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와 문재인의 십상시(비서)

조조의 나이20에 과거에 뽑혀 당시의 수도였던 낙양 북도위(순찰을 담당하는 파출소장)에 임관 되었다. 도임 초에 치안을 위해 오색봉 수십 개를 4대문에 벌려 세우고 통금시간 이후에 위법하는 자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벌을 주었다. 어느 날 십상시(十常侍) 중 한 놈인 건석(蹇碩)이라는 놈의 아제비 되는 자가 제 조카의 빽을 믿고 칼까지 차고 거들먹거리며 넘지 말라는 선, 소위 폴리스라인을 넘고 들어오다가 그때 마침 순찰을 하던 조조에게 딱 걸렸다.

 

조조가 보니 빽 꽤나 있는 놈 같아 그래도 공손하게“선생은 뉘시기에 통금시간 더구나 금(禁)줄을 넘는 거요?” 건석이 보아하니 순라나 도는 미관말직이다. 칼을 짚고 떡 버티며“나는 중상시(中常侍) 건석의 아저씨다”그 소리에 분기가 탱천한 조조는“중상시 아재비 아니라 할애비라도 국법을 어길 수는 없는 법이요 벌을 좀 받으시오”라며 그자의 두 팔을 꽁꽁 묶어서 오색봉 앞에 내세우고 동이 틀 때까지 벌을 서게 했다. 조조의 명성 이때부터 세인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 즉 나라 법을 준수하는 데는 남녀노소 지위고하 귀천이 없게 한 것이다.

 

삼국연의 제일 첫머리 소제(小題)가 ‘십상시(十常侍)다. 십상시 제도는 漢의 마지막 황제 헌제(獻帝)의 웃대인 환제(桓帝)와 영제(靈帝) 때부터 시작이 되고, ‘십상시’들은 황제를 인(人)의 장벽에 가두고 식물황제로 만들어 저희 놈들 마음대로 권력농단을 하자 이에 불만을 품은 농민계급이 일으킨 민중운동이 황건적의 난이다. 중앙정부가 이를 감당하지 못하자 황건적 난을 소탕한다는 명목으로 지방의 제후들이 중앙으로 모여들게 하는 계기가 되며 그로 인해 삼국으로 갈라서는 운명을 맞게 되어 漢나라는 지구상에서 멸망하고 마는 것이다.

 

환제는 간사한 십상시를 너무 믿으며 충신들을 마구 투옥 시켰고, 영제 때 십상시 중 조절(曺節)이라는 놈이 지나치게 권세를 희롱하자 몇몇의 충신들이 놈을 죽이려고 모의를 하다가 발각이 되는 바람에 오히려 죽임을 당하고 놈들의 방자함이 극에 달하며 황건적의 난이 일어났던 것이다.

 

십상시들의 권력농단이 얼마나 자심 했으면 농가의 모든 암탉이 수탉으로 변하는 천재지변이 있었다. 이를 보다 못한 채옹이라는 충신이 나라 안에 온갖 환란이 일어나는 것은“조정에 불알 없는 암탉 같은 조절의 무리가 국권을 농락하여 천하를 어지럽히는 관계로 하늘이 경계하라는 계시”라고 했다가 귀양까지 가는 일도 있었고, 그 뒤로 내시 놈들은 더욱 극성을 부렸는데 십상시는 조절(曺節)을 비롯하여 장양(張讓), 조충(趙忠), 건석(蹇碩), 봉서(封諝), 단규(段珪), 후람(侯覽), 정광(程曠), 하운(夏橒), 곽승(郭勝) 등 열 명의 불알 없는 내시들이 한 덩어리가 되어 황제에 붙어 인의 장막을 치고 나라를 결딴 낸 것이다. 영제는 심지어 십상시 중 나이가 가장 많은 장양(張讓)을 향하여‘아버지~!’라고 까지 했다니 짐작할 만한 일이다.(이상 월탄 박종화 선생의 삼국지에서 발췌)

 

그렇다면 상시(常侍)는 오늘날 어떤 직책일까? 비서(祕書)의 의미로 보면 되시겠다. 비서라는 명칭을 상시라고 해도 되겠지만 고사의 얘기처럼 십상시의 난동도 있고 하여 고쳐 부른 게 비서라고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고대 군왕의 비서를 내시(內侍)라고 칭해 왔지만, 내시로 입궁한 건장한 놈들이 군왕의 소유물인 궁녀들을 자꾸 건드리거나 아니면 서로 눈이 맞아 사건 사고를 일으키자 어느 때부터인가 아예 성적접촉이 불가하게 불알을 깐 내시만을 고용하며 환관(宦官)이라 불리며 내시는 무조건 불알 깐 사내로 알려져 있는 것이다.(설명이 미흡하지만 대충 그렇게 알고들 계시기를…)

