지않고일본을민족적감정으로만욕하는것은못난민족의생떼에불과한것이다.특히세월호사태에망나니짓을하는몇몇유가족과종북지구(從北之狗)의붉은개자식들은일본에보내서일본정신을연수를시켜야한다.

보너스:

오래된얘기다.

다시한번더올린다.

제목:일본이존경스럽다. 중국에서약15년상주하며느낀소회지만,우리한국인들정말무례하고부끄러운족속임에틀림없다.15년간이런저런아파트를임대하며상주했는데,한밤중에더러는새벽녘에술이취한채고성방가가울려퍼지고소란이일어귀기우려보면틀림없는한국사람이다.

그런데15년간살면서길거리에곤드레만드레취하거나비틀거리는중국인은보지못했다.어떤유흥점이나먹거리골목에서대취하여시비를걸거나야단을피우는놈들은멀리서보아도분명한국인이다.같은아파트에서양인도일본인도함께살아보았지만그들이우리처럼몰려다니며그런난동(?)을피는걸보지못했다.정말시끄러운족속의낯뜨거운장면들이었다.

부산사격장화재로목숨을잃은일본인유족들의모습이간간이tv화면에비추인다.만약그와똑같은사고가일본또는다른나라에서일어나우리사람이희생되었다면어땠을까?유족들이주재국의외교관들이과연그토록절제되고침착한대응을할수있었을까?

통곡은고사하고일왕이나총리더러사죄하라며악을쓰지않았을까?방성통곡을하며살려내라고난동을부리지는않았을까?죽음을미끼로한푼이라도더받아내겠다며시신운구를거부하지는않았을까?이모든것들을의문부호로끝맺음했지만100%그랬을것이고그렇게행동들한다.

이나라의어리석은안전불감증에영문도모른채졸지에희생된일본인그들유족들은대성통곡대신슬픔을냉정할정도로인내하는모습에나는진심으로“일본이존경스럽다.”그런유가족들의슬픔을달래기위해이나라의총리가달려가조의를표하며문상을했다고“총리가무릎을꿇었다”라며개소리치는미/친/놈들이있다.그것이(총리의사과)“그토록중대한국가차원의문제냐?”고분통을터트리는인간말자들이있음에나는분노하는것이다.

우리네가다른나라에가서그어떤안전사고로목숨을잃었을때과연일본인그들처럼그토록침착하고유연하게대처할수있을지도저히자신이없다.그래서한결“일본이존경스럽다.”고하는것이다.역지사지라하지않던가.모든걸상대입장에서서생각을해보자는것이다.일본인그들은우리스스로를개조하기전엔따를수없는참1등국민이라하겠다.그래서또“일본이존경스럽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