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민중사
BY t2star ON 3. 29, 2015
과학기술의발전을이끈보통사람들의이야기
클리퍼드코너지음
김명진,안성우,최형섭옮김
이책은많은유명한과학자의이름이붙은많은발견이나규칙이실은그시대이전부터민중에의해축적된경험에기초하고있다는내용이다.다양한분야를다루고있어정리하기가쉽지않아책의내용으로대신하고자한다.
이책을읽으면서민중의시각에서,민중에의해어떻게많은지식들이축적되었는지를설명하고있어그내용을이해하는데있어많은도움이되었다.그렇지만일률적인접근방식이조금은따분하게느껴지기도하고,책의뒷부분에서는앞부분에비해지지부진한느낌을주는것이단점이다.
책내용중에서
나는이책에서보통사람들이어떻게심오한방식으로과학을만들어내는데참여했는지를보여주고자한다.이는민중의역사일뿐아니라민중을위한역사이기도하다.이책은직업과학자나과학사학자뿐만아니라과학지식의기원에대해관심이있는모든사람을독자로의도하고있다.아울러이책은많은선배학자들의집단적인노력에의존하고있기때문에어떤의미에서는이책자체가민중에의한역사라고해도그리무리한이야기는아닐것이다.16쪽중에서
엥겔스는노동의산물인손의발달이초기인류에서지능의획득을자극했고결과적으로두뇌크기의강화로이어졌다고주장했다.엥겔스의손–먼저가설은두뇌–먼저가설과마찬가지로증거에뒷받침되지는않았지만,화석증거가등장하면서결국사실로확인되었다.
엥겔스가성공적인통찰을내놓을수있었던것은그가지적노력을손노동보다선호하는이데올로기적성향에의해구속받지않았기때문이었다.굴드는학자들이전통적으로노동자들을얕잡아보는경향이있었고,그들에게“두뇌의선차성은너무나자명하고자연스러워보여서,지적활동을전문으로하는사람들과후원자들의계급적지위와관련된,깊숙이자리잡은사회적편견이아닌기정사실로받아들여졌다.”라고지적했다.엥겔스는당대에“다윈학파에속한가장유물론적인자연과학자들조차도”인류의기원을이해하고“그속에서노동이담당한역할을”인식하지못하게된이유가바로이러한케케묵은편향탓이라고보았다.51쪽중에서
항성나침반은다음과같이작동했다.밤하늘은매일매일바뀌지않는별들의패턴으로가득차있다.지구자전때문에별들이동에서서로호를그리며움직이는것처럼보이지만,이러한움직임은완벽하게규칙적이다.선사시대의항해자들은동쪽수평선의정해진지점에서떠오르는별은매일밤정확히동일한지점에서떠오르며,마찬가지로신뢰할만한규칙성을가지고서쪽수평선의특정한지점에서진다는것을알고있었다.그들의체계는수평선의360도원주를따라자기나침반의32개방위와유사하게대략동일한간격으로늘어서있는식별가능한별들이나작은성단에기반을두었다.예를들어캐롤라인제도의선원이북북동방향으로가고싶을때는수평선에서우리가직녀성으로알고있는별이뜨는쪽으로항해하면된다.견우성이뜨는쪽으로가면정동방향이고견우성이지는쪽으로가면정서방향이다.72-73쪽중에서
아메리카남부식민지를책임진영국의국유지감독관윌리엄제라드드브람(WilliamGeradDeBrahm)은플로리다를탐험하던중에크리크족원주민들과조우했고,그들이가진“기하학적지식”을칭찬했다.초기북아메리카에서모험을즐긴또다른여행자인라혼탱남작(BarondeLahontan)의논평에따르면아메리카원주민들은
자신들이잘알고있는지역들에대해상상할수있는가장정확한지도를그렸다.이지도에서빠진것은장소의위도와경도개념뿐이었다.그들은북극성을따라정북방향을기록했고,항구,항만,강,시내,호수변과함께도로,산,나무,숲,늪,초지등도그려넣었다.
