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조선은 정도전을 버렸는가 : 조선 역사의 56가지 진실 혹은 거짓

이한우지음

우리모두는조선시대를살아온선조들의후손들이다.조선과는관련없는극히일부의귀화한외국인들이있겠지만대다수는선사시대,삼국시대,통일신라,고려,조선으로이어지는우리의역사속에서살아왔으며현재살고있다.그러나대중역사서로분류되는책들중에서조선말기를다룬책들을읽다보면우리선조들의이야기라는친밀감이그리많이들지않는다.잘나지못해나라까지빼앗긴당시의상황과일제침략기는현재의우리와조선의연결고리를끊게만들었다.조선에대한비판적인시각은해방후에도계속되어신흥독립국인대한민국은조선의어떤흔적도받아들이지않는다.상징적이나마왕조를복원한다던가하는이야기는건국과정에서공식적으로전혀언급이없었다.왕족에대한개념자체가없어졌으며왕조를이끌어온양반계급의흔적은성씨에만일부남았으나이역시상징적인의미만남아있다.세계어느나라도흔치않은긴역사의조선왕조는한일합병과함께과거로만남게되었으며해방후조선은다시거론되지않았다.

대한민국정부수립후부터상당기간동안은우리의역사에대해되돌아볼만한여유가없었으나최근들어서[대중역사서]라는분류에포함될수있는많은책들이나오고있다.이러한책들은전통적인역사서가채울수없는부분을다양한방법으로채워주고있다.[대중역사서]들은책읽는재미로는좋지만저자의개인적인주장이강하게반영될수밖에없어전적으로믿을수는없다는한계가있다.TV사극과비교할수는없지만일부그런문제가있다는것을종종느끼게된다.

재미있기로는시오노나나미의[로마인이야기]도대표적인[대중역사서]이다.책속에스며있는로마제국에대한사랑,기독교에대한반감등은저자가15권전편에깔아놓은편견이다.이책들을읽다가로마에대한전통역사서를읽어보려고한책을펼쳤다가다읽지못하고덮은기억이있다.재미가없어서였다.

이처럼[대중역사서]들은확인할수없는내용에대해저자들의주장을다양한방법으로개진하면서책읽는재미를제공한다.이런것들중하나가지난번언급한적이있는정조에대한독살설이다.현대의학으로보면병사했을가능성이충분히있는데도불구하고당시의소문에근거해독살설을강력히제기하였으나최근정조의비밀어찰이발견되면서신뢰성을잃게되었다.독살이아니라는사실을직접적으로밝힌것은아니나독살설의주체로알려진세력과정조가다양한방법으로교류를하고있었음이밝혀졌기때문이다.대부분은이러한새로운증거가나올가능성이많지않아한마디로목소리큰사람의주장이나그럴듯한논리전개를펼치는경우믿게된다는점이다.[대중역사서]에대한한계를알고이해한다면문제없지만TV사극보고역사를안다고논하는것처럼[대중역사서]를읽고역사를모두안다고생각하는것또한문제다.이러한문제가있기는하지만우리의역사에대해다양한방법으로기술하는것은나쁘지않다고생각한다.

[왜조선은정도전을버렸는가:조선역사의56가지진실혹은거짓]이라는책은역사적사실56가지를소개하고있다.이책소개를하면서서두가길었던이유는이글들중일부는저자의주장이포함되어있기때문이다.일관성이있는내용들은아니나조선의역사중궁금하다면궁금한내용들을정리한책이다.개인적으로는재미있게읽었는데조선에대한기본적인역사지식이있으면더재미있게읽을수있겠다는생각이든다.

지난번발견된정조의비밀어찰에대한최근연구발표에서정조의독살설은역사의오역과오독,왜곡의결과라는주장이나왔다.다시금역사를생각게한다.

<너희가선조를아느냐!선조에대한오해를풀다>

“우리에게선조는무능하고시기심많은임금으로만남아있다.”임진왜란을당한임금.이러한사실로인해훌륭한업적이가려졌다는내용이다.인재가가장번성했고사서삼경을한글로번역해한글의지위를경전번역어의지위로격상시킨임금이며조총만드는데많은열의를쏟은임금이라는사실을소개하고있다.69쪽중에서

<도명이골백번도더바뀐충청도의수난시대>

조선개국과함께양광도를분리해양주와광주는경기도에포함시키고나머지충주,청주,공주,홍주(지금의홍성)를따로묶어충청도라고불렀다.

연산군11년환관김처선과김처선의양자환관이공신이살해당하고이공신의본향인청주목이이웃고을에편입되면서청주가빠지고공주가이름에포함되어충공도가되었다.중종35년충주가예성으로강등되면서청공도로바뀐다.명종4년충주목의이홍윤이난을일으키자충주목은현으로강등당하고청홍도가된다.이런식으로공청도,충청도로회복,다시공청도,홍충도,충홍도등으로수없이바뀐사실이있다.315쪽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