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의 종말

빈곤의종말(THEENDOFPOVERTY)

제프리삭스지음

김현구옮김

저자가1980년대초하버드대학교수였던시절.저자는자신에게배웠던볼리비아학생이초청한세미나에서초인플레이션에대해토의하던중저자가자신의이론을자신있게주장하자“당신이그렇게똑똑하면라파스로직접와서우리를도와주지그래요?”라는이야기를시작으로볼리비아,폴란드,러시아,인도등에서경제적인자문을해주면서많은경험을쌓게된다.

이책에서매우흥미있게읽은것은전세계적으로많은지역,국가들이경제적인차이를보이게된이유에대해설명한부분이다.서유럽과미국은어떻게잘살고있는지,아프리카의많은국가들이빈곤에서헤어나지못하고있는이유는무엇인지등에대해설명하고있으며중요한점은빈곤에처해있는나라들이어떻게하면빈곤에서벗어날수있는지에대한방법을제시하고있다.

과거에공부하면서의문을가졌었고책을읽다보면가끔의문이드는다음과같은내용들에대해궁금하다면이책은많은도움이될것으로보인다.

“왜산업혁명이영국에서시작되었는가?오랜역사를가진중국에서시작되었으면우리도먼저그영향을받지않았을까?”

“왜북미와서유럽에비해다른나라들은경제적으로뒤처지게되었는가?”

“왜아프리카는맨날그모양인가?”

하지만나같이경제에대해기본적인지식이부족한사람은이책한권이정답인것으로쉽게오해할수있음을이해바란다.

여기에서저자가제시한빈곤에대한구분을소개하면다음과같으며빈곤의정도를극단적빈곤,중위의빈곤,상대적빈곤으로나누어설명하고있다.극단적빈곤이란가계들이생존을위한기본적필요를충족시키지못한다는것을의미한다.이가계들은만성적기아상태에있고,의료시설을이용할수없으며,집안에안전한식수나위생에필요한편의시설을갖추고있지않고,자녀가운데일부나전부를교육시킬능력이없으며,기본적피난처-비가새는것을방지할지붕과조리대의연기를배출할굴뚝-와신발같은기본적의복도언제나결핍되어있다.중위의빈곤이나상대적빈곤과는달리극단적빈곤은발전도상국에서만일어난다.중위의빈곤이란일반적으로기본적필요는충족시키지만,단지가까스로충족시킬뿐인생활조건을가리킨다.상대적빈곤이란일반적으로평균적국민소득보다낮은소득수준의가계를가리키는것으로해석된다(45쪽).

책의앞부분에는현재경제적으로큰차이를보이는선진국과후진국의지역별1인당GDP의1820년-1998년의변화를그래프로보여주는데미국의경우1.7%의연평균성장률을보인반면에아프리카는0.7%의성장률을보인다.한두해의경우라면별차이가없어보이나이백년에걸친변화는현재의커다란차이를보이고있다.

1700년대중반까지세계는오늘날의기준으로보면놀라울정도로가난했다고한다.존메이너드케인즈는1930년도에세이‘우리손자세대의경제적가능성’에서[과거에]인간의경제적진보가사실상정체했다는사실을다음과같이지적했다.‘인간이역사를기록해온아주이른시기부터,즉기원전2000년부터18세기초에이르기까지지구상의문명화된중심지에서살아가는평균적인간의생활수준은실질적으로크게변화하지않았다.많은부침들을포함한역병과기근,전쟁이내습하는가하면황금의휴지기도있었다.하지만여러해를두고계속되는격렬한변화는일어나지않았다.어떤시기들은다른시기들에비해50%정도더나아졌을수도있다.그런데좀더나아졌다고해도서기1700년도까지과거4,000년동안기껏해야100%더나아졌을뿐이다.’또한케인즈는이장기적정체상태의원인으로기술을정확히지적했다.‘선사시대부터비교적근대에이르기까지중요한기술혁신들이없었다는것은정말로놀라운일이다.근대가시작된시점에세계가갖고있던거의모든기술은역사의시초에이미사람들이알고있던중요한기술과그다지다르지않았다.언어와불,그리고우리가오늘날가지고있는것과똑같은가축들,밀,보리,포도,올리브,쟁기,바퀴,노돛,가죽,린넨,직물,벽돌,금과은,구리,주석,납,그리고기원전1,000년전에목록에추가된철,그리고은행업,정치술,천문학,종교등모든것이그렇다.우리가이것들을언제갖게되었는지의기록은존재하지않는다.’(60-61쪽)