유럽인들이그렇게얻은지리지식가운데에는원주민들이자발적으로제공한것도있었지만,항상그렇지는않았다.1502년,콜럼버스는신대륙을향한4차항해에서아메리카원주민을붙잡아강제로도선사노릇을하게하는전통을열어젖혔다.“그는원주민중에서나이지긋한사람을발견하고는그를길잡이로삼았다.이야만인은해안선지도와비슷한것을그릴수있었기때문이다.”1534년에자크카르티에(JacquesCartier)는타이그노아그니와돔아가야라는두명의아메리카원주민을납치해프랑스로데려가서프랑스어를가르친후,다시데리고돌아와세인트로렌스강을거슬러올라갈때도선사로이용했다.“또다른사례에서는원주민을납치한후잉글랜드로보내어그들이갖고있는지리지식을상세하게털어놓게했다.”1576년에마틴프로비셔(MartinFrobisher)는이누이트족어부들을붙잡아북극탐험에서길잡이로삼았다.이런일은한두번으로그치지않았다.“원주민을납치해통역,길잡이,노예구실을강요하는것은탐험가들사이에잘확립된문화적패턴으로발전했다.그런관행은일을해나가는표준적방식이되었다.”85-86쪽중에서
위치값체계와함께“비어있는”줄을채울0이라는기호가도입된것–수학사에서분수령을이룬사건–은세가지이유에서민중의역사와특별한연관이있다.무엇보다도이것은산수를“민주화”했다.상인,선원,장인들을포함해사회모든계층의사람들이산수계산을이해하고또유용하게쓸수있게되었던것이다.둘째로이것은아테네나알렉산드리아의유명한엘리트수학자들의총명함에서유래한것이아니라,기원후3-4세기의인도에살던이름모를사람들–아마도계산업무를담당하는평범한서기–의활동에서나왔다.저명한수학자피에르시몽마르키스드라플라스(PierreSimonMarquisdeLaplace)는일찍이이렇게말했다.
기호10개로모든숫자를표현하는영리한방법을우리에게선사한것은인도였다.각각의기호는절댓값뿐아니라위치에따른값도갖게된다.이심오하고도중요한아이디어는오늘날우리에게너무나도간단해보여서우리는그것의진정한가치를모르고있다.그러나산수가유용한발명들중첫손가락에꼽힐수있게된것은(위치값체계가)모든계산을극도로단순하고대단히손쉽게만들어준덕분이다.이업적의위대성은고대가낳은두명의대학자아르키메데스(Archimedes)와아폴로니우스(Apollonius)의천재성조차도이것을고안해내지못했음을상기해보면더욱두드러진다.
그리고셋째로이혁명적인혁신은수학학술지나학문적담화가오가는다른매체를통해서가아니라,인도와세계다른지역사이의무역로를오가며생업에종사하는상인들에의해전파되었다.기원후10세기가되자새롭게개선된방법은아랍상인들에게채택되었고,13세기초에아랍상인들은이것을다시유럽으로전해주었다.100-101쪽중에서
키니네가가진중요성은그것의원천을장악하려는국제적인노력의역사에반영되어있다.17세기에페루의예수회성직자들은“페루나무껍질”이라고부르던것의치료효능을알게되어이것을로마로가져갔고,이로부터키니네의명성이전유럽으로퍼졌다.19세기에는매년수백톤의기나나무껍질이유럽으로수송되었다.페루와이웃국가의정부들은이귀중한자원을계속독점하려애섰다.그들은기나나무종자나묘목의수출을법으로금지했는데,이러한조치가기나나무의밀수출을더욱자극했음은두말할나위도없다.—중략—
1861년에한오스트레일리아사람이효능이뛰어난기나나무종자를마누엘잉크라라는이름의아이마라족원주민에게서사들인후볼리비아바깥으로반출했다.이범죄가밝혀지자볼리비아정부는잉크라를체포했고,그는고문을받다가죽었다.하지만오스트레일리아밀수꾼은불행히도잠재적구매자들에게자신의밀수품이진짜임을설득하는데실패했고,결국종자1파운드(약450그램)를네덜란드정부에단돈20달러를받고팔아넘겼다.네덜란드에게“이것은역사상가장가치있는20달러어치투자였다고할만하다…….1930년에이르면자바섬의네덜란드플랜테이션은기나나무껍질1만톤을생산해전세계키니네생산량의97퍼센트를차지했다.”128-129쪽중에서
