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행복 할 수 있는 이유.(끝)
견강부회(牽强附會)라고하던가?지금까지나자신만보아오고살아온세상을확대해석하여마치그것이진실이고진리인양짜맞추고호도한것인지도모른다.그러나생각을조금만달리해보면미치르와치르치르가행복을좇아파랑새를찾아나서지만처마밑에서그행복을발견하듯우리도언제나행복할수있는것이다.그런간단한행복을나만누리는것같아송구하고죄스러워이썰을열심히풀고있는것이다.아니한말로‘개똥밭에굴러도천국보다이승이낫다’고하지않든가.그럼에도사람들이너무지나치게자신의삶을상향조정하고그곳을향하여아등바등덤비는게얼마나무망하고한심스러운짓인가이말이다.

혹시이썰을보시는많은선진국해외교포분들이계시는지모르겠지만,수년전,어느날TV를보는데일용직,소위노가다작업화에작업모를쓴어떤사람이길거리를지나가는데어찌나의기양양하고보무가당당한지시건방진생각까지들었다.캐나다의어떤도시의대로에서일어난광경이었고그는우리교포였다.그양반왈,그곳사람들은이런직업을가진사람을존경까지한다는것이었다.우리같으면천대나받을직업.배우지못한사람들이택했을것이라는선입견을가진직업이존경심을유발한다니….이게선진국의진면목이고힘이아닐까?선진국이달리선진국이아니다.

끝으로이썰을풀고있는가운데희소식하나가보도된다.‘한국과의동반자법안(PartnerwithKoreaAct·HR1019)’이지난달20일미국연방하원에서발의됐단다.미국국무부가대한민국국적을가진전문직인력에게현재의취업비자(H-1B)와유사한‘E-4’비자를연간1만5000개나내준다는것이다.변호사나의사등과달리미국에서별도의자격증이필요없는엔지니어와정보기술(IT)프로그래머등주로이공계기술직에종사하는한국인이1년에1만5000명까지미국에들어와일자리를얻을수있도록아예법으로만든다는것이다.

공돌이니뭐니천대시받던이공계기술직들이곽광을받는때가온것이다.뭐하기는어제오늘의일은아니다.3D업종의전사들이그역량을발휘할때가온것이다.변호사가넘쳐나니쓰레기취급을받고있는것이다.공돌이로폄하받던직업군이세상을바꿀때가온것이다.정말축하하고바람직한현상이벌어지고있는것이다.비로소세상이제대로돌아갈모양이다.진작이래야하지않았을까?얼마나바람직한현상인가.

사람들은어떤불행에서자신만은또내새끼만은…..하며면피하려든다.문제는노력도않고자신들만은그런불행에서빠져나가는요행수를바란다.어쭙잖은얘기지만행복과불행은한끗발차이다.화목10톤을자르며온몸으로고통을느끼지만또다시찾아올겨울과그어떤동장군이시비를걸어도10톤의나무를준비한이상어떤두려움도없다.오히려모진겨울을즐길수있는여유가생겼다.이런게행복아닐까?‘노후준비’도마찬가지다.나이가들면..은퇴하면…생각만으로되는게아니다.모든일을생각났을때저질러야한다.생각이깊으면행동이느려진다.행동이굼뜨면그생각을시행하지못한다.망서리지말자!우리모두희망의나라행복의나라로…..

덧붙임,

뒤늦게찾은행복.

[재취업시장선현장通만년주임·과장이’귀하신몸’]

기업,당장써먹을사람선호"직장생활,남는건기술뿐"

5년전한국전력과장으로퇴직한신모(63)씨는지금은전기감리회사이사다.한전에서일할때는현장소장들을관리하는주임만20년넘게하다퇴직직전에야과장을달았을만큼승진이늦었지만,현장경력덕분에재취업에성공했다.신씨는"지금회사에서일하는재취업자들은전부현장에서잔뼈가굵은기술직"이라며"부장급이상관리직간부는없다"고했다.그는"현장에투입돼바로일을할수있는사람만재취업에성공하는것같다"고말했다.

반면KT의한계열사에서2년전본부장급임원으로퇴직한김모(56)씨는아직무직이다.현직땐회사요직을두루거치며승진을거듭했지만,재취업엔실패했다.김씨는"다들'(재취업)어렵다,어렵다’해서퇴직전부터여러헤드헌팅업체에재취업을의뢰했지만소용없었다"고했다.김씨는"ICT(정보통신기술)분야고위관리직출신이라는자존심을버리고눈높이를낮췄지만’당장써먹을만한기술이없다’며퇴짜를맞았다"고말했다.

실버취업시장에서기술직우대현상이두드러지고있다.만년주임이나과장이라도현장에서오래일하다퇴직한기술직들은재깍재깍재취업이되는데,관리직간부였던사람들은갈곳이없어힘겨워하고있는것이다.자신의아래에있던주임·과장들에게역전당한왕년의관리직간부출신퇴직자들사이에선"결국남는건현장과기술뿐"이라는말이나온다.

지난해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과장으로퇴직한박모(57)씨도가스배관설계회사에재취업했다.32년간현장을지켰다는박씨는"책상에서서류보고사인만했던동기들은밖에나와일자리를구하지못하더라"고말했다.그는"현장이어떻게돌아가는지통달한주임출신들이인기가좋다"고했다.옛데이콤(현엘지유플러스)에서28년간근무하다지난해4월퇴사한주모(54)씨도현장에서쌓은기술덕분에퇴직5개월만에네트워크소프트웨어개발회사에취업했다.이회사박병훈대표(43)는"현장경험이풍부한기술직출신들은다양한상황에유연하게대처한다"며"책이나보고서를읽어서갖출수있는능력이아니다"라고말했다.

실버시장의기술직우위는통계로도확인된다.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전국의직원10명이상중소기업을설문한결과,’관리직출신중장년직원을원한다’는회사는2013년조사대상기업의21.5%에서2014년11.4%로급감했다.’기술직을고용하겠다’는회사는같은기간25%에서27%로오히려늘었다.

헤드헌팅회사인암롭코리아박승태부사장은"관리직간부출신의이력서는쏟아져들어오지만정작뽑으려는기업은소수인반면기술직은수요―공급간격차가크지않다"고말했다.

전경련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박지영선임컨설턴트는"기술직우대현상은사무직이포화상태인것도한원인"이라고말했다.중소기업청에따르면사무직은정원의99.3%가찼지만,기술직은필요인력의5%가비어있는상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