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발목을 골절 당한 게 벌써 두 달이 가까워 온다. 다행히 수술 결과도 좋고 하여 입원10여 일 만에 퇴원했고 2주일의 텀을 두고 통원치료를 하고 있다. 며칠 전 반 키프스로 갈았고 정확히 두 달 되는 날 기프스를 뜯어낸단다. 퇴원 후 집안에서도 휠체어에 의존하여 생활 했지만 반 기프스로 되던 날부터 목발에 의지하여 약간씩 걸음마를 하고 있다.“정말 고생 많이 했다.”는 말은 아내에게 하는 말이지만 내 스스로에게도 해당되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고 보면 나의 고생은 나 자신이 자초한 고생일는지도 모른다. 아내의 골절사고가 나와 무관하지 않다는 얘기다. 사고가 나던 그 날 샤타맨인 나는 평소대로 아내의 새벽 출근을 돕기위해 시동을 걸어 놓고 기다렸고 아내가 타면 출발할 참이었다. 나중에 들은 얘기지만, 아내는 막 나오려다보니 챙겨야 할 물건을 잊고 현관문을 나왔으며 그 사실을 알고 다시 드나든 시각이 평소보다 약2~3분 늦은 것이다. 솔직히 얘기하면 나는 항상 그 2-3분을 참지 못하고 아내에게 고함을 지르고 눈을 부라리는 경향이 있다. 늘 지르는 그 고함과 눈 부라리는 게 두려운(?)아내는 급히 서둘게 되었고, 차고 앞의 경사져 얼어 있는 빙판을 캄캄한 새벽에 발견하지 못하고 미끄러지며 그만 그런 사고를 당한 것이다.(하늘에 맹세코…변명 하고자 함이 아니라 그날은 아내가 약간 늦었지만 고함을 지르거나 잔소리를 늘어놓겠다는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 재수가 없으려니…..)
입원 시에 간병인을 두고 적당한 시간에 마음 내키면 한 차례 씩 병문안(?)을 했지만, 퇴원 후에 솔직히 GR같은 내 성격을 아는 아내는 간병인이나 가사도우미를 두자고 했으나 나 자신이 불편하다며 반대하고 직접 아내의 뒷바라지를 하고 있다. 처음엔 대충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다리 부러져 휠체어에 의존하고 있으며 입맛은 살아 있는지 꼬박꼬박3시 세 끼를 다 찾으니 여간 성가신 게 아니다. 아래층의 딸아이가 약간의 보조를 해 준다고는 하지만 저도 아이 키우랴 살림하랴 생각만큼 만족스럽지 못하다. 결국 앓느니 죽는다는 격으로 마음을 굳게 먹고 설거지며 청소며 아내의 잔심부름(커피 좀,,,물 좀,,,티슈 좀,,,약봉지 좀,,,의족 좀,,,,등등 자질구레한 일들이 무지하게 많다.)을 도맡아 하고 있는 것이다. 어제 저녁엔 저녁식사를 마친 뒤 설거지를 하며 이런저런 생각이 머리를 스친다.”어쩌다 내가 주방까지 드나들고 밥을 하고 설거지를 하는 것일까?’가끔씩은 아내를 도운 경험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적으로 전업주부(專業主夫)가 되어 살림(?)을 한다는 것은 상상조차도 할 수 없었던 일인 것이다. 그런데 묘한 것은 소위 살림이라는 것을 하면서 짜증스럽다거나 한심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보다는 재미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내의 다리가 부러진 원인제공에 대한 미안함과는 전혀 다른 별개의 그런 재미(?)인 것이다.
