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노후준비(3부)
본썰을더이어가기전이곳으로귀촌한첫해의소회를일부분다시소개해드려야겠다.

이와같이우리의농촌은도시인에비해너무도많은혜택을받고산다는기분이든다.우선분리수거하지않으니종량제봉투살필요가없다.전기요금도농어촌전기는훨씬싸다고들었다.기름도어떤것은면세유라는것이다.특히우리동네만그런지모르겠지만수도도완전히공짜란다.

지난달정월대보름날동네어르신들께인사도드릴겸김포사돈께서보내주신쌀두말로떡을만들고고기근과막걸리두어통과함께마을회관에서간소한위로연을열었다.원래그날은척사대회도함께개최하려했으나우리마을지방정부인면에서구제역이자심하니그것은허락을않아취소했지만어쨌든어르신들을모셨다.와~!마을회관정말깨끗하고따뜻했다.회관운영비조차도정부의지원이있다니…농촌사람들죽네사네하지만내가생각하기엔이런곳이천국이아니면어디가천국일까?

내가보기엔이곳이썩부촌같지는않다.그런데웬만하면한가정에차량이두대씩이다.승용차와화물차다.화물차의쓰임새는여럿있겠지만,특히동절기의연료및화목수집을위해꼭필요한모양이다.아!그러고보니저만부지런하면산을오르내리며난방용화목을주워나를수있으니겨울철난방비가안든다.도시속의독거노인그리고쪽방살이문제를볼때마다안타까워했는데이젠젊은이들만자꾸귀촌하라며종용내지권고할게아니라오히려그런노인들을농어촌으로귀촌시키는것을제도화하여지원하는것도고려해봄직하다.2011/03/2106:24

내가이곳으로귀촌할때만하더라도우리마을은60호가안되었으나만4년이지난후로10여호가불어나딱70호란다.그중63호는공부상마을의일원이지만나머지일곱은아직이곳으로주민등록을옮기지않은,이를테면도시에현(업)직을두고주말이나공휴일만다녀가는사람들이다.물론이런집도언젠가은퇴를하는날아주정착을목표로하고있다.

좀엄한얘기지만,마을에선누군가가전답을매물로내놓으면나부터찾는분이여럿계신다.내가무슨부동산투기꾼도아닌데….그참!…그리곤나더러사라거나소개를시켜달란다.그래서많은돈은아니지만이번지씨아주머니의전답판금액을대충안다.아주머니의남은여생이얼마인지모르나자식들이욕심만안낸다면기십년은충분치않을까생각한다.

담당PD:한달생활비가얼마죠?

교포:전화요금17,000정도그리고개사료2만원…대충8만원이면되무니다.

담당PD:아!네~………..

얼마전전라도어느골짜기에일본놈들의차별대우를심상해하다가하루를살아도인간답게살겠다며모국의산골로이주한재일교포와그를취재하러간某방송국PD와의대화내용이다.원래는꽤잘나가는일본요리셰프였단다.그기술로한때는유럽까지진출하여남부럽지않게살았지만그것을내려놓고골짜기로들어온것이다.물론집은판자로얼기설기엄밀하게보면집같지도않지만그래도충분히살수있는공간이확보되어있다.그리고행복해했다.먹고싶으면쌀도아닌벼를직접맷돌비슷한도구로직접도정(?)하여밥을짓고배부르면기타치며컨트리송을부르고그리고읍내에내려가무료로기타강습도해주고….정말행복하다는것이다.

그러나누가저재일교포처럼살수있겠는가?그는보통사람이아니다.기인(奇人)이고자연인이다.평범한우리같은사람은도저히그렇게는살수없다.8만원으로어떻게….내말이지씨아주머니더러그런식으로살라고할수없고그렇게살지않을충분한금액은된다는얘기다.

노후준비의첫번째덕목은이미밝혔지만함께살만큼살아온자식들과관계를정리(개선)하라는것이고,두번째덕목은더이상벌지못하면덜쓰는방향을모색하라는것으로오늘의썰은마감하고계속이어나가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