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탤런트나가수,개그맨외에도다양한직종의사람들이TV에나오는세상이다.일반인이등장하는경우가많이늘었다.단순히주인공의뒤를지나가는배경이아니라프로그램의한부분을담당하는경우도많다.그중에서도자주TV에비치는직종중에는의사가있다.전에는단순히진찰실에서사실적인사항의신뢰도를높이기위해인터뷰를하는정도였다면요즘은프로그램에참여하는경우를종종보게된다.어지간한방송사나신문사에는의사출신의의학담당전문기자들도없는곳이없다.
다양한프로그램에참여하는의사들도과거와는달리무게만잡기보다는예능프로의특성을잘알아서어색하지않게잘적응하는편이다.TV속에서무게잡고엄숙한분위기의출연자는있을자리가없어진지도오래되었다.그사람이나이가얼마나먹었던,무엇을하는사람이든지간에우스운이야기나몸짓을하지않으면안되는시대에살다보니의사라고다르지않다.
그러나참여하는역할이의학지식을전달하는내용이라면재미와지식이라는두부분을어떻게전달해야할까?의사라는직업인으로서의학에대한이야기를할때사실전달과예능을어떻게섞는것이적절한것인가?
TV에많이비치는장면중의하나가영상검사를가지고설명하는모습이다.다양한영상들이동원된다.자기공명영상,전산화단층촬영,초음파,골밀도,단순방사선검사,그외에도실로다양하다.문제라고생각하는부분은영상을보고설명하는내용에있다.설명을재미있게하는것이야좋지만사실과다른부분을이야기하는것은다른관점이다.영상의학전문의인지아니면다른과전공의사인지는모르겠지만영상을보고설명하는내용들이사주팔자보는수준인경우가많다.복부를촬영한단순방사선필름을보고이야기할수있는부분이아닌내용을설명한다던가,아니면간의초음파영상을보면서사실과다르게이야기하거나이야기할수없는내용을이야기하는등등.쇼인지아니면사실의전달을하자는것인지불분명한경우가너무많다.
그외혈액검사결과에대한설명도프로그램의상황에만맞추어설명하는경우를보게된다.단순히영상검사뿐만아니라모든의학검사들이마찬가지이다.검사를통해알수있는범위외적인것들을줄줄이나열한다던가,아니면의학적지식과는상관없는표현이나설명들을하는것을보면꼭저래야만하는가싶다.의사라고해도개그를하는프로그램에참여한것이라면무슨소리를하던문제가없지만의사로서의학적인지식을이야기하는것이라면사실전달이라는부분을우선해야하는것이아닐까?재미를위해다른이야기를더하더라도사실이아닌부분을이야기하는것은옳지않다는생각이다.
이를보는시청자들이사실을다르게받아들일여지가있어한자적는다.
사진설명
위사진은두환자에서촬영한우측어깨단순방사선필름들이다.자기공명영상이나초음파검사와는달리단순필름에서는힘줄이나인대의손상들을알수있는경우가많지않다.그러나일부에서는연부조직손상을알수있는경우가있다.좌측과달리우측필름에서화살표가가리키는부분은회전근개중극상근의힘줄이지나는부분으로좁아져있으면서인접한뼈에돌기가자라있어힘줄이파열되었다는것을알수있다.이검사에서힘줄이파열되었다는것,인접한뼈에변화가있는것으로보아인대가파열된지시일이꽤지났다는것,과거에외상이있었을가능성이있다는것등은이야기할수있지만어깨가전체적으로둥근모양이라정상이라든가,어깨의생긴모양이예뻐좋다든가,못생겨나쁘다든가하는표현은사실과는관계없는내용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