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와 검정교과서의 차이

21세기에는그런일이없지만,이전의사람들은삼국지(三國志)와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를혼동하였다.즉위.촉.오삼국의쟁패를정사(正史)로다룬것이삼국지요그정사를배경으로하여쓴역사소설이삼국지연의인것이다.따라서질질끌것없이썰의제목인“국정교과서와검정교과서의차이”를미리내려주자면삼국지는국정교과서이고삼국지연의는검정교과서라할수있을것이다.

촉나라오호장군의한사람인황충수하에진식(陳式)이라는장수가있었다.제갈량은4차북벌때위연.장의.두경등에명하여기곡으로진군하게하였다.행군중에제갈량은등지라는장수를시켜그들을쫓아가위나라군사가매복해있을것이니조심하라고경고했으나명을무시하고제멋대로진군하다가사마의의매복을만나부하의태반을잃어버린다.이에제갈량은명령불복종을물어그를참수한다.그해가서기231년단기2564년(중국촉후주건흥9년,고구려동천왕5년,신라조분왕2년,백제구수왕18년)이다.

그런데진서(晉書)진수전(陳壽傳)에의하면,진식은마속의참군으로참전을하였는데마속이가정에서의패배때문에‘읍참’을당할때그역시연좌되어곤형(곤장)과더불어발형(髮刑:삭발형)을받았지만죽임을당하지않았음에도삼국지연의에는시간이나줄거리모두꾸며낸것이다.이와같이삼국지연의(검정교과서)는삼국지(국정교과서)정사를통해만들어졌지만허구덩어리로각색이되었다.

그렇다면하필허구의‘범례’를진식(陳式)이라는장수를들었을까?그것은바로삼국지정사를편찬한이가진식의아들진수(陳壽)이기때문이다.진수가편찬한정사를더욱빛나게한것은남송대이르러배송지(裵松之)라는인물이문헌을뒤져진수가빠트린것을보완하고고증하여삼국지의권위를훨씬높였던것인데,다시세월이흐른후원나라말기명나라초기때나관중(羅貫中)은진수가편찬한국정교과서를골자로중국사대기서의하나인삼국지연의라는검정교과서를집대성한것이다.

이미밝혔지만,국정교과서를편찬한진수는자신의아비가촉나라에서형을받은죄수인지라그반심을먹고조조의위나라에정통(正統)을주었으나후일나관중은삼국지연의라는검정교과서를만들며주자(朱子)의대의명분을밝히는춘추필법에의거하여유비의촉한에정통성을주었다.

그러나진수의삼국지역시실록(實錄)에의거한것이아니고민중사관으로꾸며진역사라고할수있을것이다.가령은아비되는진식은촉의신하였고,자신은진(晋)나라의신하였기에칭제(稱帝)를하자니,진의사마의가임금으로섬겼던조조에게정통성을아니줄수없었던것이다.그래서진수는정사를편찬하며유비와유선에게는선주(先主),후주(後主)라고쓰고오(吳)의손권에게는그대로열전에손권이라고썼다.비록정사이지만편찬자자신이마음속으로크나큰가책을느꼈기때문일것이다.

이와같이국정교과서마저도때로는집필자의손끝에서정실이개입될개연성이있는데하물며민중사관으로본검정교과서는집필자지들足꼴리는대로휘갈겨쓸것이자명한데국가의역사를검정으로하자는것은언어도단이고어불성설인것이다.다시부연하자면국정교과서야말로한나라의정사(正史)가될수있지만,검정교과서는삼국지연의만큼이나소설이고허구화시킬수있는것이다.

요즘某지상파에서‘육룡이나르샤’라는대하드라마를방영하는모양이다.한번도그곳으로채널을돌려본적은없지만미루어짐작컨대세종임금때만들어진용비어천가의일부분이아닐까?용비어천가가무엇인가?당시만하더라도그것은조선을개국한大서사시이자역사의일부인것이다.현금까지도우리에게가장존경받는세종대왕님마저도허구적역사를편찬케하신것이다.

하물며좌경빨.갱.이들의손끝에서저희足꼴리는대로서술하는역사(특히근대사)야말로북비어천가가아니고무엇이겠는가.과연우리의앞날,우리의꿈나무들에게어떤교과서로교육을시킬것이냐고묻는다면어리석은질문이될것이다.

내겐다섯종의삼국지연의(검정교과서)가있다.

그중빨.갱.이’황석영’이옮긴삼국지도있으나혹시라도

우리아이들이볼까싶어,금서(禁書)로한쪽구석에처박아놨다.

그리고고우령의만화삼국지까지치면여섯종이된다.

내손자.손녀가좀더커서삼국지를읽을나이가되면

부담스럽지않게고우영의삼국지부터읽힐계획이다.

이와같이여섯종의검정교과서가있지만그필자의견해(민중사관)에

따라내용이모두다르다.그러나같은검정교과서라도개인적으로는

월탄박종화선생의삼국지를제일로친다.박선생님의검정교과서가가장불편부당하다고생각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