 

암튼 이 비서라는 놈들이 군왕을 지근거리에서 모시며 말썽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었다. 아주 비근한 예로 전 정권만 하더라도 문고리3인방이니 왕비서관이니 하는 얘기들이, 어쩌면 호가호위(狐假虎威)하며 권력을 농단했다고 탄핵의 틀을 짜 맞추지 않았던가? 즉, 권력농단을 하고 않고를 얘기 하는 게 아니라 비서(祕書)라는 직책이 때론 나라를 말아 먹을 수 있다는 얘기다.

 

역사적으로 진시황제가 천하를 통일하는 위업을 세웠으나 그 아들 놈 호혜는 조고(趙高)라는 비서에게 놀아나다 나라를 망해 먹었고, 유비의 아들 유선은 황호(黃皓)라는 비서를 잘 못 채용해서 나라를 망쳐먹고 좀 안 된 얘기지만 근래에 이르러 박근혜 정권의 몰락도 문고리3인방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도 크게 나무랄 게 없다.(나는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똑똑한 비서 하나 열 장관 부럽지 않다.)

 

그러면 십상시(비서)가 충신인가? 단 답을 한다면 결코 충신이 아니다. 우리는 보통 나긋나긋하게 상전을 모시는 인물을 두고 애완견‘푸들’에 비유 한다. 푸들이든 치와와든 애완견을 길러보면 개새끼라고 해서 맹목적인 충성을 하지 않는다.

 

간식이라든가 하다못해 계속해서 대가리를 쓰다듬어 주어야 충견 노릇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가장 지근거리의 인물을 두고 권력의 충견이라고 한다. 그러고 보면 충견은 스스로 태어나는 게 아니다. 다만 인위적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 간식과 대갈빡 쓰담쓰담 하지 않으면 충견이 될 수 없다. 즉 푸들도 치와와도 충견이 될 때는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는 것이다.

 

그런 목적의식 있는 자들이 모여서 십상시가 되는 것이고 인의장막을 치고 충견노릇 하는 것을 개 주인만 모르는 것이다. 인의 장막에 둘러싸여 있는 지도자는 이미 지도자로서의 기본이 무너지고 사태파악을 스스로 할 수 없다. 모든 것(국정이든 개인사든)은 충견의 의사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것이다. 조고(趙高)가, 황호(黃皓)가 그리고 문고리가 그랬다.

 

초석 앉은 文 논란에…조계종 “문화재청장·靑박수현 사퇴하라”

https://www.chosun.com/culture-life/relion-academia/2022/04/08/5TLNLJS6LJH25EGGJFCHDFS7CM/

 

참, 이 놈도 정말 재수 없는 놈이다. 저런 재수 없는 놈이 뭉가 옆에 붙어 있으니 뭉가는 결국 삽살개로 전락한 것이다. 상전이 잘못 돼 가면 목숨까지는 아니더라도 직을 걸고 충언을 해야 하는데 제 상전을 욕 얻어 처먹는 길로 안내를 하니…뭉가가 욕을 먹는 이유가 바로 이런 데 있는 것이다.

 

박근혜도 마찬가지다. 빵에서 나온 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정치를 하려고 나서는가. 푸샵도 하고 스쿼드도 하며 체력을 기르지도 않고 팔다리에 힘도 없을 텐데.. 그리 급했나? “나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다른 이를 통해…”왜 탄핵을 당했는지? 아직도 모르는 모양이다. 사람 잘못 쓴 걸 모른다. 유영하가 대구시장 얼굴이냐? 글자 그대로‘십상시’의 하나 아닌가? 기왕 밀어 줄 거면 인물 같은 인물을 밀지 못하고 어째 사람마다… 강용석도 마찬가지다.“박근혜의 이루지 못한 꿈을…”그게 말이 되나? 유영하도 강용석도 순수하게 박근혜를 보필한 게 아니고 투자를 한 것이다. 권력 한 자리 차지하겠다는…..박근혜는 투자자를 또 잘못 골랐다. 나는 그게 안타까워 이런 썰을 푸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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