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평전

윌리엄J.듀이커지음

정영목옮김

호치민:1890년5월19일출생,1969년9월2일사망

1975년월남전쟁이막을내린해는고등학교1학년이었는데당시는‘덩샤오핑’을‘등소평’으로불렀듯이‘호치민’을호지명으로불렀었다.이책을읽기전까지는북베트남의지도자이며독립운동가정도가내가갖고있는지식이었다.당시에는[월남전]하면국군파병과함께항상베트콩이같이언급이되었었고,같은동네에살던아는아저씨는월남전당시돈을벌기위해월남에가일을하였었다.배웅차부모님과김포공항에가환송을했던기억이나는데당시의김포공항은이층에서걸어서비행기에오르는사람들을보면서손을흔들며환송할수있었다.공항건물밖으로식당이따로있었는데그곳에서돈가스를먹었던기억이난다.아마도당시에는먹기쉽지않았던돈가스를맛있게먹은탓에기억에남아있는것같다.친척중에는군인으로서월남전에참전했던분들도계시는데당시에는직간접적으로월남과연관이있던사람들이꽤있었을것으로생각된다.당시에월남에다녀온분들에게얻은선물중기억에남는것은C-ration(미군전투식량)이었다.그안에들어있는여러개의캔을열어보면잼,크랙커,스튜류의음식등이있는데그당시로는별미중의별미였다.

월남전이막을내린지30년이지나이책을읽게된것은우연이었다.한달전쯤원내식당에서점심을먹는데앞자리에계시던전(前)원장님께서이책에대해말씀을하시면서내용이읽어볼만하다고하시길래,그렇지않아도당시무슨책을읽어볼까하던생각중이었는데마침잘되었다싶었다.대출을받으면서보니주석포함972쪽이어서베고자기딱알맞은두께였다.

전에소개한‘덩샤오평평전’처럼자서전이아니어서일부내용에서는너무연대기같은표현이마음에들지않지만비교적객관적으로기술한것으로보인다.이책을읽으면서후에는적으로싸우지만그전에는호치민이미국과우호적인관계를맺기위해여러번노력한내용이나와매우의외였다는생각이든다.당시미국으로서는베트남의정체성에대한의구심때문에가까이하지않은것으로되어있다.만약미국이나서서프랑스로부터의독립을보장해주고지원을해주었으면베트남의장래가어떻게펼쳐졌을지모를일이다.책에서호치민은줄곧공산주의자이기에앞서민족주의자임을내세웠는데책을다읽으면서느낀소감은호치민은민족주의자이기도하지만그보다는먼저공산주의자였다는생각이든다.호치민은대외적인관계에서도항상공산주의자보다는민족주의자임을내세웠고,이로인해당시소련으로부터도의심을받았으며,[반은레닌,반은간디]라는소리도들었지만오랫동안프랑스,소련,중국등지에서지내면서외교적인중요성을남들보다많이느꼈기때문에대외적으로민족주의자임을주장하는것이더많은이익을얻을수있을것이라는판단하에한언행으로보인다.미국이프랑스로부터의독립을지원해주었어도호치민은베트남을공산국가로이끌지않았을까하는생각이든다.그러나호치민의주장대로해주었더라면공산국가이면서도미국의입김을완전히무시하지는않았을거라는생각도든다.

이책을읽으면서가장크게느낀점은베트남이우리나라의합병,해방,전쟁등매우유사한역사를가지고있다는점이다.그러나해방전부터베트남에서는당시월맹이라고불린북쪽지역에서의공산주의자들의활동이매우활발하게진행되어프랑스로부터의해방의의미는바로베트남의공산주의국가수립을의미하였다.그것을저지하기위해당시공산주의의확산에큰불안을느낀미국이프랑스를대신하여끼어들었지만73년철수를하게된다.나는이책의내용중에한국군참전에대한언급이있을것으로생각하였는데전혀언급이없는것이이상하게생각되었다.당시적지않은병력이파병되었었고,또한민간인들도많이갔었는데한국군에대한언급은한줄도나오지않는다.

우리나라의역사로보면호치민과가장비슷하다고꼽을수있는인물은이승만전대통령이아닌가싶다.이렇게생각한이유는주로외국에서생활하면서독립운동을전개하였고,직접적인국내의독립운동과는거리가있었으며(당시에베트남에서독립운동을한지도자들대부분은잡혀사형을당하였다)독립한후최고지도자에오른점등이다.다른점은호치민은자신의욕심을매우자제한생활을한것이다.원래성격인지여부는분명치않으나,북베트남의주석으로있으면서정치나개인생활에욕심을부리지는않은것으로되어있으며노년까지도매우검소한생활로일관한것으로되어있다.그자신은유서를작성할때마다화장후뼈도국토남부,중부,북부에나누어뿌리고,흔적을남기지말것을부탁하였으나호치민사후에베트남지도자들은정치적인목적으로기념관을건축하고시신을방부처리하여국민들이참배할수있게하였다.현재까지도매년많은베트남국민들이참배를하고있다는데우리나라는초대대통령이너무불명예스럽게되었고,그후도좋은전통이세워지지않은점은매우아쉽다.

호치민은결국완전한독립을보지못한채눈을감는다.베트남의입장에서는평생조국의독립을위해서일하면서대외적으로는공산주의자이기에앞서민족주의자임을강조하면서조국의발전을위해일하였으며모든베트남인들로부터존경받는영웅으로그려져있다.그자신이그렇게쓴것이아니라,적의입장에서싸운미국인이쓴평전에서의이야기이다.우리도최근에화제를불러일으킨‘이순신장군’과같은수백년전역사속의인물이아닌같은하늘아래서지낸인물중에서모든국민으로부터존경받을수있는영웅을갖고싶다.

책의내용중에서

그는많은미국인들이그를‘모스크바의꼭두각시’로본다는사실을인정하면서도,자신이미국인들이말하는공산주의자는아니라고이야기했다.그는15년간당사업을하면서소련에진빚을갚았기때문에이제자신은자유롭다고생각했다.호치민은패티와헤어지면서베트남인민은늘미국으로부터받은지원에감사하고있고,앞으로오랫동안미국을친구이자동맹자로기억할것이며,미국의독립투쟁은언제나베트남의모범이될것이라는메시지를전했다.

-1945년하노이의미국대표패티와만나서한말.

그것은코끼리와호랑이의싸움이될것입니다.만일호랑이가가만히서있는다면코끼리가그막강한엄니(?)로호랑이를짓누르겠지요.그러나호랑이는가만히있는것이아닙니다.그는낮에는밀림에숨어있고밤에나타납니다.호랑이는코끼리의등에뛰어올라코끼리의가죽을찢어놓고다시어두운밀림으로뛰어들어갑니다.그러면코끼리는천천히피를흘리며죽어갑니다.이것이인도차이나의전쟁이될것입니다.

-1946년9월11일<뉴욕타임스>통신원데이비드쇼엔브런과의인터뷰에서프랑스와의전쟁가능성에대해.후에코끼리역할은프랑스대신에미국이하게되었다.

평화가회복되면농업세를1년간면제하여베트남인민이전쟁동안겪은곤경에보답하고피로얼룩진기나긴전쟁동안인민이보여준노력과희생에당이직접감사해주기를바랐다.-1960년대말마지막유언장에서

-2005년9월19일작성-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