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친화력(親和力)

 

서당 개 3년이면 풍월을 읊고, 라면집 개 3년이면 라면을 끓인다고 하는데, 되국 생활10여 년 되니까 웬만한 의사소통은 된다. 뭐, 정식으로 배운바 없으니 발음 때문에 엉뚱한 난센스가 벌어지긴 하지마는, 심각할 정도가 아닌 미소가 번지는 그런 것들이니 다행이기도하다. 뭐, 때로는 나의 발음상 문제 때문에 엉뚱한 일이 벌어지면, 내 말귀를 못 알아듣는 상대에게‘당신 고향 어디냐?’고 묻는다. 사실 중국 사람들도 요즘 이농현상이 심각하여 우리네처럼 대처로 몰려드는 경향이 있기에 웬만한 중소도시에도 깡촌에서 올라온 사람들이 많다. 대충 열에6-7명은 그곳 사람이 아니다.

 

중국은 워낙 방언이 많아 같은 성시(省市)에 살거나, 심지어 강 건너 이웃동네에 살아도 말(방언)이 다르다는 우스개가 있다. 실제 내가 상주하는 산동성 칭따오의 위성도시(칭따오엔6개의 위성도시가 있다)인 죠난(膠南)이나 죠저우(膠州)등등은 불과 수십km 떨어진 곳이지만 말(방언)이 다르다. 산동성은 대충 남북한 합친 면적보다 약간 적지만 인구는1억에 가까운 성(省)이다. 그러한즉 산동성만 해도 얼마나 많은 방언이 있는 줄 모른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면 이상할 것도 없다. 삼천리금수강산이라고 하는 대한민국이 산동성 보다 면적이 적음에도 남북사투리가 다르고 북은 북대로 함경도니 평안도니 하고, 남은 남대로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요즘 인기 있는 강원도 사투리가 다르다. 그런 생각으로 우리의 수십 배에 달하는 국토를 가진 더구나50여 소수민족까지 제 민족 언어가 따로 있는 중국이야 일러 무엇 할까.(하략) BY ss8000 ON 6. 5, 2006 (말장난 하는 대통령에서….)

 

친화력(親和力)이란,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능력이다. 친화력이 있으려면 말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물론 너무 지나친 친화력은 사기꾼이 될 수도 있지만 그 또한 언변이 있어야 사기를 쳐도 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나 같은 보따리장사가 중국에서 말 한마디 못한다면(물론 나도 6개월을 통역을 데리고 다녔다.) 친화력을 발휘할 수도 없을뿐더러 그리되면 보따리장사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조선족 통역을 데리고 다녔지만(사실 조선족도 잘하는 경우 70% 정도의 의사전달이다.), 진정한 내 의도와 의미가 제대로 전달이 안 될 경우 답답하기는 마찬가지고 또 조선족은 우리끼리라지만, 가령 우리와 중국 운동경기가 벌어지면 중국을 응원할 정도로 편향적이기도 했다. 결국 그들의 국적은 중국이기 때문이고 그들 나름의 애국인 것이다. 그래서 많이 서툴지만 차라리 직통(直通)을 하게 되었고 그런 속에서 ‘당신 고향 어디냐?’ 또는 ‘당신 국적이 어디냐?’라며 묻기도 그리고“내 생각에 당신은 여기 사람이 아니거나 중국 사람이 아니다”라고 정말 당치도 않는 얘기로 좌중을 한바탕 웃겨 놓으면 보따리장사가 얼마나 재미나고 수월한지 모른다.

 

객쩍은 얘기지만, 이곳 게시판에 나 더러 삼국지니 吳국지니 하며 놀리는 덜 떨어진 미숙아 빨갱이 놈이 몇 있다. 내가 삼국지나 열국지에 심취된 것은 중국에 진출한 뒤부터다. 역사소설의 본고장에서 그것을 계속 음미해가며 그들의 생활관 정서를 비교해가며 읽어보니 어떤 대목에선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때론 상담을 하다 막힐 때 삼국지나 열국지에 나오는 한 대목을 인용하며 고조된 분위기를 누그러트리면“니쓰 쭝워퉁(너 중국 통이다.)”라며‘엄지 척’ 가격이 얼마라도 내려가고 금방친구가 된다. 그렇게 몇 차례 더 만나면‘라오 펑유(단골 또는 오랜 친구)’가 되어 서로 신뢰(信賴)를 쌓아가는 것이다. 이를테면 나는 그것이 생존전략(生存戰略)이다.(미친 새끼들 이런 새끼들은 삶을 되는대로 살아가는 그래서 겨우 4급짜리 인생에서 허덕이며 이런데서 되지도 않는 정치 쓰레기를 남발하는 것이다.) 기왕 세상에 나왔으면 치열(熾烈)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가족을 위해서 더욱……그러지 못한 못난 인간들이 어려움에 봉착하며 가족동반 자살이니 그것도 모자라 강도짓 도둑질을 하다가 타인을 죽이고 상하게 하는 것이다.

 

외교(外交)라는 게 뭘까? 국제간에 주고받고 교류하는 게 외교만은 아니다. 광역의 의미로 외교는 타인과의 교류를 두고 하는 얘기다. 개인끼리의 외교가 사회적 국가적 외교가 되는 것이고 비록 국가적 외교 역시도 일 개인(대통령이 되었든 외교 담당이 되었든)의 시작으로 되는 것이다. 사실 외교란 굉장히 어려운 것 같지만, 쌍방이 말이 통하고 서로 간의 능력 즉 친화력만 있다면 쉽게 이룰 수 있는 게 외교인 것이다. 아무리 친한 친구끼리도 때론 의사(意思)가 불통(不通)하면 장기(長期)전도 되고 전쟁도 일어나는 게 외교다. 한 놈은 친 하자는데 다른 한 놈은 말이 안 통하고 엉뚱한 개gr을 한다면 소통 자체가 안 되니 그 외교는 파토나고 마는 것이다.

