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초이든가?고등학교중퇴생하나때문에625난리는난리도아닌난리가난적이있었다.부모에게는해외여행간다고출국하여이슬람극단주의무장조직인IS에가담한사건말이다.당시그한놈때문에근한달은지상파로가도IS,종편으로가도IS.그사건이보도되면서제발로기어들어간소영웅주의또/라/이중퇴생때문에나라가흔들릴만치요란을떨고오두방정을떨었었다.
기가막힌기사하나를소개한다.
한국으로도망쳐온북한탈북자들중북한으로되돌려보내달라고하는경우는거의없다.그러나한탈북자는북한으로돌아가게해달라면절규하고있다.
김연희씨가바로그중한명이다.평양에서재봉사로일했던김씨는자신이한국에갇혔으며북한가족들에게돌아가고싶다고말한다.
2011년한국으로오기전,김씨는북한에서비교적상류층으로생활했다.그녀의남편은의사였으며최근북한정부로부터널찍한새아파트도받았다.
CNN은24일(현지시간)최근한국에살고있는김씨와북한에살고있는그녀의가족을각각취재해보도했다.
김씨는4년전중국에살고있는친지들을방문하고지병인간질환을치료하기위해중국을방문했다.그는간질환으로북한에서6개월간병원에입원했는데중국에가면치료를할수있을수있다는이야기를듣고중국으로향했다.
그는북한에서치료비가무료이듯중국에서도그럴줄알았다고밝혔다.북한에서는주택,의료비,그리고교육비를당국이대부분지불한다.
그러나중국에도착한김씨는어마어마한의료비를지불해야한다는것을알게됐다."치료를받는다는것은너무큰부담이었다.중국에사는사촌에게도와달라고도할수없었다"고그는CNN에밝혔다.
그는중국랴오닝(遼寧)성의선양(瀋陽)에위치한식당에서일하기시작했지만식당에서일해번돈으로는치료비를감당할수없었다..
"한브로커가중국인들이한국에가서돈을많이번다고말해줬다.그브로커의이웃도두달간한국에가서돈을많이벌었다고했다"고그는말했다.
"나는건강하게집에돌아가고싶었다.그래서한국에두달동안가서돈을벌어치료를받고싶었다"
그는지금그당시의결정을인생최대의실수라고말한다.
그는다른탈북자들과함께남한으로향했다.그는북한시민권을포기하는서류에서명을한다는것이어떤의미였는지그때는몰랐다고밝혔다.다시는집에돌아갈수없다는것을몰랐다는말이다."나는브로커에게돌아가고싶다고말했다.그러나브로커는내여권을빼앗아가서는다시는돌려주지않았다."
"나와함께있던다른탈북자들은내가만약에도망치다잡히면자신들도중국공안에넘겨질것이라고말했다.브로커가여권을돌려주지않아나도그들을따라한국에올수밖에없었다."
김씨는당시탈북자가무엇인지도몰랐다고말했다.한국에도착하자마자그는북한으로돌아가게해달라고요구했다.그러나한국에서는탈북자를북한으로돌려보낼수없다.그는중국선양에있는북한영사관에계속해서연락을취했다.그리고바보같은선택을했다.
김씨는남한에서추방되기위해서북한간첩척행동했다.그러나한국은북한간첩을추방하지않고,감금한다.
결국그는여권사기와간첩혐의로2년형을선고받았다.지난4월보호감찰처분으로가석방됐지만그는법적으로출국이불가능한상태다."돈을벌어치료를받고싶었을뿐인데,내인생의최악의상황을몰고왔다.진심으로후회하고있다.나이드신부모님과남편그리고딸아이에게미안하다."
김씨는현재한국의재활용공장에서일하고있다."나는대구에서살고있다.그리고병원에서정기적으로치료를받고있다"고그는말했다.건강상태는호전됐으나그는정신적인고통을견딜수없다고말했다.손목에는여러번의자살시도흔적이남아있다.
CNN은평양에서김씨의남편과21살된그의딸을만났다.딸은17살이후로엄마를만나지못하고있다.
"왜?왜올수없는거죠?"딸은울면서말했다."왜우리가그런고통을당해야하나요?""왜그들(한국)은엄마가북한에돌아오고싶다고해도돌려보내주지않는건가요?엄마는여기에가족이있어요.엄마를그리워하는딸과아내를그리워하는남편이요.그들은피도눈물도없는건가요?"딸은절규했다.
"여기에부모님과남편그리고딸이있는것을잊지말고,끝까지싸워라"고남편은말했다.