그리스와이전문명들간의관계에대한괴팅겐학자들의사상을이해하는핵심은그들의“과학적역사”개념이다.그들은역사적설명에서으뜸가는과학적원리가인종이라고확신했고,자신들이“인종에대한과학적법칙”을찾았다고믿었다.이법칙에따르면,오직아리아인의후손인백인종만이선진문명을만들어낼타고난능력을갖춘존재였다.흑인종은인종의등급에서최하층에위치하며어떠한문명도만들어낼소질이없었다.이것은다분히다윈이전시기의발상이었다.백인들이진화에서좀더높은단계를나타냈다는것이아니라,신이창조한원래의인종은순수한코카서스인이었으며다른인종들은퇴화한형태라고주장했다는점에서그렇다.153쪽중에서
플라톤은모든시대를통틀어가장솔직한엘리트주의자중한사람이었다.그가아테네민주주의가낳은가장위대한사상가로종종칭송받는다는사실은다분히역설적이다.민주주의에대해그보다더격렬한증오심을품었던인물도찾아보기어렵기때문이다.—중략—
플라톤의엘리트주의는적어도두가지중요한방식으로과학에영향을미쳤다.먼저플라톤은완전히무르익은과학엘리트주의이데올로기를발전시켰다.그속에서유용성은과학의목표에서빠져버렸고,직접손을써서일하는사람들은과학의실천에서배제되었다.둘째로플라톤은아카데미라는학교를설립함으로써자신의기획에견고한제도적기반을마련했다.아카데미는9세기넘게맥이끊기지않고엘리트과학의가치를확산시켰다.176쪽중에서
니덤은특히중국의업적이순전히기술적이며따라서과학적으로간주될만한가치가없다는관념에도전했다.“그와는정반대로고대와중세중국에서는많은자연주의적이론들이있었고,체계적으로기록된실험이있었으며,그정확도에서종종놀라움을안겨주는수많은측정자료들이있었다.”
9세기에화약을발견한것은불로불사의영약을찾던도교연금술사들이“매우다양한물질들의화학적,약학적성질을체계적으로탐구하는과정에서나왔다.”라고니덤은지적했다.자기나침반의바늘이정확히지구의천문극점을가리키는게아니라는인식은“흙점(흙모래를땅에뿌려그모양으로치던점)을보던점쟁이들이바늘의위치에대해아주세밀하게주의를기울이지않았다면결코나타나지못했을것이다.”중국도자기의승리는“상당히정확한형태의온도측정과조절이없었다면,또가마안에서산화조건과환원조건을자유자재로재현하지못했다면결코달성될수없었을것이다.”205-206쪽중에서
중국에서등장해그중다수가이슬람세계를통해전파되었던기술혁신들은왜문화적으로가장앞섰던중국과이슬람땅이아닌,후진적인유럽에서과학혁명을자극했는가?역설적인것은,유럽인들이오래전에확립된문명들보다우위를점한것이그들의후진성때문이었다는사실이다.15세기무렵오래전에확립된문명들에서는문화적정교함이전통에얽매인지적엘리트들의지배로오랫동안굳어져,자연에대한새로운개념에저항하게되었다.그러나학자들의편협함은과학의지체를낳은원인이아니라그것의징후였다.좀더중요했던것은유럽정치제도의상대적취약성이었다.
유럽의봉건제는극단적인정치적분권화가이뤄진체제였다.정치권력의파편화는유럽의상인계층에게세계의다른어떤지역에서도상인들이누리지못했던정도의자유를허용했다.유럽에서명목뿐인제국권력은거의두려움을자아내지못했다.“신성로마제국은신성하지도않고,로마에있지도않으며,제국도아니다.”라는볼테르(Voltaire)의유명한재담은이점을잘보여준다.중세말유럽에서군주,토지귀족,가톨릭교회는모두상당한정도의정치권력을휘둘렀지만,이들3자간의투쟁이지속되면서상인들은상대적으로자유로운도시에서번성할수있는충분한여지를얻게되었다.221쪽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