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3인방 방남(訪南)의 의미.
오장원(五丈原)은섬서성기산현남쪽에위치해있다.그형세가매우험악하고중요한곳으로제갈량이6차북벌을감행하면서성을쌓아사마의와100일간대치하던장소이다.이오장원에서제갈량은사마의와밀고밀리는공방을다섯차례나벌인다.제갈량이오장원에북벌의교두보를만들기전1차위수싸움에서사마의에게대패하였으나이후네차례의전투에서대승을하고사마의를죽음일보직전까지몰고갔으나사마의는천우신조로사지를탈출하여진문을굳게닫고전투를피한다.

다급해진제갈량은연일싸움을독촉해보지만사마의는응전을하지않자이번에는사마의진중으로사신을보내결전을재촉하기로한다.드디어공명은군사하나를곱게싼보따리와함께사신으로보낸다.사마의가그보따리를끌러보니그안에는아녀자들이머리에두르는수건과부인의소복일습이있고편지한통이담겨져있다.한마디로전쟁을않으려면여자의소복을입고전장을떠나라는의미다.사마의입장에서기분으로하자면그자리에서사자의목을베어돌려보낼만도했을것이다.

그러나사마의는심부름온사자를후하게대접한후은근히제갈량의침식(寢食)에대해묻는다.사자의대답인즉,‘승상께서는숙흥야매(夙興夜寐)하시어일찍일어나시고늦게야주무십니다.“라고한다.사자의그런대답에사마의는속으로쾌재를부르며부하장수를돌아보고”식소사번(食少事煩:적게먹고일을많이하는것)하고어찌오래갈수있겠는가.“라며제갈량의죽음이임박했음을점친다.과연얼마되지않아제갈량이지병에시달리다죽으니그해가서기234년(단기2567년,중국촉후주건흥12년,신라조분왕5년,고구려동천왕8년,백제고이왕원년)8월이다.

어떤분들은이번북쪽의3인방을그냥돌려보냈다고흥분들을하신다.우리는종전이아닌휴전국이다.휴전이란지하에서마그마운동이왕성한활화산과같은것이다.언제어떤형태로폭발할지아무도모른다.며칠전일본에서폭발한활화산을보라.세계에서재해에관한가장완벽한시스템을구축했다는일본도전혀예상치못했다는활화산의폭발이다.세계1차대전의시발은아주사소한것에서유발되었다.활화산과전쟁이란그런것이다.

아주가끔은북괴의파렴치하고천인공노할작태에미국과공조하여이라크의후세인을제거하듯아니면리비아의가다피를제거시킨것처럼북괴의김정은을한방에제거했으면하는생각이굴뚝같다.당장에기습침공을한다면불가능할것도없다.그러나국제사회가용인하지않을것이고그보다는아직은중국이결단코참지않을것인즉3차대전은불보듯훤할것이고인류의멸망또한눈에보이지않을까?

그어떤명분을달고서라도3인방을체포하거나구금했다면대한민국은지구촌에서사라질위기에처할것이다.왜냐?전쟁(휴전)을제대로수행할줄모르는국가로찍히면우방인들있겠는가?우리가아무리군사력이강해도독단으로북괴를까부실수는없다.더구나휴전중적국의사신을체포구금하는경우는드물고그것은불문율이다.

만약사마의가자신을농락한제갈량의사신을그자리에서목을쳤더라면제갈공명의명이오장원(五丈原)에서다하지않았을것이다.사신의목을베었다고진중에퍼진다면제갈량의군사들은눈에불을키고사마의군사와싸웠을것이다.사정이약간다르지만신라군이관창을백제의계백장군에게몇차례씩이나보내며독전을한것은손자병법의역노이요지(逆怒而撓之:적을성나게하여소란케하는것.)의전법이었을것이다.계백이어쩔수없이관창의목을잘라말꼬리에달아보내자신라군은드디어눈알이뒤집혔고강성하던백제군은망하고만것이다.이번3인방의역할이그런의미는아니겠지만,어쨌든3인방을체포구금했어야한다는것은정말뜬금없는무리다.

특히모든전문가들심지어종부기평론가들은이번북괴고위층3인방의방남을저희거시기꼴리는대로확대해석하며침을튀긴다.그러나우리가이런것도상정(想定)해볼필요가있다.김정은저놈이정말중병에걸려운신을못하는경우,중국의인터넷매체들이가정하고떠드는북한내의쿠데타설.

후자의쿠데타설에무게를좀더두는게어떨까?놈은지금구금되어있을수도있다.그들이라면충분히놈을구금시키고도지구촌을향해함구할방법이충분하다.그리고3인방은활로를모색하기위해졸지에벼락같이남쪽을방문하지않았을까?차마쿠데타를일으켰다는것을발설못했을것이다.왜냐?자신들의신분보장을확보하지못했으니까.그런데눈치없는우리는온갖쓰레기같은상상으로그들의남쪽방문을희석하거나폄하하고있으니그냥갔을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그들은추후의문제들에대해여백과여지를남기고갔다.이달말이나내달초에우리가원하는날짜에고위급회담을하자는….전례를찾을수없는이례중의이례적이다.바야흐로박대통령의진정한지도력과지혜가기대되는대목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