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인 기자의 눈으로 본 근대 만주와 대한제국
BY t2star ON 5. 22, 2010
헨리위그햄지음
이영옥옮김
지난4월10일[빌라도의예수]를정리한이후오랜만에책한권을읽었다.그사이올려놓은[화성에서온남자금성에서온여자]는예전에읽었던책이다.책읽기가뜸한것은시간이없기도하지만그사이대출해놓은책들이영읽기가쉽지않은점도있다.나름대로이유가있어골랐는데취향이맞지않는부분이있다.서술한것이쉽지않아읽다보면연결이잘되지않을뿐만아니라기억도가물가물해지는책들이다.이리되면이책저책조금씩읽게되는데이것도좋지않은방법이다.반납을하자니그사이읽은것이아까워놓아두었지만그렇다고쉬이손이가지도않는다.
이책은[그들이본우리총서011권]이다.지금까지출간된[그들이본우리총서]시리즈모두를읽은것은아니지만읽을때마다공통적으로느끼는점두가지가있다.첫째,조선말기우리나라에대해기술한내용들을보면매정하다싶을정도로자국의관점에서기술하고있다.조선의독립국가유지를이야기하기보다는누군가강점해야한다는시각이많다.둘째,다양한직업군의사람들이우리나라및주변정세에대해나름대로정확하게기술하고있다.
이시리즈에앞으로포함될지는모르지만여행가,의사들도자료를남겨것이많으며이책들중에같은시간대에서로교류를나눈사람들은서로에대한이야기를담고있다.그내용들을보면자료는비교적객관적인시각을가지고있다는느낌이든다.그러나우리의이야기를자국의이익에우선한시선으로이야기하는것을보는것은그리편치않은일이다.
저자위그햄(1869-1954)은스코들랜드출신의작가이자아마추어골프선수이다.그는1901년6월상하이를출발하여즈푸,다렌,뉴좡등을거쳐만주지역을여행하였는데그목적은만주내러시아의움직임을보려는것이었다.그래서이책의대부분은러시아와만주에대한이야기를담고있으며조선에대한부분은후반부에조금나온다.만주에대한이야기는남의이야기여서인지읽기가쉽지않다.남의역사인지라무슨소리인지이해하기가어렵다.뒤에포함되어있는조선에대한이야기는길지는않지만직설적으로일본이조선을병합해야한다는내용이다.
저자는러시아가조선을합병하는것을막기위해서는일본이조선을합병해야하며영국이이를지원해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저자가조선을방문했을당시상황에대해서도일본인상당수(약4만명)이거주하고있을뿐아니라일본은조선을위해중국과전쟁을치렀고많은개혁을이루었다고기술하고있다.저자는조선과조선인에대해나쁜감정을가지고있지는않지만일본이조선을병합하는것이자국의이익에부합한다고판단해여러차례일본의조선합병을강조하는기술을하고있다.
1800년대후반,조선을방문한외국인들은본인의시각과자국의시각에서우리를보고있었다.당시조선은자신을지키기에는이미시기가늦었으며1800년대초반과중반,조선은그에대한대비를해야했으나하지못했다.
아래인용한책의내용중에는우리의입장에서껄끄러운부분도있다.다른시각에서보면커다란책임을가진것도아닌기자가이런시각을개진하였다는것이한편놀라울뿐이다.기자가이런정도이니당시조선과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던나라들의외교관들은어떤시각을가지고있었을까?지나간과거이기는하지만소름끼치는일이다.
책의내용중에서
제물포는,비록여행자에게까지동양의통상적인환대를베푸는외국인클럽을자랑하고있을지라도,그리매력적인곳이못된다.게다가부산이일본의철도로서울과연결되면곧바로조선의가장중요한항구가될것이기때문에,제물포가미래의상업중심지로서크게번성할것같지가않다.249쪽중에서
조선은사실동양이라는커다란세계의축소판이다.수년내에진보적인한강대국이조선을차지하고통치하여자신의국가로만들수도있다.—중략—조선인들은매우유쾌하고친절한사람들이다.오랜고통에도인내심이강하고,공격성이나외국인에대한혐오가없으며중국인들의특징인하늘을찌르는오만함역시없다.그래서우리는그들에게슬며시매혹될수밖에없으며,그들의거친운명을유감스러워하지않을수없다.—중략—그러나조선의관습이아무리무쇠처럼단단하다고해도,조선은중국보다더빨리외부세계의문명에굴복할것이다.왜냐하면그들은중국과같은생명력이부족한데다,외세를몰아내야한다는의식마저점차식어가고있기때문이다.황제는백성들에게존경을받지못하며황제에대한충성심도거의없다.궁밖에서황제의몰락을유감스럽게생각할사람은아마도거의없을것이다.253-255쪽중에서
현재상황을보자면,분명히러시아는바다에서일본과싸울준비가되어있지않다.더군다나일본이대영제국에게호의적인중립을얻을것이라는사실을알고있으면서싸우려고들지는않을것이다.만약러시아가프랑스에게도움을청하면영국해군이개입하게되면서프랑스함대와균형을이루게된다.그러므로러시아는양국동맹에호소해봐야아무것도얻을수없을것이다.따라서현재일본은만주에서러시아의행동에대한대응으로조선에대한지배권을주장하는것이가능하다.전쟁의위험을무릅쓰지않고서말이다.그리고영국은일본이이러한조치를취할수있도록격려해야한다.왜냐하면러시아가조선을합병하게되는상황을영원히방지할수있기때문이다.만약이러한계획에대해서조선에대한배려가거의보이지않는다는주장이제기된다면,그에대한답변으로조선은현재거의세계최악의정부를가지고있다고지적하기만하면된다.황제와조정은애국심이나백성의복지에대한진정어린근심이완전히결여되어있다.황제는오직자신의새궁전을짓는일에만몰두하고있으며,조정은자신만의목적을위해돈을원하고있다.291-292쪽중에서
Share the post "영국인 기자의 눈으로 본 근대 만주와 대한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