북한에서CNN이촬영한남편과딸의영상을본김씨는입을틀어막고하염없이울었다.그는4년만에CNN촬영영상으로딸과남편을본것이다."난어떻게해야되냐"며그는물었다.그는가족에게미안하다며눈물의사과를했다.그는한국에서잘치료받고있으며북한에두고온가족들을한시도잊어본적이없으며집으로돌아가기위해서할수있는모든것을하겠다고말했다."언젠가는돌아갈거야.돌아갈거니까꼭기다려줘"라고김씨는CNN과의인터뷰에서말했다.
한국통일부는김씨를북한으로돌려보내는것은불법이라고말한다.
CNN은다시한번김씨의가족들을북한에서만나김씨의녹화영상을보여줬다.엄마의영상을보자,딸은울기시작했다.김씨가딸의영상을보더니입을막고우는모습그대로,딸도손을입을막고흐느껴울었다.(이상은어제동아닷컴에난기사다.)
기가막힌다고한것은,그녀가억울해서가아니다.마치그녀가억울한것처럼호도한기사의내용과그탈북녀의태도이다.
그리고내기억으로이기사는어제의새로운기사가아니라몇달전에도똑같은내용으로기사화된기억이있다.이기사를쓴기자가동일인인지는모르겠다.그러나뉴스출처는동아일보가아닌‘뉴시스’라는인터넷(?)매체로되어있다.도대체뉴시스(이런데가있었나?)라는찌라시매체도그렇고그녀가언론에대고절규하는즉언론플레이모습이가관이다.
대한민국국민은고고지성을지르는즉시“대한민국(REPUBLICOFKOREA)”그리고그아래“여권(PASSPORT)”라고인쇄된자랑스러운여권을발급받을수있다.그리고그여권으로고등학교중퇴생도엊그제고고지성을지른핏덩이도해외로나가서is에도가담할수있고부모의품에안겨세계어디든갈수있는것이다.
우리가이쯤에서의심해야할것은탈북녀의언론플레이다.여권을만들수없었을까?국가에서탈북하면여권을발급하지않는가?그것은아닌것같다.某종편프로그램중‘이만갑’이라는프로가있다.그곳에출연하는탈북자들을보면중국을무시로안방드나들듯하는뉘앙스를풍긴다.그런데절규하는그녀라고여권을낼수없었을까?
가끔대한민국국민신분으로몰래입북했다가쫓겨나는놈,선교인지뭔지한다며몰래국경을넘었다가잡혀서조국에침을뱉는매국노나다름없는놈.그종류도다양하게북.중국경넘기는그리어려운게아니다.
절규녀의손목엔여러차례의자살시도흔적이있다고했다.그렇게죽고싶을만큼다시북쪽으로돌아가고싶었다면어째서그방법을택하지않았던가?봉재공장에서일한다면중국행비행기편도만티켓팅해도충분할텐데말이다.
우리정부특히통일부는그녀를북한으로돌려보내는것은불법이라고했다지만죽음을무릅쓰고탈북을할때그녀가북한당국에탈북여지를문의하지않았을것이다.여권발급받고중국행비행기탄다고통일부에서그녀만감시하고있지않을것이라는얘기다.
마지막CNN의태도다.어디CNN뿐이겠나?요즘은찌라시를포함한모든매체가사회적공기에의한책임과의무가아닌돈벌이수단으로눈깔이뒤집혀있는세상이다.한건터트려이름을얻고돈도버는기사꺼리가없을까혈안이되어있는것이다.
북괴의잘짜여진각본이아니라면,CNN이수만의탈북자가운데하필이면그녀의가족을인터뷰하고촬영했다?이거코를막아도냄새나는거아닌가?
그러나그어떤이유나명목이라도그녀가북쪽으로꼭가고싶어한다면법을초월해서라도보내주라는것이다.이렇게CNN에서까지파헤친사건(?)에도불구하고그녀를보내지않으면또다른탈북자나풍랑이나재해를입고남쪽으로흘러와북송을원치않는탈북자들이불이익을당할수있는것이다.
그렇지않아도북송당하지않겠다는탈북자를우리가강제로잡아둔다고선전하는놈들아니던가.더하여제발로기어든입북자는이용가치가없으면송환의형식을취해보내주는놈들의얕은수작을알면서도하리기리까지시도하며북쪽으로가고싶다는계집을붙들어둔다는것은어불성설이고CNN뿐아니라세계만방의웃음꺼리가될것이다.
정말가고싶다면,,,,정말실수를해서탈북한것이라면인도주의적으로보내는것이우리의위상을보여주는것이다.그리고탈북을아쉬워하는자들이점점널어나는모양이다.대한민국이싫다면모두보내주는게정상이다.가서DG든말든그것은그들의선택이다.
Share the post "어떤 탈북녀의 이상한 절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