사실 나의 이런 살림살이(?)의 모태는 군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야 할지도 모르겠다. 자대에 배치된 후 한 달인가를 내무반 생활을 하자, 어찌된 일인지BOQ(독신 장교숙소:요즘도 있는지 모르겠다.)로 배치되어 그 양반들 시중을 두어 달 들어주었더니 어느 날인가는 하늘 같으신 장군님의 시중을 들라며 CP당번병으로 보직을 명받았고, 얼마 뒤 다시 영외의 숙소로 영전발령을 받아 제대까지 세 분의 사령관님을 모셨던 경험이 있었으니, 솔직한 얘기로 살림살이를 개판으로 살았다면 그런 영광의 기회가 있었겠는가? 따지고 보면 당시에 이미 살림살이의 진수를 익혔던바 오늘과 같은 가내의 비상시국(?)에도 그것이 어렵다거나 혼돈을 초래하지 않고 무난하게 집행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생각을 더하여 지금은 아내가 정상으로 돼 돌아 오더라도 살림을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아가 아예’요리학원’이라도 다니며 제대로 된 요리를 배워 요즘 유행하는 웰빙 식단을 차리고픈 충동도 일어난다. 그러고 생각해보니 어쩌면 이것은 우리 집안의 대개혁(大改革)이자 경천동지(驚天動地)의 대변화인 것이다.
개혁(改革)의 사전적 의미가 무엇인가. 체제나 제도를 합법적 그리고 점진적으로 새롭게 고쳐나가는 것을 이르는 게 아니던가. 뭐, 거창하고 어렵게 생각하거나 멀리 갈 것도 없이 내 집안의 개혁을 골똘히 생각해보니 나름대로 개혁을 위한 몇 가지 요소가 있을 법도하다.
첫째,
‘동기부여’라는 것이다. 만약 나의 성질이gr같지 않고 아내의 다리가 부러지지 않았다면, 나나 우리 집안의 일상은 변함이 없었을 것이고 부지불식간 개혁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일부러 개혁을 하기 위해 성질을 부리고 다리가 부러진 것은 아니지만 우연한 동기부여가 있어야 개혁의 의지도 불태우는 것이다.
둘째,
개혁은 강요해서 될 일이 아니다. 개혁을 빙자한 강요는 개혁이 아니라 쿠데타이며 천지가 어지럽게 뒤집히는 개벽(開闢)인 것이다. 내가 아내의 강요에 의해 밥을 하고 설거지를 하며 살림을 산다면 그것은 집안의 개혁이 아니라 개벽이요 비호감의 대상인 쿠데타가 되는 것이다. 누구의 강요도 없이 스스럼없이 자신이나 주위 사람도 모르게 시나브로 이루어지는 게 개혁인 것이다.
셋째,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개혁이란 게 무조건적으로 좋은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개혁을 위한 목적의식이 뚜렷하지도 않으면서 위정자(여야를 막론한 국개)몇몇이 작당하여 정략적으로 저희 입맛에 맞는 제도나 법을 뜯어 고친다면 그것을 어찌 개혁이라 할 수 있겠는가. 개혁이란 최소한 국민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주적 다수결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돌이켜보면 지난 어느 정권이나 개혁을 부르짖다 개혁은커녕 개판만 만든 정권들 아니던가? 개혁이란 지나치게 인위적이지 않게 도도히 흐르는 강물 같은 것이어야 하는 것이다. 흐르는 물은 막히면 돌아가지 억지로 뚫으려 들지 않는 것이다. 개혁을 주창(主唱)해 보지만, 대다수가 반대하고 막히면 숨을 고르고 달리 생각을 고쳐 돌아갈 생각도 했어야했다.(하략)
BY ss8000 ON 12. 18, 2005(개혁(改革) 그 해법 부엌에서 찾다 에서….)
秋법무,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공소장 비공개 결정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04/2020020403486.html
강태공이 주무왕에게 아뢰기를,“천하의 이(利)를 같이 하는 자는 천하를 얻을 것이며 천하의 이(利)를 독점하려는 자는 천하를 잃을 것입니다. 하늘에는 계절이 있고 땅에는 재화(財貨)가 있습니다. 천시(天時)와 지리(地利)를 천하 만민들과 함께 향유(享有)하는 것이 인정(仁政)즉, 어진 정치입니다. 인정(仁政)이 있는 곳에 천하의 마음이 돌아가는 것입니다.”라고 했단다. 이 말이 주는 의미를 곰곰이 생각해 보며 현금의’문재인과 패거리 특히 권력의주구가 되어<<<미친x 널뛰듯이>>> 함부로 날뛰는 추한 여편네‘에게 충고(忠告)를 하고 싶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