 

[사설] 사방서 몰려오는 복합 위기, 극복 못 하면 미래는 없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02/2019080202889.html

 

나는 이 기사를 읽으며 오늘의 글을 만들고 있다. 기사 내용과는 좀 다른 해석이지만“사방서 몰려오는 복합 위기”의 원인부터 찾아야 한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삽살개는 처음부터 국제외교를 할 수 없는 취약점을 배태하고 태동한 정권이고 정부다.

 

요즘은 사회적 이슈도 있고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학창시절이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왕따’라는 게 있다. 학교나 사회 또는 어떤 단체(직장)에서 왕따 당하는 인간을 가만히 분석해 보자. 첫째 말이 없거나 말 수가 적다. 저 혼자만 다른 세계에서 살고 타인과 어울리지 못한다. 당연히 친화력 제로다. 결국 집단이나 단체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이것이‘왕따’의 보편적 현상이다.

 

다자가 모이는 국제외교현장에 가면 노무현도 그러했지만 문재인은 통역이 없으면 타국의 정상들과 대화 한마디 없는 게 아니라 못한다. 말을 할 수 없으니 의사소통이 안 되는 것이다. 엉터리 영어나 하다못해(일본. 중국) 외국어를 할 수 없으니 친화력을 발휘하고 싶어도 발휘할 수 없는 것이다. 외교현장에서 어떻게 사무적이고 공식적인 얘기만 할 수 있을까?

 

한 가지 더 첨언 한다면 문재인이 북쪽의 김정은에게 올인 할 수밖에 없는 것은 언어가 통하기 때문이다. 누구의 통역 없이 자연스럽게 농담도 할 수 있으니 친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게 문재인 능력이자 친화력의 한계인 것이다.

 

‘왕따’라는 게 그렇다. 왕따를 당하는 것은 상대(들)에게 이미 무엇인가에 약점을 보인 것이다.

순수 우리말 중에‘무녀리’라는 단어가 있다. 쉽게 얘기하지만 어원은 문(問)을 열고 나왔다는 뜻이다. 한 배에 낳은 여러 마리 새끼 가운데 가장 먼저 나온 새끼를 말하는 것이고, 말이나 행동이 좀 모자란 듯이 보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난 쌍둥이 손녀가 있지만 먼저 태어난 언니가 동생보다 왠지 외소하고 약간 부실하다. 들리는 얘기로는 쌍둥이들이 거의 그렇다고 한다. 금수도 마찬가지다. 생존경쟁에서 어미 새나 어미의 젖을 더 빨기 위해 무녀리를 둥지에서 밀어내고 젖꼭지를 빼앗는 경우를 목격 할 수 있다.

 

국제외교도 마찬가지다. 말 한마디 못하는 무녀리 신세가 된 문재인이 국제사회에서 왕따를 당하고, 미국. 일본은 예외로 하고라도 이제 중국과 러시아까지 문재인을 우습게 보고 있는 것이다. 내말은 본인이 외국어 하나라도 제대로 할 수 있었다면 상대국에 직접 공갈을 치거나 협박은 아니더라도 항의나 읍소를 한다면 오늘과 같은 결과는 아닐 것이다.

 

국제회의장에서 타국원수들은 웃으며 대화하고 즐기며 외교를 하는데 황소 눈깔만한 그것을 좌우로 굴리며 식은땀을 흘리며 지루한 나머지 멋쩍게도 썩은 미소와 땀만 흘리다 빤쓰까지 다 젖은 걸음걸이로 제대로 어기적거리며 회의장에서 기어나 오는 차마 목불인견(目不忍見)의 꼬락서니. 이것이 문재인의 외교현장인 것이다. 거듭 얘기하지만 김정은과의 외교현장은 어땠는지 독자 여러분께서 반추해 보시면 알 것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쏘리, 쓰미마셍, 뛔 부치’라는 말부터 연습하라. ‘저~! 죄송하지만…미안 하지만…’그 말부터 먼저 입에 올리고 상대와 대화를 시도해 보라. 반은 먹혀든다. 겸손(겸양)해 보이니까. 국가와 국민을 위한 거라면 그 정도의 표현도 못할까?

 

다음 4급짜리는 자꾸 삼국지나 열국지를 소설이라고 하는데 과장이 됐을 뿐 그 거 소설 아니다. 무식하기가 배냇병신이라 소설과 역사를 혼동(混同)하는 것이지. 며칠 전 중국이 한일 전쟁을 두고‘손자병법’을 인용하지 않던가. 언제가도 얘기 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즐겨 읽는 책이‘손자병법’이고 그의 정책이나 외교수단을 보면 손자병법에서 인용하는 것들이다.

 

마지막으로 이 나라 정치를 하는 떨거지들이나 지망생은 제발 중국고전 특히 삼국지. 열국지. 손오병법 좀 읽어라! 그기에 정치가있고 정책 그리고 결단이 다 나온다.

 

4급짜리를 비롯한 배냇병신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언어능력을 비꼬고 비난 하지만, 그 분의 언어능력 때문에 국제외교 하나는 그 어떤 정부보다 가장 화려했었다. 불가역적의 한일협정도 그 덕분에 맺어진 것을 삽살개의 정치적 질투와 욕심이 국제사회의 신뢰를 허물고만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 벌어지고 있는 한일전쟁의 실체인 것이다.

 

말 한마디 못하고 친화력 없는 무녀리 때문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