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령산-서리산(2013-30)

휴양림입구에서있는장승들

투구의모습을닮은투구꽃

수리바위의소나무

남산타워

좌측의북한산인수봉우측의도봉산선인봉

절고개.직진하면서리산,좌측은하산길

잔디공원

등산로:파란색으로올라빨간색으로하산

올들어30번째산행.축령산-서리산이다.지난봄에서리산의철쭉이좋다는이야기는들었는데시기가지나가보지못한곳이다.축령산은자연휴양림이있어들어본산이다.교통편을찾아보니불편하다.마석에서축령산입구까지왕복하는버스가하루에10회뿐이다.마석에서첫차는6시10분,그리고다음이7시45분이다.7시45분버스를타기위해서는6시56분상봉에서출발하는전철을타야한다.

6시조금넘어집을나섰다.생각보다춥다.등산복위에얇은바람막이옷을입었는데썰렁한느낌이다.상봉역까지거리는멀지않지만마을버스타고전철갈아타고,기다리다보니시간이많이걸린다.상봉역에는많은사람들이기다리는데등산복차림의사람들도많다.시간이지나도계속추운느낌이들어역에서배낭에넣어둔재킷하나를더입었다.

시간이되어빈차가들어오는데순식간에빈좌석이없다.넓은전철칸에나보다젊어보이는사람은한손을꼽을정도다.대부분의좌석이경로석인셈이다.마석역에서내려역앞으로나가니줄지어서있는사람들이보인다.어디로가는버스를기다리는것인지물어보니축령산은아니다.줄지어서있던사람들은한버스로모두떠나고,그후에또줄이생겼는데나중에보니그줄이축령산가는버스를기다리는줄이다.다행히버스는거의빈차라자리가여유가있다.30-4번,7시45분버스다.다음차는9시10분이다.버스로40분정도걸리는거리(약15km)로꽤먼거리다.

축령산자연휴양림입구에서내린시간이8시28분.종점에서내린사람중등산객은나포함모두4명.나머지3명은경로우대로입장료1000원도내지않는할머니들이다.조금올라가니길이좌우로나뉜다.우측은축령산방향,좌측은서리산방향.축령산방향으로들어섰다.조금올라가는데우측으로보라색의투구꽃군집이보인다.실제보는것은처음이나전에다른이의블로그에서본적이있고,생긴모양이이름그대로투구를닮아쉽게알아볼수있었다.가까이서보니매우아름다운꽃이다.

휴양림바로밑에넓은주차장이보인다.그위로조금올라가니야영장과숙박이가능한건물들이보이는데많은사람들이북적거린다.빈곳이없어보인다.아침준비들로바쁜모습이다.

등산로는처음부터오르막이심하다.그렇지만시원하게뻗어오른나무들이볼만하다.그사이로비치는햇살이반갑다.숨이가빠지고땀이흐른다.오르기시작한지30여분만인9시13분.첫능선에올라섰다.땀이나면서도불어오는바람은시원한느낌보다는오싹한느낌이더든다.첫능선에오른이후로는긴오르막보다는평탄한능선길이중간중간있어편한느낌이다.그렇지만줄을잡아야오를수있는구간도있다.능선우측으로는절벽과같은곳이많아전망이좋다.특히수리바위,남이바위에서보이는경치는특별하다.날이맑으니시계가좋아서남방향으로남산타워,북한산,그리고도봉산도선명하게보인다.생각지도않게보게되니반갑다.동쪽으로는산봉우리들이줄지어늘어서있고북한강자락이저멀리보인다.

정상밑에도착해보니바로오르는길이없고,거의한바퀴를돌다시피해야정상으로오르는마지막길이열려있다.10시25분.축령산정상(886.2m,표지석기준)에올랐다.잠시쉬면서영양바하나먹고서는서리산방향으로들어섰다.내리막을가는데불어오는바람에한기가느껴져배낭에있는바람막이하나를더입었다.얇기는하지만모두4벌을입은셈이다.10시50분에하산길과서리산방향으로나뉘는절고개에도착하였다.이곳에서좌측으로가면하산길이고,직진하면서리산이다.서리산가는길은비교적평탄하다.물론오르막내리막이있기는하지만산하나오르는것치고는편한길이다.거의2차선정도되는넒은길도있지만한사람지나갈만한좁은길도있다.지나다니는등산객이많지않아서인지자란풀들이등산로를가려지날때마다다리가감기는느낌이든다.꽃들도많아나비들이여기저기보인다.나비는꽃하나에앉으면이곳저곳꿀을빠느라정신이없어사진찍을시간을준다.

11시45분.서리산정상(832m)이다.정상은넓고평탄하다.올라본산정상중에서는가장정상같지않다.표시가없으면그냥지나칠지도모르겠다는생각이든다.벤치도몇개있고등산객들이짐을풀고요기를한다.초행길이라쉬고있는등산객에게하산길을물어보니절고개로되돌아가서내려가야한다고알려준다.11시55분하산하기위해다시절고개방향으로향했다.나중에보니서리산에서조금지나쳐철쭉동산으로가면그곳에서하산하는길이있는데그등산객도몰랐던모양이다.절고개로다시돌아와하산길로접어들어한참내려오니넓은평지가있다.잔디공원이다.공원근처에도투구꽃들이한창이다.이곳에서조금내려오니포장된임도가나온다.거의다내려와시계를보니1시3분.산입구에서마석으로나가는버스시간을보니1시10분차가있고그다음은3시다.부랴부랴달려내려가조금있으니버스가들어온다.시간이있으면간단하게식사를할생각을했는데물마실시간도빠듯하다.

1시50분.역에도착해전철시간을보니2시2분상봉가는전철이있다.교통편연결이좋기는한데영양바말고는먹을여유가없다.축령산-서리산은처음이지만투구꽃등가을꽃들이만발해잘왔다는생각이든다.그렇지만대중교통이불편해차로오는것이시간을많이절약할수있는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