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리처드도킨스지음

홍영남옮김

책의마지막장을넘기면서오늘은마침내이책을마칠수있겠구나하는희망이생긴다.책을대출받은지가언제인지기억이나지않을정도로지났는데진도는더디나가아마수개월걸리지않았나싶다.[만들어진신]을도서관에신청을해놓고서는기다리는순서가너무길어저자의다른책이없나찾아보다가이책이눈에띄었다.도서관홈피에서찾아보니이책은대출가능이란다.이책을빌린후조금읽다가지루하여[만들어진신]을사서먼저읽느라미룬탓도있다.책을읽다보면진도나가기가힘든책들이종종있는데이책도그중둘째가라면서러워할책이다.나에게이책을마지막까지읽게한힘은인내력이큰몫을한것은틀림없다.그외에중간에그만두자니아까운생각도들기도하였거니와혹시뒷부분에재미있는(?)내용이남아있을까하는기대도한몫을하였다.

전체적으로보면과학적으로,생물학적으로재미있는것은분명한데저자의이야기를풀어나가는방식을내가전부이해하기에는내지식이짧다고밖에할수없다.나는힘들게읽었지만생물학에관심이있다면,진화론을유전자적인측면에서알고싶다면꼭읽어야할책이라고생각한다.

[만들어진신]이인문학적으로신을부정하는내용이라면[이기적유전자]는과학적으로신을부정하는내용이라는느낌이들었다.저자는이책에서다위니즘(다윈의진화론)과창조론사이의고민같은것은하지않는다.다위니즘이당시과학기술의수준으로는입증하지못한것을유전학적으로뒷받침하고있으며당위성을주장하는것이아니라그이상의수준에서유전학적으로진화론에대해설명하고있다.이런점에서본다면[만들어진신]에서새삼스럽게이론적으로신(창조론)을부정하는것은순서가바뀐인상을준다.[이기적유전자]가나온지가30년이넘었다는데이제와서[만들어진신]으로신을부정하는이유가무엇인지궁금해진다.[이기적유전자]에서과학적으로부정을하였지만과학을모르는인문학자들을위해이론적으로신을부정할필요를느꼈는지도모를일이다.

저자는“생명에는의미가있는가?”“우리는무엇때문에존재하는가?”“인간이란무엇인가?”등과같은심오한질문에부딪칠지라도이제미신에의지할필요가없다고강변하고있으며진화론은지구가태양의둘레를돌고있다는사실과같이의심의여지가없지만다윈혁명이뜻하는모든것은아직충분히이해되지않고있다고적고있다(40쪽).

저자는제목에서도밝힌바와같이인류발전의역사를인간개개인보다는유전자에의한,선택에의한발전으로보고있다.유전자는자기의목적에따라자기의방법으로몸을조절하며,몸이노쇠하거나죽음에이르기전에죽을운명에있는그들의몸을차례로포기해버림으로써세대를거치면서몸에서몸으로옮겨진다고보았다.

저자의다음글을읽으면이책에서주장하는바를이해하는데도움이된다.

“유성생식은자기복제가아니다.개체군이다른개체군에의해오염되듯이한개체의자손은성적파트너에의해오염된다.당신의자식은당신의절반밖에안되고,당신의손자는당신의1/4밖에안된다.그리하여겨우몇세대가지났을뿐이지만당신의자손들은당신의아주작은부분-몇개의유전자-만을지닌다.비록자손들이당신의성姓을지녔다고하더라도말이다.

개체는안정된것이아니다.정처없이떠도는존재이다.염색체또한트럼프놀이의카드처럼즉시섞이고곧바로잊어버리게된다.그러나섞인카드자체는살아남는다.바로이카드가유전자이다.유전자는교차에의해서파괴되지않고단지파트너를바꾸어행진을계속할따름이다.물론유전자들은계속행진한다.그것이그들의임무이다.유전자들은자기복제자이고우리는유전자들의생존기계인것이다.유전자는지질학적시간을사는거주자이며,영원하다.”(92쪽에서)

‘노화이론’에기술한내용은황당한면도있지만재미있다.

“늙은몸에암을유발시키는유전자는암을발현하기전에개체가번식하기때문에다수의자손에게전해진다.한편젊은성인에게암을일으키는유전자는그다지많은자손에게전해지지않으며,어린아이에게치명적인암을일으키는유전자는자손에게전혀전해지지않는다.이이론에따르면노쇠는후기에작용하는치사유전자와반치사유전자가유전자풀에축적되는현상의부산물에불과하다.-중략-이이론의장점가운데하나는이러한사실로부터재미있는추측을이끌어낼수있다는것이다.예를들어인간의수명을연장하고싶다면그렇게할수있는두가지방법이있다.그하나는어떤연령,예컨대40세이전에는번식을금하는것이다.수백년후에는이연령한계를50세로올리고이후에도조금씩늘려간다.이와같은방법을이용하면인간의수명은수백세까지연장할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누구도이와같은정책을진지하게시행하려는사람은없겠지만말이다.두번째는유전자를‘속여서’자신의몸을실제의연령보다젊도록생각하게하는것이다.-중략-(100쪽에서)

나는뵌적이없기때문에친할머니에대한기억은없다.그러나외할머니는어렸을때자주업어주셨기때문에기억에남아있는데다음과같은사실을알고자주업어주셨는지모르겠다.

“많은종에서어미는아비보다자기자식을확신할수있다.어미는눈으로보고만져볼수있는알을낳거나새끼를갖는다.어미에게는자기유전자의지참자를확실히알수있는좋은기회가있다.불쌍한아비는속기쉽다.그래서아비는어미만큼육아에열중하지않는것으로생각된다.-중략-이와같이외할머니는친할머니에비해자기손자에게강한확신을가지고있으므로친할머니보다강한이타주의를나타낸다고생각된다.이것은할머니가딸의아이에게는확신이가지만아들은처에게배신당하고있을지모르기때문이다.외할아버지는친할아버지와동등하게손자에게확신이간다.왜냐하면양자모두확실한1세대와불확실한1세대를고려할것이기때문이다.같은식으로외삼촌은친삼촌에비해조카의행복에더욱관심이있고일반적으로이모와동등하게이타적일것이다.실제로남편의외도가매우흔한사회에서는외삼촌이‘아버지’보다이타적일것이다.외삼촌쪽이그아이와의근친도에대한확신에확실한근거가있기때문이다.그들은그아이의어머니가적어도자기의반자매라는것을알고있다.”(197쪽에서)

아내에게이글을보여주었더니그럴듯하다고한마디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