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쳐야 미친다

정민지음

‘미쳐야미친다’

돌아야(狂)돌아버린다(狂)는뜻이아니라불광불급(不狂不及),즉미치지(狂)않으면도달할수(及)없다는뜻의제목이다.그러나책의모든부분이이에대한것은아니고첫부분만이미친사람들에대한이야기이다.

목차를보면이해하는데도움이된다.

1.벽(癖)에들린사람들,2.맛난만남,3.일상속의깨달음등으로미친얘기는벽에들린사람들에해당하는이야기이다.도발적으로지은책이름이마음에들지는않지만그래도요즘세태를보면비난할일도아니다.

1부벽(癖)에들린사람들

꽃에미친김덕형,장황(표구의옛말)에미친방효량,벼루에미친정철조,칼에미친김억……그후로는굶어죽은천문학자김영등등…각각의분야에서일가견을가지고있었으나후세에우리가이야기하는전문가로서의명성을남긴이는드물다.당시의사회가이런미친사람들을수용할만한준비가되어있지않은것이원인이아닌가싶다.현재라고해서자신있게그런사람들을수용할만하다고할수는없지만말이다.

“세상은재주있는자를결코사랑하지않는다.”홍길주는<김영전>에서이렇게쓰고있다.능력있는사람이손가락질당하는세상,모자란것들이작당을지어욕을하고주먹질을해대는사회,그리고는슬쩍남의것을훔쳐다가제것인양속이는세상은지금도끝나지않았다고저자는적고있다.저자의생각이나읽는사람의생각이일치하는대목이다.

한분야에미쳐야만이룬다는말은다아는사실이지만아무나미칠수있는일은아니다.또미치더라도제대로미쳐야지엉뚱하게미치면대단히위험해진다는것은역사를통해알고있는사실이다.

2부맛난만남에서서두에있는다음과같은글이마음을당긴다.

‘만남은맛남이다.누구든일생에잊을수없는몇번의맛난만남을갖는다.이몇번의만남이인생을바꾸고사람을변화시킨다.그만남이후로나는더이상예전의나일수가없다.’

‘정약용과강진시절제자황상’편에서정약용은자신에게세가지병통(너무둔하고,앞뒤가꼭막혔으며,답답한것)이있다는황상의말에다음과같은말을하고있다.

“배우는사람에게큰병통이세가지가있다.네게는그것이없구나.첫째외우는데민첩한사람은소홀한것이문제다.둘째로글짓는것이날래면글이들떠날리는게병통이지.셋째깨달음이재빠르면거친것이폐단이다.대저둔한데도계속천착하는사람은구멍이넓게되고,막혔다가뚫리면그흐름이성대해진단다.답답한데도꾸준히연마하는사람은그빛이반짝반짝하게된다.천착은어떻게해야할까?부지런히해야한다.뚫는것은어찌하나?부지런히해야한다.연마하는것은어떻게할까?부지런히해야한다.네가어떤자세로부지런히해야할까?마음을확고하게다잡아야한다.”

약2백년전의스승과제자의문답인데저자가해석을잘해놓아서그런지지금보아도마음에와닿는글이다.

‘박지원의짧은편지’편에도주옥같은내용이있는데다음과같다.

“귀에대고하는말은듣지를말고,절대남에게말하지말라고하며할얘기라면하지를말일이오.남이알까염려하면서어찌말을하고어찌듣는단말이오.이미말을해놓고다시금경계한다면이는사람을의심하는것인데,사람을의심하면서말하는것은어리석은일이라하겠소.”

내자신을돌아다보게하는글이다.

3부일상속의깨달음

첫번째글‘이옥과박지원의소품산문’에는이옥(정조가이분의과거시험답안지를보고화를내며합격을취소하고멀리기장땅까지군역을보내는벌을내리기도했다는일화가있음)의선문답과같은내용이있다.

“향은향연기가되고,담배는담배연기가된다.연기가비록같지는않지만연기인점은서로같다.사물이변화하여연기가되고연기가변화하여무(無)가된다.연기가나와서는잠깐사이에함께허무로돌아가니,네가보았던전각가운데향연기와담배연기가지금은어디에있는가.인간세상은하나의큰향로일세그려.”

이글은이옥이송광사부처님전에서강의후담배를피우려하니행문사미가이를말리는데이때오가는문답중일부이다.

‘이덕용과정약용의산문’편에는옛사람말이라하면서“젊었을적한가로움이라야한가로움이다(未老得閑方是閑)”라는말이있다.늙어한가로운것이야할일이없는것이지한가로움이라말할것이못된다.저자의말이다.‘한가로움과할일이없는것’차이는결국‘직장인의휴가와백수의일상’이아닌가.

이책에는많은선현들이등장하면서좋은내용을많이담고있어이를일부옮겨적느라글이길어졌다.이와같은구성의책을좋아하는편은아니나많은내용들이나자신을뒤돌아보는데도움이되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