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업자 정신.

가끔고백하듯얘기하지만,중국에처음진출할당시는제조업을시작했었다.2년여를해보았지만솔직히비전이보이질않았다.오랫동안거래해오던바이어에게양해를구하고중국현지공장에오더를내리고구전을먹는보따리장사로전향을한다.그렇게몇년을버티는과정에바이어에게다른제품의소싱하려고준비하다가어떤아이템에필이꽂혔다.처음엔단순이고생하는아내에게선물을하기위해그물건을만지작거렸고가격흥정을하는과정에서에디슨의전구발명만큼이나아니그보다는더폭발력있는섬광이머리를쳤다.남대문시장에위탁판매를했다.물건주문이많이들어오는걸보면비교적장사가잘되는듯했다.그런데문제는결제를제대로않는다.차라리가게를차렸다.손님이꽤많았고단골도생긴다.싸게파는대신외상은없다.이점은철칙이었다.

조금여유가생기니얼굴에화색이돌았던모양이다.IMF로빌빌거리던친.지인이화색도는방법을알려달란다.내말대로하겠다는다짐을받았다.그리고내가했던그대로를그들에게전수했다.후배둘,친구하나,사촌형수,사촌계수,처제등.거래하는곳을직접데리고가서제품을구입해주고돈이모자라면돈을꾸어주고거래처에게는나를믿고그들이달라는대로물건을공급(외상)해주라.여기까지읽은분들거짓말같지요?거짓말아니다.하나같이성공을했고모두지금도남대문에서장사들을잘하고있다.아!후배하나는그사이캐나다에드먼턴이라는곳으로이민을가서제품창고안으로40’그것도하이큐빅컨테이너가들어갈정도로크게성공하였다.(수년전그가초청을하여그곳에서보름정도쉬다왔다.)

솔직히친.지인을같은업종으로인도하며많이후회를했다.안했다면인간아니다.똑같은상품을구입해서싸게팔기때문이다.선배님이어떤물건을사갔는지?가격은얼마에사갔는지?(중국애들은하나라도더팔기위해거래장부까지보여준다.)심지어아직중국에서물건이들어오지않아서그러니물건을좀꾸어달라고까지한다.후회도하고약이올랐지만생각을고쳐먹었다.사람이태어나면밥그릇을달리차고태어나듯장사손님도서로몫이다르다는생각.나는비록은퇴했지만내대신아들놈이지금도그들과정보교환을하며장사를하고있다.각설하고….

근20년전대한항공괌추락사고가있었다.그런대형사고가일어나면그항로는얼마동안운항정지라는패널티를먹는모양이다.그사고로대한항공은그런징계를먹고한동안운항정지가된것으로기억된다.

작년7월7일샌프란시스코에서아시아나비행기사고가있었다.내가날짜까지선명할정도로기억하는것은그비행기에내며느리가승무원으로탑승했고(아들놈은관광을가는길…)그사고로아직도둘은병원신세를지고있기때문이다.

그후아시아나역시90일간운항정지위기에봉착했는데현지우리교민과여러곳에서국토부에진정을하자국토부는인정을쓰려는찰라경쟁업체인대한항공에서발끈하며일어선것이다.자신들은괌사고때운항정지를먹었는데…..하는식으로.나는그순간며느리가밥먹는곳이라서가아니라‘저러면안되는데….’오히려큰집,선구자또동업자로서탄원은못할망정발끈거리는태도에‘마음을저따위로쓰면언제가하늘이그냥있겠나?’라는생각이퍼뜩드는것이었다.그런데얼마뒤거짓말같은사건이벌어진것이다.‘땅콩회항’이거내가저주내린아니라는걸독자제위께서알아주셨으면한다.

이며칠삼성과LG가치고받는광경이목격된다.이른바독일가전제품전시회에서‘삼성전자세탁기고의파손’을했다며삼성측에서LG인사를검찰에고소한사건말이다.했거니안했거니….삼성과LG는가전제품을비롯한전자기기로자웅을겨루기는하지만세계1.2위를다투는경쟁업체이자동업자다.우리에게저런세계적으로명성이있는굴지의회사가있다는것자체가국가적국민적자랑이다.

그런데쪽팔린다.쪽팔려.아니쪽팔리는줄알아야한다.청계천엘가면공구상들이좌~악있다.어디를가면먹자골목이형성되어식당들이빼곡하다.비싸도찾아오는손님,싸도안가는가게그런게분명히있다.동종업을하는사람들을동업자라고할수있다.그들이공존하는것은최소한의동업자정신이있기때문이다.

어제LG측이주장하는동영상을유심히보았다.오얏나무밑에서갓끈고쳐맨LG의잘못은크지만,일부러망가트릴만큼의행위는아닌듯하다.두회사의지나친경쟁심이이사달을불러왔겠지만삼성과LG는단순한사기업이아니라국부(國富)에해당되는우리의자랑이다.코딱지보다작은우리가게도동업자정신을계승시키는데…정말쪽팔리게싸울껴?특히삼성은첫째딸이부진정신을이어받아이사태를마무리했으면좋겠고,LG도본의아니게폐를끼쳐서죄송하다는사과한마디있었으면좋겠다.국보급두회사가죽기살기로이전투구를하면누가좋을까?두손든일본이나짝퉁천국중국이미소짓는모습이연상안되는가?두회사모두정신차리고덩치값좀했으면좋겠다.

덧붙임,

‘단순이고생하는아내에게선물을하기위해’

아내에게잘들하시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