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출에 대한 학습효과.

집에기르는개가새끼를여러(7)마리낳았다.길고양이퇴치용으로서울집에도보내고이웃에분양하고….그중수놈한마리를앞으로천등산등산갈때호신용으로데리고다니려고(사실이놈의아비가멧돼지3마리고라니7마리를잡은용맹한풍산개다)기르고있다.

그런데어미젖을떼고사료를먹으며x을싸기시작하는데너무싼다.그리고아직어려서그런지제어미(진돗개)처럼한곳에싸는게아니라온통사방돌아다니며내지른다.그렇게흩어진것을처리하다보면은근짜증이날때가있다.그래도어리니까…..얼마전결국놈이내지른것을밟고말았다.솔직히개x밟은거처럼기분찝찝하고언짢은거없다.갑자기성질이나는거다.그래서살살꼬드겨가까이오기에성질대로한대걷어찾다.죽겠다고깨~갱거리더니제집으로쏙들어가나오지않는다.안타까운것은그후로나를피한다.아침에사료를주러가면나를발견하고냉큼제집으로기어든다.저정도면이미충견이되긴다틀렸다.좀더크면울건너이반장에게주어야겠다는쪽으로가닥을잡았다.팔아먹든잡아먹든…..

학습효과(studyingeffect),학습효과에대한사전적의미는어떤특정한일이나사태를여러번반복하거나경험함으로써더욱숙달되는현상을의미한다.그러나사전적의미와는달리단한번이라도제대로경험하거나걸리면머릿속에각인되고만다.일종의트라우마이자동물적본능이다.우리집강아지처럼.

우리의16대대통령은‘노무현대통령’이다.그가대통령질을하면서업적을남기고대통령질을제대로했는지어쨌는지는차치하고,당시를한번복기하고상기해보자.사람들은그가권위주의를타파한서민적대통령이라고아직도칭송한다.그기에보너스까지덧붙여국민과의소통을가장잘한대통령이라고한다.

그런데과연그럴까?권위주의를타파했다는것은대통령으로서의위엄을포기했다는의미다.뭐,그위엄이폭군처럼하라는것은아니다.대통령이논바닥에철퍼덕앉아농민들과담소를나누며막걸리를마신다고위엄이없다고하진않는다.그러나서민적이라며시정잡배의언어를토하고호주머니에양손푹찔러넣고대국민담화를발표하는게권위주의타파는아니다.또하나는너무서민적이다보니말이많았다.그런데대갈빡나쁜인간들은말많은게국민과의소통인줄안다.결국할말안할말심지어절대해선안될말까지뱉어내다보니시정잡배의언사까지덤으로튀어나오고그것들이국민의가슴과머리에대못으로박히고만것이다.(다른이들은어떤지모르지만나는그때박힌대못을아직도못빼내고있다)

이모든원인은어디서나온것일까?다시16대대통령‘노무현’이전으로돌아가보자.노무현의직업이무엇이었든가?‘변호사’였다.

변호사라는직업에대해각자고찰해보거나분석해보자.말이많을수밖에없고말을많이하고또말을잘해야한다.그래야먹고사는것이다.또더러는먹고사는것과는별개로말많은게변호사(조블에도그런양반있다.이것저것되도않는것퍼옮기는….)다.변호사의현란한말솜씨는사형수도감형을받을수있고,사기꾼.도둑놈.살인강도도무죄방면시키기도한다.16대대선당시우리는그현란한새빠닥에놀아난것이다.그새빠닥의현란함을아직도잊지못하는무리가‘노빠’라고하는세력이다.

썰의삔트를살짝돌려서,필자는어제‘조갑제를너무욕하지맙시다.’라는썰을토론마당에풀었다.이아침일어나살펴본즉반대가추천보다훨씬많다.기분참더럽다.이게어째서추천보다반대가더많은썰이어야하는가?분명히썰의행간도제대로모르는대갈빡나쁜수.구.골.통보수층일것이다.이런놈들이보수라고자처하는것이다.아마도소위‘박빠’라는무지렁이들일것이다.

그러지마라!당신들조갑제를욕하기전에조갑제발언의진정한의미를알기나하고조갑제를욕하나?딱한마디하고싶다.홍곡지지(鴻鵠之志)라는말이있다.피라미새/끼들이어찌잉어의뜻을알고,참새나제비따위가무슨수로봉황의큰뜻을알겠나?

다시본론으로돌아가서….딱누구라고말은못하겠다.그러나차기대통령으로직업이변호사인놈들은절대뽑지말아야한다.변호사가직업인인간이다시대통령으로뽑힌다면그것은대한민국의재앙으로다가올것이다.

나한테한대쥐어박힌우리집강아지도동물적본능과트라우마에의한‘학습효과’를안다.개만도못한인간이돼서야쓰겠나?반대가하도많아기분더러워해보는소리다.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