그긴시기동안변화없이웅크리고있던경제가언제부터차이를보이기시작했을까?저자는극적인도약은1750년경영국에서일어났으며이때영국의신생산업이새로운형태의에너지를대규모생산에최초로동원했는데,증기엔진이근대역사의결정적인전환점이되었다고적고있다.그렇다면이러한역사의중요한전환점은서기500년부터1,500년의약1,000년동안세계의기술적선두주자였던중국이아니고영국에서시작되었을까?분명한해답은없지만다음과같은실마리를제시하고있으며간단하게정리하면다음과같다.첫째,영국사회는상대적으로개방적이었다.둘째,영국은정치적자유의제도가훨씬더강력했다.셋째,영국은유럽과학혁명의주도적중심지가되었다.넷째,영국은여러가지중요한지리적이점을갖고있었다.다섯째,영국은주권을유지했고이웃나라들보다외침의위험이훨씬더적었다.여섯째,영국은석탄이풍부했다.(62-65쪽)

제8장에서는‘500년만의따라잡기:중국의재도약’이라는제목하에중국이뒤쳐진이유와그후의무서운성장에대해이야기하고있다.같은공산주의국가들이지만중국이러시아나동유럽국가들에비해지속적인성장을하는이유에대해서도설명하고있는데이중한가지는다음과같다.‘소련은서구기술과양립할수없는기술을사용하면서공업화가상당히진전된상태였던반면,중국은저급한기술에머물러있었다.따라서서구에서필요로하는규격을좀더쉽게채택할수있었다.’(245쪽)

이책에서는상당부분을아프리카에대해언급하고있다.아프리카.솔직히잘알지못하는미지의땅인데저자는아프리카에대한많은지원을강조한다.저자는외부세계가아프리카의오랜위기에대해모든원인을만연한부패와잘못된통치탓으로돌리고있다고비난한다.그러면서아프리카는지리적,풍토적으로다른대륙에비해많은어려운점을안고있으며상당기간서구에약탈당해왔다는사실을지적하고있다.식민지시기후에는아프리카는냉전의희생자가되어서구가개입된많은정치적인위기를겪게되었다는것이다.그러나서구가아프리카에대해하지않은한가지일은아프리카의장기적경제발전을위한투자라는것이다.저자는근본적인아프리카의빈곤을극복하기위해서는부유한국가들의많은지원이필요하다고강조하고있다.일시적인지원이아니라자활이가능한지원을위해서구체적인액수까지제시하고있으며그액수로GNP의0.7%을제시하고있다.미국의담당자들은“돈이낭비되고있다.”고자주이야기하지만2002년에미국은사하라이남아프리카에1인당3달러를제공했다고한다.그러나미국인컨설턴트들의몫과식량및기타긴급원조,행정비용,부채탕감활동등에필요한비용을빼면,현지에도달한원조금액은1인당총6센트에지나지않는다고한다.저자는이액수의돈으로는발전의단계로이행될수없다는것을강조하고있다.그러나아직도세계는아프리카에대해많은편견을가지고있어지원을어렵게하고있다고주장한다.그예로는취약한통치구조,민주주의의부재,근대적가치의결여,도덕의부족등이다.아프리카에AIDS환자가많아성적으로다른곳에비해문란하지않은가하는생각을하나실질적으로다른나라들과비교하여적어도더문란하다고할만한근거는없다고한다.일본이근대로들어서기전,일본을방문한유럽사람들은일본사람들이게을러서발전하기는틀렸다는이야기를했다고한다.

저자는이책에서아프리카에대한복합적인장애요인들을해결할수있는방안을구체적으로제시하고있으나이를지원해줄나라들은적극적이지않은것이문제이다.저자의대책이란부유한나라들이많은지원을근거로세운것이기때문에언제실행될수있을지가가장큰문제점이자실행되는것을기대하기가어려운점이다.책의내용대로한다면빈국에서의절대적인‘빈곤의종말’이훨씬빨리올수있을것같은생각이든다.

반디북에소개된저자의약력이다.

국제금융,거시경제정책에대한탁월한연구업적으로세계적인명성을얻고있는경제학자.1954년생으로하버드대를최우등으로졸업하고,29세인1983년에하버드대최연소정교수가되었다.하버드국제개발연구소장(HarvardInstituteforInternationalDevelopment:HIID)으로개도국거시경제정책및경제개발이론에대한많은연구를수행했으며,IMF,세계은행,UNDP,OECD등국제기구자문위원을역임했다.또한1986~1990년볼리비아의대통령자문역을지낼당시인플레이션을4만%에서10%대로끌어내린전력으로유명하다.IMF와세계은행에대한비판자로유명한삭스는1997년동아시아위기가기본적인경제체질보다국제자본의급격한이동이빚어낸일시적혼란이라는시각으로한국의외환위기당시IMF가내린고금리처방을강력히비판해주목받은바있다.‘세상에서가장중요한경제학자’로평가받는그는저서로《세계경제의거시경제학(MacroeconomicsintheGlobalEconomy)》,《세계통합-거시경제학적상호의존과세계경제협력(GlobalLinkages-MacroeconomicIndependenceandCooperativeintheWorldEconomy)》등이있다.

2007년1월21일정리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