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 시대
대항해시대

(해상팽창과근대세계의형성)

주경철지음

2008년모신문사선정‘올해의책’으로선정된책중의하나이다.올해들어읽은책들중2008년‘올해의책’으로선정된것으로는네번째이다.

‘하늘에서본한국’은도서관에간김에쭉넘겨가며보고지나가느낌을따로남기지는않았다.한마디만하자면기대했던것보다는실망스러웠다.

이책은581쪽이다.전에읽은‘악령이출몰하던조선의바다[서양과조선의만남]’은800쪽이넘으니그보다는적지만종이가두꺼워그런지책의두께에압도당하는느낌이든다.한번에많은시간을낼수있는것이아니어서두꺼운책의경우여러번에나누어읽느라부담이되는것은사실이다.

머리말의표현을빌자면이책은근대세계사를해양세계의발전이라는새로운관점에서재해석한내용이다.전체적인흐름을알기위해서는책의구성을볼필요가있어소개한다.

제1부근대세계구조의형성

제1장세계의팽창,세계의불균형

1.아시아해양세계의변화2.세계사의거시구조

제2장세계와유럽의조우:유럽의해상팽창

1.에스타도(Estado):포르투갈의해외거점제국2.제국과플랜테이션:아메리카대륙의식민화3.국가와자본의결합:동인도회사에서제국으로

제2부폭력의세계화

제3장근대해양세계의내면:선박·선원·해적

1.조선업과항해술의발달2.선원들의세계3.해적의세계:근대자본주의에대한반질서

제4장근대적폭력,폭력적근대:군사혁명과유럽의팽창

1.군사혁명2.전세계의군사적충돌3.군사문제와문화

제5장화폐와귀금속의세계적유통

1.화폐·귀금속·근대세계2.동아시아의귀금속3.구리·카우리·아편

제6장노예무역:근대세계의비극

1.아프리카내부의노예제와노예교역2.근대대서양노예무역3.플랜테이션과식민지의노예

제3부세계화·지역화된문화

제7장환경과인간

1.생물학적교환2.세계적인환경파괴3.전염병

제8장기독교의충격:사회의위기와의식의위기

1.유럽의전도방식2.아메리카대륙의기독교화3.아시아와기독교

제9장문화의교류:언어.음식.과학기술

1.언어상의변화2.음식과일상생활의변화3.과학기술의전파

국가간육지를통한교역은수송량과안전성,그리고시간적인면에서많은제약이있지만바다를이용한이동은수송량과시간적인면에서많은변화를초래했는데저자는이러한관점에서근대의시작을정리하였다.육로를통한변화보다해양을통한접촉은다양한분야에서엄청난변화를초래하였으니저자의이러한관점은당연하기도하지만매우흥미롭다.

읽고보니각장마다내용이분리되어있어처음부터순서대로읽지않거나중간을건너뛰어도문제없을것같다.각장마다흥미로운이야기들이담겨있고,그동안알지못했던내용들이있어쪽수가많더라도지루하지않는책이다.하지만방대한내용이라책을덮으면서어떻게정리해야할지엄두가나지않는다.

다른책에서도일부언급한것을본적이있지만이책에서저자는유럽이근대에들어다른대륙보다앞서나간이유를설명하고있다.수백년전배한척에기대어대양을오가며교역을한다는것이얼마나어려운일인가를새삼깨닫게된다.교역을위해폭력을휘두르며아프리카나아시아국가들과,또는유럽국가사이에전쟁을해가며이익을추구하고,그들은발전해나가며,각종제도를수립해간다.처음부터유럽의국가들이아시아나아프리카보다압도적인우위를점하지않았다지만유럽의국가들은많은국가들과접촉하면서새로운경험을하게되고,좋은점은받아들이면서점차아시아와격차를벌여나간다.한편이동을통해전염병이돌아어느정도면역력을가진유럽인에비해면역력이떨어지는신대륙의원주민들은대책없이쓰러져가며전염병의이유를모르는유럽인들과원주민들은인종차별적인의식을가지게된다.

전세계적으로는대단히중요한시점에서우리는낄곳이없어서인지거의언급되지않는다.‘악령이출몰하던조선의바다’에서처럼우리는은둔의긴세월을보내고있었다.여러분야에걸쳐유럽과많은아시아국가,그리고당시신세계로알려진아메리카가만나충돌하면서생기는다양한내용을만날수있는책이다.

책중에서

“해상팽창은환경차원에서판도라의상자를연것이나다름없다.각지역에서따로진화해가던생물들이일시에서로조우하면서자연환경에는더이상돌이킬수없는변화가가속적으로일어났다.각종병원균의이동은때로수많은사람들을죽음으로몰아넣었고,낯선동식물들이들어와퍼져갔다.외부생물종의확산만이아니라기존의생물종들도갑작스러운변화로인해때로는급격한개체수증가가일어나기도하고때로는멸종당하기도했다.전지구적으로거대한생태환경의변화가일어난것이야말로근대에일어난가장중요한변화라고할수도있다.”

415쪽중에서

“그과정은대개평화와는거리가멀었고,흔히지나치게폭력적이었다.누누이강조하였지만근대의세계화과정은폭력의세계화라고불러도과언이아닐정도였다.이런폭력적과정을거치면서단순히교류네트워크가확대되고활성화되는정도에그치지않고전세계가점차하나의위계구조속으로말려들어갔다.우리가주목했던15-18세기의시대를경과하면서이위계의상층에유럽세력이자리잡았다.산업혁명을거치면서더욱강력해진유럽의패권은제국주의시대에정점을맞았다.되돌아보건대근대해상팽창의역사는대부분전쟁과폭력,충돌과갈등으로점철된비극의역사라고할수있다.”543쪽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