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동지 여러분! 뭉칩시다!(2부)
솔직히어디장비(?)의노후화나서버용량의한계뿐이겠습니까?요즘조선닷컴의블로그뿐아니라토론마당이나여타의운영자들의파행적운영이이미도를넘었습니다.그들의파행적운영이바로오늘의사태와연관이전혀없다고할수없을것입니다.한마디로그들은재미가없는것같습니다.운영자들이재미가없으면당연히이용자들도재미가없는것입니다.이모두가원활하지못한서비스가원인인것입니다.

방법을제시하기전우리모두부끄러운줄을알아야겠습니다.어쩔수없는사정(본사의총알공급)에의한조선닷컴의불가항력적블로그포기선언(이는결국독자나조선블로거와의전쟁선언과다름아님)에지레겁을먹고달아날준비부터하는명망(?)있는파워블로거들의모습이었습니다.항전또는항의를해도자신들이먼저해야할입장에마치기다렸다는듯,어이없게도눈물을짜내게하는이별사를앞세워항복을하는모습들이었습니다.어쩌면조선닷컴으로부터가장많은혜택을받은블로거들이가장먼저꼬리를내리는것은혜택받은것에대한역보상차원의순응입니까?그런데더기가막히는것은자신들은이미모모한곳에둥지를틀었다는안내장부터돌리고있다는점입니다.

저주하거나질시하는게아닙니다.장담컨대저들이조선닷컴내에서파워를보였는지모르지만미리마련한피난처엔발가벗고유혹을해도손님이없을것입니다.머리가나쁜건지지나친자신감인지이또한납득하기민망한사태입니다.

아래사진몇장을올립니다.추억이깃든물건들의사진입니다.

조선일보로고가새겨진기념시계

반돈의금으로만들어진조선닷컴금뱃지

평생의영광으로알고몇번째가될지는모르지만집안의가보로남기기위해간직하고있다.그때(독자BBS코너운영시)는조선닷컴과독자간의소통이이런식으로정말원활했었다.

사실조선닷컴에는블로그가개설되기전,몇장르의독자BBS코너가있었습니다.그코너가발전을거듭하여수천의카페로전환을했습니다.당시저는‘시대유감’이라는정치코너와정치카페의카페지기(방장)를얼마간한적이있었습니다.오늘날가끔씩이전벗님들께서제블로그에오셔서‘오방장’이라는호칭을주시는연유가그기에있는것입니다.

그때의조선닷컴운영진들이아직근무를하고계시는지는모르겠습니다.근간조선닷컴의흐름을보면아마그때그분들은한분도안계신것으로유추가됩니다.왜냐하면당시의운영진들은이따금독자들과모임도갖고쓴소주잔이라도나누며소통을했었습니다.솔직히조선닷컴의비약적인발전은그때이루어진것입니다.그러나문제는조선닷컴의태도입니다.발전을거듭할수록교만한甲질이시작되었고결국그갑질이오늘의사태를몰고온게아닐까유추해보는것입니다.

당시를회상해보면운영진들은독자의불만이무엇인지또그불만을가급적해소시키려고노력했거나노력해도안되는부분은안타깝다며사과하거나정중한태도로반응을보였습니다.그러했기에조선닷컴을이용하되종이신문을구독했던것입니다.그러나오늘날운영진을보십시오.겨우공지사항몇줄내거는것,운영진마음에안드는글이있으면삭제하는일,어떤기준을내세웠는지도모를모호한글(?)따위를대문에걸어주는행위등으로국한되어운영을하고있지않습니까?답답한마음에‘영자씨!’를외쳐보지만산산이부서지고흩어진이름만공허하게남아돌아가는게오늘의현실이고행태입니다.결국조선닷컴의파행적운영이종이신문을배척하는계기가되었고오늘의파국을몰고온빌미를제공한것입니다.

또한가지는닷컴의얌전한블로거들에게는블로그폐쇄라는불이익을주며똑같은서버이용자인토론마당은존속시키는지를묻고싶습니다.토론마당을보십시오.좌우형평을유지하겠다며마련한토론장이오히려극심할정도로좌우로갈리어형편무인지경의난장을만들어아귀다툼을벌이고있음에도소위운영자(결국은조선닷컴)측은수수방관을하고있습니다.좌가됐던우가됐던종이신문하나보지않는놈들이마치독자라도되는양저희들마음에들지않으면구독중단의공갈협박을내세웁니다.이점블로그보다는먼저없애야할토론마당의서버용량은충분한지?조선닷컴측에묻고싶습니다.

개인적으로애증의대상인조선일보를차마멀리할수없어종이신문을안본지는4-5년되지만월간조선은13년째모으고있다.외람된얘기지만조선일보를미력이나마돕고싶기때문이다.

당연히금년도계속되고있다.나만그렇지는않을것이다.조선일보를아직도신주단자모시듯하는독자는얼마든지있을것이다.생색을내자는게아니다.조선일보는독자를배반하지말았으면한다.

덧붙임,

저의제안은3부에서말씀드리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