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2015-27)

몇번의연기끝에잡은지리산종주일정.대피소(벽소령과장터목대피소)와차편예약을마친채월요일을맞았다.월요일새벽430,집을나서택시로용산역에도착하였다.520분출발하는목포행KTX.구례구역에740분에도착하였다.기차에서내린사람도몇사람되지않지만등산복차림은혼자다.역전에서택시로합승하면성삼재까지일인만원에탈수있다는이야기를들었지만역전에는아무도보이지않는다.택시기사가새벽말고는휴가기간이끝나합승손님이없다면서할인해주겠다고이야기한다.결국혼자택시로성삼재에올랐다.

노고단고개에서본노고단

노고단에는오르지않고지리산종주코스에들어섰다.한참은오솔길같은느낌의길이이어진다.생각보다길이좁다.한참가니오르막내리막이반복되는데운길산예봉산종주와비슷한느낌이다.설악산보다전망은별로없는편이다.가끔가다시야가열리는곳이있기는하지만설악산공룡능선과같은느낌보다는포근한느낌을준다.가는중에비가내리기시작한다.그리많은양은아니지만그래도우비를걸쳤다.종주코스중간중간에걸려있는반달곰에대한주의사항.읽어보아도정작마주치면도움이될만한내용은없다.그저안만나기를바랄뿐이다.등산로좌우로는물봉선과이질풀이줄을잇는다.그리고투구꽃도심심치않게보인다.그말고도이름모를야생화들이끊이지않아천상의화원이란말이절로떠오른다.

물봉선

투구꽃

연하천가는길에서뒤돌아본노고단고개및초소

연하천가기전에있는삼도봉.전라남도,전라북도,그리고경상남도에걸쳐있는봉우리로해발1550m.사진을찍을때는삼도에걸쳐있다는생각을하지못했는데한등산객이바로위에서사진을찍는모습을보고서야알았다.노고단대피소에서출발한지약4시간만에연하천대피소에도착하였다.공사중이라자재들이한편에가득쌓여있고땅도파헤쳐져있다.남아있는대피소건물앞에탁자가남아있어먼저온등산객들이식사중이거나준비중이다.비가조금씩내리고있어그냥벽소령대피소로갈까하다가컵라면하나먹을생각으로매점에서큰생수하나사려고했더니작은것만판다고한다.작은물한통사서물을끓여컵라면에김치통조림하나까서먹었더니아침부터공복이었던차에속이풀린다.

공사중인연하천대피소

곰주의표지

연하천대피소에서140분에출발하여315분에벽소령대피소에도착하였다.설악산의중청대피소와비슷한느낌을준다.성삼재에서이곳까지오면서보았던등산객들이모두보인다.그중한명은세석대피소에예약하였는데벽소령에서일박하면안되겠냐고물어보는데직원이안된다고세석으로가야한다고한다.매점에서생수큰것이있냐고물어보니이곳에서도큰생수는팔지않는다면서식수가있으니취사에쓰면된다고알려준다.햇반과라면도품절되어없다고한다.며칠기상이안좋아헬기가뜨지못했다고한다.

벽소령대피소내부.중앙계단바로우측이하루머문자리

대피소신발장에있는등산화들

대피소앞의자에앉아쉬다가4시에방배정을받았다.설악산대피소보다는시설이좋다.특히화장실이좋다.짐을풀고식사준비하는데태풍영향으로내일새벽3시를기점으로산행통제를한다고안내방송이나온다.내일830분전에모두하산해야한다고한다.태풍영향이있다는것은방송을들어알고있었지만산행통제가된다고하니참인연이쉽지않구나하는생각이들었다.그동안예약했다가취소한것도대부분기상과연관이있었는데모처럼왔는데결국기상영향으로종주는하지못하게되었다.

식사할준비물을가지고취사실로갔다.메뉴는전투식량과햄을넣은김치찌게.반주로는포킷용작은소주.하루한개씩마실생각으로가져갔지만내일내려가야한다고해서두개를모두마셨더니취기가오른다.식사후자리정리하고누웠는데딱딱한바닥에몸이배기지만그래도마음이푸근해진다.술김에설잠이들었는데깨어보니11시전이다.자다깨다를반복하는데새벽녘이되니바람부는소리가꽤크게들린다.5시부터일어나앉았다가6시전에식사할것을챙겨취사장으로가려는데비바람이심해다시들어와아예산행할준비를한상태로취사반에가서어제먹다남은햄과김치통조림하나를열어김치찌개를끓인후불을끄고컵라면을하나넣었더니생각보다맛있는김치라면이되었다.

음정마을하산길에있는폭포

음정마을로가는임도.6.4km

음정마을버스정류장에서본삼거리전경.전방길이임도에서내려온길이다.

7시에대피소를출발하여음정마을로가는코스에들어섰다.3백미터내려가니바로임도로연결되어있다.임도시작부터음정마을까지는6.4km.비는계속내리지만그래도바람은잠잠해걸을만하다.바삐걸어음정마을버스정류장에도착한것이830.좁은정류소에는미리도착한등산객5명이들어서있는데들어설틈이없다.모두벽소령에서하룻밤지낸등산객들이다.9시조금넘어함양가는버스가온다.함양까지4천원.티머니가안되어현금을내었다.설악산에서속초나갈때도티머니가안되었는데이곳도마찬가지다.음정마을에서함양까지는약55분걸렸다.함양터미널에서서울가는차편을물어보니10분후남부터미널행버스가있단다.직행은아니고거창과안의를거쳐가는데약4시간걸린다고한다.거창,안의를거쳐남부터미널에도착한것이340.

23일종주하려던계획이태풍으로인해12일로줄어아쉽다.